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눠 먹기 시상식, 방송사 구내식당에서 해라
  • 하재근│대중문화 평론가 ()
  • 승인 2014.01.09 09: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황당한 선물 베풀기 파티…‘엿장수 마음대로’ 시상

연말 방송사 시상식 시즌이 언제나 그렇듯이, 네티즌의 열화와 같은 비난 속에 막을 내렸다. 해마다 반복되는 일인데 방송사의 행태는 이번에도 변함이 없었다. 방송사는 언론으로서 사회의 후진성, 부조리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며 준엄하게 비판하는 역할을 하는데, 정작 그 자신의 ‘어처구니없는’ 후진적 시상식에 대해서만큼은 도무지 개선할 생각이 없는 듯하다.

해마다 비판받는 지점도 비슷하다. 일단 상이 지나치게 남발돼 가치가 없다는 지적이다. 참석자 대다수가 상을 받고 그중 상당수는 공동 수상을 하기 때문에 긴장감이나 안타까움, 몰입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또 기준이 애매할 뿐만 아니라 어떤 기준으로 봐도 납득하기 힘든 황당한 수상 결과라는 비판도 해마다 제기되는데, 이번에도 양상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연말이면 어김없이 벌어지는 방송사 연말 시상에서 시청자는 들러리를 서고 전파는 낭비된다. ⓒ KBS 제공
정체불명의 상 여럿 등장

어차피 권위가 추락할 대로 추락한 ‘우스운’ 시상식이기 때문에 상을 챙겨주지 않으면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는 경향이 생겨났다. 그렇게 참석자에게 챙겨주다 보니 더욱더 모여 앉은 사람이 상을 하나씩 나눠 갖는 그들만의 파티 같은 느낌이 강해졌다. 상을 주지 않으면 안 오기 때문에 스타를 ‘모시기’ 위해서라도 상을 안겨야 하고, 그렇게 상이 남발되면서 시상식의 권위가 더욱 떨어지는 악순환의 연속이다.

먼저 가장 많은 관심이 집중된 연예대상부터 살펴보자. 대상이 각각 KBS 김준호, MBC <아빠! 어디가?>, SBS 김병만으로 결정됐다. 이 중에서 김준호는 유명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는 하지만 그 자신이 프로그램을 주도하는 역할은 아니었다. <아빠! 어디가?>는 인기가 높긴 했지만 <무한도전>에 비해 작품성이 뛰어나지 않은 아이들의 귀여움에 기댄 평작이었다. 김병만은 <정글의 법칙>을 이끌긴 했지만 주말 저녁 <런닝맨>을 살려낸 유재석에 비해 큰 성과를 거둔 건 아니었다. 이렇게 본다면 이상한 선택이지만, 그래도 2013년에 유재석의 위상이 예년보다 못했던 건 사실이고 후배 개그맨의 약진이나 <일요일 일요일 밤에>(<일밤>)의 부활이 중요한 사건이기 때문에 대상 시상은 일단 이해해줄 수 있다.

그러나 마치 기관총을 쏘듯 난사되는 상은 도저히 시상식을 편안한 마음으로 볼 수 없도록 했다. KBS의 경우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시청자 선정 최고 프로그램상, 신인상 등이 분명히 있는데도 별도로 베스트 팀워크상, 모바일TV 인기상, 각 부문별 최고 엔터테이너상 등 정체불명의 상을 만들어 공동 시상을 하기도 했다. 가장 황당한 것은 ‘실험정신상’이라는 상이 만들어져 <인간의 조건>에게 돌아간 사건이다. 실험정신상의 정체가 뭔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마 주는 쪽도 모를 것이다. 뭔지도 모를 상을 주고받는 우스꽝스러운 시상식이 된 것이다.

MBC는 시청자가 뽑은 인기 프로그램에 <무한도전>이 선정됐음에도 주요 부문에서 <무한도전> 출연자를 거의 다 배제했다. 공동 수상으로 결정된 수상자는 대부분 관찰 예능 출연자여서 예능인으로서의 역할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든 시상 결과였다. 주요 부문 이외에 올해의 스타상, 가수 부문 인기상, 베스트 커플상(지드래곤-정형돈) 등 정체불명의 상이 등장한 건 여전했다.

