오너 일가 탐욕에 직원도 속고 투자자도 속 았다
  • 이석 기자 (ls@sisapress.com)
  • 승인 2013.10.16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그룹 사태가 일파만파다. 동양 계열사의 기업어음·회사채를 샀던 5만여 명의 개미 투자자들은 법정관리 신청으로 전 재산을 날릴 위기에 처했다. 동양증권 직원들 역시 경영진을 믿고 상품을 권유했다가 ‘된서리’를 맞고 있다. 그 이면에는 동양 오너 일가의 모럴해저드와 금융 당국의 부실한 감독이 있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들끓는 민심의 현장 속으로 들어가봤다.

 

이집트 나일강에 사는 악어는 사람을 잡아먹고 눈물을 흘린다는 전설이 있다. 슬퍼서가 아니다. 죽은 사람을 애도하기 위함은 더더욱 아니다. 눈물샘과 입을 움직이는 신경이 같기 때문이다. 먹이를 삼키기 쉽게 수분을 보충시키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눈물이 나오는 것이다. 현재의 동양그룹 사태가 악어의 생리 현상을 연상시킨다. ‘눈물 흘리는 듯한 악어’는 동양그룹의 현재현 회장을 포함한 경영진이다. ‘잡아먹힌 사람’은 5만여 명의 투자 피해자들이다.

10월9일 동양증권 피해자들이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은 9월30일 ㈜동양·동양레저·동양인터내셔널 등에 대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다음 날에는 우량 계열사로 평가받던 동양시멘트마저 법정관리 신청서를 냈다. 그룹 전략기획본부조차 사전에 몰랐을 정도로 전격적이었다. “안전하다”는 말만 믿고 동양 계열사의 기업어음(CP)과 회사채에 투자했던 개미 투자자들은 전 재산을 날릴 위기에 처했다.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따르면 투자 피해자는 5만여 명, 피해액은 2조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경영진을 믿고 부실 계열사의 회사채를 팔았던 동양증권 직원들 역시 궁지에 몰렸다. 각 지점 창구는 항의하는 투자자들로 북새통이다. 제주 지점의 한 직원은 죄책감을 느끼고 자살까지 했다. 하지만 현 회장은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내용의 사과문만 남기고 잠적해 그룹 안팎에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금융 전문가들은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의 극치를 보여준 사건”이라고 동양 사태를 진단한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동양증권 노조는 현 회장을 포함한 경영진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현재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서 사건을 배당받아 조사 중이다. 현 회장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도 내렸다. 법정관리 직전에 동양 계열사의 주가를 조작한 징후도 포착됐다. 금감원은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특별조사팀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 당국은 동양그룹 경영진이 주가 조작에 가담했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향후 조사에서 경영진의 배임이나 주가 조작 가담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후폭풍’이 작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 피해자 5만명 “우리가 봉인가?”

동양그룹은 왜 몰락했을까. 동양그룹은 고 이양구 창업주가 1956년과 1957년에 각각 세운 풍국제과(현 오리온)와 동양시멘트가 모태다. 한때 재계 서열 5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창업주에게는 경영권을 물려줄 아들이 없었다. 이 창업주는 첫째 사위인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과 둘째 사위인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에게 경영을 잇게 했다. 2001년 동양그룹은 동양과 오리온으로 분리되면서 사실상 경영권 승계를 마무리 지었다.

계열 분리 이후 두 자매 기업의 명암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오리온은 제과 부문의 성장으로 안정적인 경영을 이어갔다. 2001년 말 기준 부채 비율은 157% 수준에 불과했다. 나중에 매각됐지만 영화(메가박스) 및 미디어(온미디어) 사업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면서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

하지만 동양은 달랐다. 오리온과 분리된 직후부터 자금 사정이 악화됐다. 동양은 계열 분리 첫해에만 39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부채율은 649%에 달했다. 이후 2년 동안 각각 800억원, 1300억원대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경영 실패에 따른 부담 또한 만만치 않았다. 그러다 2000년 중반 경기 호황으로 동양그룹도 흑자로 돌아섰다. 2007년 동양그룹의 부채 비율은 200%까지 낮아졌다. 하지만 2008년 터진 글로벌 금융 위기 사태로 또다시 자금난이 가중된다. 2012년 말 동양그룹은 258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부채율은 1500%까지 높아졌다. 이성수 인베스트 대표는 “동양은 2007년 이후 새로운 사업에 진출했다가 잇따라 실패하면서 재무 구조가 급격히 악화됐다”며 “지난 12년간 부채율이 157%에서 127%로 낮아진 오리온과 대조적”이라고 말했다.

