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대한민국 치킨전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4.08.06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치킨전

‘불타는 금요일’에 동료들과 가볍게 맥주 한잔하려 할 때, 나이도 미각도 제각각인 가족을 모두 만족시키는 식사 겸 안주를 고를 때, 가격으로 봐서도 양으로 봐서도 치킨은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다. 1997년 이후 외식 메뉴 1등 자리를 한 번도 내준 적이 없는 치킨, 어느덧 한국인의 소울푸드로 자리매김한 치킨을 사회학적으로 조명한다.

 

 



역사 앞에 선 미술

화가들의 시선으로 보는 현대 세계사. 스페인 내전을 그린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무엇을 상징하는지, 왜 피카소는 한국전쟁에서 양민 학살을 다루었는지, 역사가의 시선과 그림에 대한 설명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명화에 얽힌 사건들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그림을 그리게 된 이유가 너무나 상식적이고 합리적이어서 놀라울 뿐이다.

 

 



법률의 눈으로 바라본 사회와 경제 

법조계에 몸담은 지 30년이 지난 저자가 국내외 사례와 근거 법령을 소개하며 체계적으로 사회 현안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집필했다. 사회 현안을 법률가의 시각으로 재분석하고, 외국의 법률과 판결 등에 비추어 어떻게 바라보는 것이 객관적이고 공정한지 고민했다. 100여 개의 사회 현상을 분석해 해법과 전망을 제시한다.

 

 

 



내 안의 침팬지 길들이기

바쁘게 살면서도 행복하지 않은 당신을 위한 심리학. ‘정신없는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한 심리학 특강’이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은 중요한 일들에, 순간순간 당신 앞에 있는 것에, 당신이 보살피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집중하라고 말한다. 그것만이 유일무이한 존재로서 당신의 본래 모습을 온전히 되찾는 길이라고 역설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