SBS는 여봐란듯이 잔치를 벌였다. 총 24개 부문에 50명 이상이 상을 받았다. 공동 수상이 기본 전제였다는 이야기다. 베스트 챌린지상,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베스트 팀워크상, 베스트 패밀리상, 베스트 스태프상, 사회공헌상, 우정상 등 해괴한 상이 등장하는 부문에서도 ‘베스트’였다.

지상파 3사 연기대상도 크게 다르지 않은 추태를 선보였다. MBC에선 올해의 드라마상, 작가상 부문을 제외한 총 22개 부문에서 배우 36명(중복 허용)에게 상이 돌아갔다. KBS에선 41명의 배우가, SBS에선 48명의 배우가 수상했다. 아낌없이 나눠 줬다는 이야기다. 상을 나눠 주기 위해 부문을 잘게 쪼개거나, 공동 시상을 하거나, 아니면 두 가지 방법 모두를 동원했다. 드라마를 미니시리즈, 특별기획, 연속극 혹은 장편·중편·미니 시리즈로 쪼갠다든지 황금연기상·뉴스타상 등 정체불명의 상을 동원하는 방식이다. SBS는 10대 스타상과 뉴스타상을 통해 모두 20명에게 상을 나눠 주는 ‘넓은 도량’을 과시했다.

끼리끼리 시상식, 전파 탈 자격 있나

MBC 연기대상은 과거 대상 공동 수상이나 아직 끝나지도 않은 작품에 대상을 안겨 엄청난 논란을 일으킨 전력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역시 현재 방영 중인 <기황후>의 하지원을 대상으로 선택했다. 작품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는 뒷전이고 방영 중인 작품에 상을 줘서 시상식을 차후 시청률 제고에 이용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3년에 막장 드라마계의 원투펀치로 각광(?)받았던 <오로라 공주>나 <왕가네 식구들>이 상을 받은 데 반해 작품성으로 찬사를 받은 <투윅스> <황금의 제국>이 밀려나 방송사 시상식이 막장 드라마를 장려한다는 비판도 면할 수 없게 됐다. SBS 연기대상에서 대상 직전에 사장이 직접 발표하는 특별상이라는 초유의 이상한 사태가 터진 것도 많은 이의 실소를 자아냈다.

이번 시상식 시즌의 백미는 MBC 연예대상에서 나온 서경석의 수상 소감이었다. 인기 MC상 수상에 “나는 MBC에서 MC를 본 게 없었는데…”라며 어리둥절해한 것이다. 상을 얼마나 무원칙하게 막 나눠 줬는지를 짐작하게 하는 말이었다. SBS 연예대상 인기상에선 유재석이 압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은 상황에서 시청자 투표가 비공개로 바뀌더니 공동 수상으로 결정이 나서 시청자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한국 방송사의 연말 시상식은 순전히 주최 측의 ‘엿장수 마음대로’ 자의적 시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방송사에 대한 공헌도나 경력 예우, 홍보, 차기 캐스팅 예약 등의 차원에서 ‘대충’ 넉넉하게 나눠 주는 것처럼 보인다. 지인끼리 연말에 모여 선물 나누기 파티를 하는 것 같기도 하다. 혹은 방송사에서 감사의 떡을 돌리는 송년회 정도의 느낌이다.

그런 행사를 국민이 TV를 통해 봐야 할 이유가 있을까. 전파는 공공의 재산이고, 방송사 시상식은 한국 대중문화를 결산하는 공공적 의미가 있다. 그런데 방송사는 개별적 이해관계만을 앞세워 ‘막가파’식 시상을 하며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낭비하고 있다. 이 때문에 비판의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는 것이다. 앞으로 이런 ‘상 나눔 송년회’는 방송사 구내식당에서나 조촐히 하면 좋겠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