동양은 계열사 간 자금 거래를 통해 위기를 넘겼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동양인터내셔널·동양레저·동양파워 등은 동양시멘트와 동양파이낸셜대부를 통해 2000억원이 넘는 자금을 조달했다. 특히 ‘회사채 돌려막기’는 문제가 심각했다. 부실 계열사가 회사채를 발행하면, 동양증권이 고객에게 팔아 수조 원의 자금을 마련했다. 하지만 회사채 돌려막기도 한계에 달하면서 계열사들이 줄줄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금융위원회(금융위)가 올 4월 발표한 금융투자업 규정 개정이 표면적인 이유로 꼽힌다. 금융위는 계열사 CP와 회사채를 신탁에 편입되지 못하도록 했다. 이 개정안의 시행 유예 기간이 6개월이기 때문에 10월부터 동양증권을 통해 계열사 CP 등을 판매할 수 없게 됐다. 현재현 회장이 9월 말 전격적으로 계열사의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동양증권의 ‘지원 사격’ 없이는 자금을 조달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동양그룹의 회사채 돌려막기 문제는 이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현행법상 제재할 방법이 없었다”며 “10월부터 개정안이 적용되면서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현-이혜경 알력으로 자금난 심화?

근본적인 문제는 따로 있다. 핵심 계열사인 동양증권에 대한 현재현 회장의 지분은 0.71%에 불과하다. 동양레저와 동양인터내셔널이 각각 14.8%, 19%를 보유해 동양증권을 지배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차입으로 출자금을 마련했고 이자 부담이 가중되면서 계열사의 자금난이 확대됐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류승협 한국신용평가 기업·그룹평가본부 실장은 최근 보고서에서 “동양그룹의 자금력으로 동양증권을 보유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며 “무리하게 지배력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계열사의 재무 구조가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회사채 돌려막기로 버텼지만 결과적으로 차입금이 감내할 수 없는 수준으로 커졌다. 금융 비용 또한 2000억원에 달해 영업이익으로 감당하기 힘든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동양그룹을 믿고 투자했던 개미들 역시 나락에 빠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일부 자산운용사는 동양 계열사의 채권이나 주식을 포트폴리오에서 제외시킬 정도로 시장의 우려가 컸다”며 “시중에 팔린 동양 계열사 CP나 회사채의 70% 이상이 동양증권을 통해 팔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현 회장과 부인 이혜경 부회장 사이의 알력으로 자금난이 심화됐다는 시각도 있다. 현 회장은 1983년 동양시멘트 대표에 오르면서 그룹 경영 전면에 나섰다. 이 부회장은 지난 30여 년간 경영 일선에 나서지 않았다. 지주회사인 ㈜동양의 지분만 보유하고 있었다. 2000년 들어 경영 사정이 급격히 악화됐고 현 회장이 금융 계열사를 인수하면서 1대 주주 자리조차 양보해야 했다.

이 부회장은 2008년부터 그룹 경영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동양그룹의 숨은 실세로 알려진 김철 동양네트웍스 대표가 등장한다. 김철 대표는 신사업뿐 아니라 자산 매각에도 깊숙이 개입하면서 현 회장 측과 신경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최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자산 매각에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동양그룹의 전·현직 임원들은 “동양매직이나 웨스트파인 골프장 매각이 진행 과정에서 김 대표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증언했다.

내부 요인이든 외부 요인이든 현 회장 일가의 무리한 경영으로 동양그룹은 공중분해 될 위기에 처했다. 동양그룹을 믿고 투자했던 수만 명의 투자자들 역시 걷잡을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됐다는 점에서 현 회장은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특히 ㈜동양은 법정관리 신청 10일 전까지도 동양증권을 통해 1570억원어치의 자산담보부 기업어음(ABCP)을 판매했다. 동양시멘트 주식을 담보로 발행한 것이다. 당시 동양시멘트의 부채 비율은 196%로, 다른 계열사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1조원 규모의 알짜 계열사인 동양파워도 거느리고 있다. 단기 차입금 비중이 낮아 채권단 주도의 워크아웃(기업 개선 작업)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10월1일 법정관리를 신청해 사기성 어음 발행 논란에 휩싸였다. 동양그룹 관계자는 “동양시멘트나 동양네트웍스의 법정관리 신청은 그룹 전략기획본부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말했다. 때문에 알짜 계열사의 갑작스런 법정관리 신청 배경과 투자자 피해 책임을 놓고도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동양그룹 측은 말을 아끼고 있다. 그룹의 한 관계자는 “전략기획본부도 해체됐기 때문에 해줄 말이 없다”고만 짧게 답했다. 때문에 현 회장이 10월3일 기자들에게 보낸 사과문을 통해 입장을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사기성 채권 발행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된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 뉴시스
현재현 “생활비 통장까지 꺼내 CP 사 모았다”

