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왜 정치는 우리를 배신하는가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4.02.18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정치는 우리를 배신하는가

정치의 참얼굴을 보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에 대한 맹목적인 신념, 즉 선거만능주의의 함정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민주주의 기둥이라고 믿고 있는 선거제도 자체가 민의를 왜곡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의민주주의의 제도적 한계 안에서 변화를 꾀하려면 시민이 정치에 직접 참여하는 마당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래를 위한 선택

불확실성이 갈수록 높아만 가는 시대다. 그 끝을 알 수 없는 소비주의가 지구를 멸망으로 이끌 것인가. 과학과 기술이 인류를 어려움에서 벗어나게 해줄 것인가.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 트렌드, 불확실성, 예측 불가능한 요인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우리가 직면하게 될 장기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행복의 사회학

권력이 숨기려고 하는 숫자와 통계로 살펴본 2014년 대한민국 행복 지도. 워킹 푸어, 재벌 독식, 비정규직, 실업, 경쟁 교육, 학벌 대물림, 저출산, 고령화, 가족 해체, 성장주의 등 2014년 한국 사회의 행복을 방해하는 핫이슈들을 분석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최소한의 행복을 지키기 위한 대안들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질병의 탄생

오늘날 현대인이 앓고 있는 수많은 질병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현대인은 어떤 이유로 선조들보다 훨씬 더 질병에 잘 걸리는지를 수백만 년 전의 수렵 채집 시대부터 21세기 현재에 이르는 기나긴 역사를 통해 파악했다. 질병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중 어느 것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지 인류사를 통해 살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