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경제 생로병사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4.11.12 20: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생로병사

사람이 태어나고 성장하고 늙고 죽듯이, 경제 역시 생로병사 과정을 거친다. 현재 수많은 나라가 늙고 병든 시기에 이르러 저성장 경제 위기에 허덕이고 있다. 경제가 발전할수록 미국처럼 근로소득의 격차가 커지고 저소득자가 많이 발생하는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저자가 던지는 안타까운 질문은 바로 우리 자신의 질문들이기도 하다.

 

대통령과 종교

대통령들이 엮어간 종교 관련 사건들은 정치적 사건을 방불케 할 만큼 다양하고 그 자체로 흥미롭다. 개신교 대통령일 때는 불교계를 중심으로 한 종교 편향 논란이 일었으며, 군사독재 정권은 체제 유지를 위해 종교계와 유착하기도 하고 종교를 탄압하기도 했다. 진보 정권이 들어서자 보수 종교인들은 가장 큰 반정부 세력이 되기도 했다.

 

 

제로-아무것도 없는 나에게 작은 하나를 더해간다

2000년대 일본 사회를 뒤흔든 벤처 영웅의 달콤한 성공과 씁쓸한 실패, 제로에서 새롭게 시작한 인생 2막의 전 과정을 담았다. 평범한 대학생에서 잘나가는 벤처기업가로 변신했던 저자는 얼마 전까지 ‘배금주의의 대명사’로 불리며 사회적으로 지탄받았던 터라 ‘탕자’의 성공적인 귀환이라 할 만하다.

 

 

다큐처럼 일하고 예능처럼 신나게

대중문화평론가인 저자는 예능 PD도 직장인이라는 사실에 착안해 그들만의 일하는 법을 프로그램 제작기와 연결해 책에 담았다. 스타 PD가 아니라 직장생활 선배로서 이들이 건네는 조언은 다큐처럼 진지하지만 예능처럼 재미있고 신나게 일하고 싶은 20~30대 직장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