현 회장은 사과문에서 “계열사의 법정관리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족들의 마지막 생활비 통장까지 꺼내 CP를 사 모았지만 소용이 없었다”며 “현금 5억원을 빌려 부도를 막을 만큼 동양시멘트의 법정관리는 긴박한 상황에서 결정됐다”고 주장했다. 은행권의 협조를 부탁하기도 했다. 그는 “CP의 차환 규모는 일부 우량 자산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은행의 협조를 통해 CP 전체의 차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모든 것을 걸고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동양증권 안팎에서는 “현 회장이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해 꼼수를 부리는 것 아니냐”고 비판한다. 오너 경영자에게 법적인 하자가 없으면 법정관리 기업에 대한 경영권을 유지해주는 것이 요즘 법원의 추세다. 기존 경영자가 기업을 맡아 구조조정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현 회장이 알짜 회사인 동양시멘트에 대한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채권단의 간섭을 받지 않으면서도 측근을 법정관리인으로 내세워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한기 경실련 경제정책팀장은 “추석 전까지도 정진석 동양증권 사장이 동양시멘트 주식 담보 기업어음에 대한 판매를 독려했다”며 “부실한 채권 발행을 현 회장과 공모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동양그룹 채권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도 10월4일 서울중앙지법 파산부를 방문해 연판장을 제출했다. 이경섭 비대위 위원장은 “계열사 경영진이 그대로 관리인이 될 경우 그룹 측의 뜻대로 사태가 흘러갈 수 있다”며 “동양그룹 회장 측 관리인이 선임돼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연판장에 담았다”고 밝혔다.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 검찰은 관련 고소장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병합해 조사에 착수했다. 향후 검찰 수사는 현 회장의 배임 여부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양증권 노조에 따르면 현 회장은 추석 명절 직전인 9월17일까지도 동양그룹의 안전성을 내세우며 채권을 판매하도록 동양증권 직원들을 독려했다.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나흘 전인 9월26일에는 “법정관리는 절대 없다”고 직원들에게 말했다. 현 회장의 말만 믿고 채권을 판매했던 동양증권 직원들 역시 피해자인 것이다. 김현민 동양증권노조 부위원장은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위해 서류를 만드는 작업도 2주일 이상 소요된다”며 “철저히 준비된 사전 시나리오를 통해 법정관리가 진행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얘기”라고 밝혔다.

투자 피해자 구제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선량한 투자자와 ‘꾼’들을 분리시킬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동양 계열사의 자금난은 이미 시장에 알려진 재료였다. CP를 발행하면서 7~9%의 높은 금리를 이자로 줄 때는 리스크 또한 각오했어야 한다. 이런 사람들까지 당국이 보호하는 것은 저금리 상품에 투자한 사람들과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동양그룹이 회사채와 기업어음을 발행할 때 투자설명서와 동의서에 ‘고위험 문구’가 포함돼 있었다”며 “예금 상품인 줄 알고 투자했던 과거 저축은행 후순위채 피해자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투자자들의 설명은 다르다. 지난 10월9일 여의도 금감원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만난 투자자들은 “위험 고지는 물론이고, 투기 등급 채권에 투자한다는 설명조차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한 투자자는 “CMA(종합자산관리계좌)에 예치돼 있는 돈을 몇 달만 굴리면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전화를 받고 그렇게 하라고 했다”며 “위험 고지는 물론이고 회사채에 투자한 사실도 몰랐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투자자는 “내 계좌에서 수천만 원의 돈이 수시로 입출금됐다”며 “나중에 직원과 통화하려고 해도 연락이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금융권에서는 법정관리를 앞두고 경영진이 판매를 독려했던 물량이 이런 케이스일 것으로 보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동양그룹 계열사는 9월에만 5440억원 규모의 시장성 당기 차입에 나섰다. 전체 물량의 4분의 1 규모”라며 “동양그룹 계열사 대부분이 투기 등급임을 감안할 때 일반 투자자가 청약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조만간 피해자들의 위임장을 받아 집단소송에 나설 예정이다.

금융 당국의 늑장 대응도 질타를 받고 있다. 금감원과 금융위는 지난해부터 동양증권 문제를 들여다본 것으로 알려졌다. 올 4월에 제재 규정까지 만들었지만 적용 시기를 10월로 미루면서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6개월 전에 채권 발행을 막았다면 동양그룹이 붕괴될 수도 있었다”며 “동양증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더 큰 피해를 막기 취해 6개월의 유예 기간을 준 것”이라고 말했다. 김건섭 금감원 부원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나 “지난 4년간 3회에 걸쳐 검사를 했고 투자자 안전을 위한 여러 조치를 취했다”며 “그럼에도 규모가 줄어들지 않아서 규정을 개선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건 초기 금감원이 서둘러 투자자 지원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결성한 일도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다. 금감원은 10월4일 동양그룹 투자 피해자 지원을 위한 TF를 설치했다. 동양증권에 대해서도 무기한 검사 계획을 밝혔다. “부실 감독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척하는 것이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적지 않다.

금융 당국 늑장 대응 질타받아

특히 투자자들은 소송 과정에서 불완전 판매를 입증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소송에 이겨도 최소한 1~2년이 소요된다. 자금 여력이 많지 않은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됐다. 투자자들이 손해액을 얼마나 돌려받을지도 미지수다. 김옥주 전국저축은행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는 부산·부산2저축은행의 후순위채 투자 피해자들에 대해 평균 42%의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게 했다”며 “하지만 실제로 투자자들이 손에 쥔 금액은 5%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민사소송으로 갔다가는 투자자들을 두 번 죽이는 꼴이 된다”며 “정책적으로 서민을 위한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연합뉴스
동양그룹 사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다. 바로 동양그룹에서 실질적 오너 역할을 한 이혜경 부회장의 최측근인 김철 동양네트웍스 대표다. 그는 동양그룹의 사업과 구조조정에 깊이 관여하고 주요 계열사의 법정관리 신청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1975년생으로 올해 39세에 불과한 데다 이력조차 불분명한 인물이 어떻게 국내 굴지의 기업인 동양그룹의 숨은 실세로 자리 잡았는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 대표는 한국종합예술대학에서 디자인을 전공하다 중퇴한 후 인테리어와 유통업 등에 종사했다. 이후 새롬기술의 후신인 솔본의 자회사 솔본미디어 대표를 지냈다. 이 시기 정·재계 인물들과 인맥을 넓혀갔고 이때 이혜경 부회장과도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2008년 이혜경 부회장이 ‘디자인 경영’을 앞세우며 그룹의 경영 일선에 참여하게 되면서 동양에 영입됐다. 이 부회장의 비호로 김 대표는 동양그룹 사업 전반에 관여하기 시작했다.

이런 김 대표와 그림자처럼 겹쳐지는 인물이 있다. 바로 SK해운의 김원홍 전 고문이다. 김 전 고문은 SK그룹 최태원 회장과 최재원 부회장의 횡령 사건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인물이다. 김 전 고문은 최 회장에게 자신이 예전에 대표를 역임했던 창업투자회사 베넥스인베스트먼트에 1000억원을 펀드로 출자하도록 했고 이 중 465억원을 횡령해 선물옵션 투자금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최 회장은 김 전 고문에게 투자금으로 맡긴 6000억원 중 일부가 에이플러스에셋에 대한 김 전 고문의 보험료 납입으로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현재 검찰은 그를 SK그룹 총수 형제 자금 횡령 사건의 공범으로 보고 구속영장을 발부한 상태다.

이 사건의 핵심은 결국 SK그룹의 총수 형제가 1999년 손길승 SK그룹 명예회장에게 소개받은 정체불명의 김원홍이라는 인물에게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었다는 데 있다. 김 고문은 증권사 영업사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나중에는 무속인으로 변신했고, 최태원 회장에게 소개될 즈음에는 전문 투자자로 이름을 알렸던 인물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경력과 정체가 불분명하다. 그가 어떻게 그룹 내에서 막강한 실세로 자리 잡았는지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이다.    김민신 인턴기자


 
 

▶ 시사저널과 정보공개센터가 주최하는 '제1회 정보공개청구 대회'에 좋은 자료를 보내주세요. 기사도 만들고 상금도 드립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