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기업에 은행 문턱 확 낮춘다
  • 조현주 기자 (cho@sisapress.com)
  • 승인 2014.11.27 1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등 기술금융 대출 확대 나서

‘기술금융’이 금융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금융은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활성화 핵심 정책 가운데 하나로 기업의 재무 상태가 아닌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평가해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의 강력한 정책추진에 힘입어 금융권의 기술금융 실적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7월1일부터 10월 말까지 4개월간 은행권의 기술신용대출 금액은 3조5900억원에 달했다. 지난 7월 한 달간  486건, 1922억원에 불과했던 은행 기술신용대출 실적은 10월에는 6235건, 3조5900억원으로 급증했다. 넉 달 만에 은행권의 기술금융 실적 규모가 18배 넘게 늘어난 것이다.

올해 들어 금융 당국은 기술금융 확대를 위한 정책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기술금융 평가지표를 은행 핵심 성과지표(KPI)에 반영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기술금융에 대해선 연체율 산정에서 제외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11월12일 밝혔다.

정부가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자 시중은행 또한 기술금융 대출 경쟁에 나서고 있다. NH농협은행은 지난 9월 기술평가팀을 신설하는 한편 기술형 중소기업의 이자를 최대 2년까지 유예해주는 전용 상품을 선보이는 등 기술금융 확대에 힘쓰고 있다. 기술평가팀에는 이공계 출신 직원과 더불어 외부에서 변리사를 특별 채용해 투입했다. 기술평가팀은 기술금융과 관련된 정책과 특화 상품 개발을 지원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NH농협은행의 기술금융을 총괄한다.

NH농협은행은 특히 기술력이 있는 농업 관련 제조업체와 농산물 가공식품 기업에 대한 지원을 특화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농업기술실용화재단·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등 농업 분야 단체와 협력해 국산 농산물을 가공해 농식품을 생산하는 기술기업을 발굴해 육성할 계획이다.

김주하 NH농협은행장은 지난 1월 취임 이후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을 직접 찾아다니며 기술금융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김 행장은 “기업의 미래 가치를 보고 담보 위주보다는 신용대출, 기술 평가를 기반으로 자금을 지원해야 한다”며 “기술력이 있는 작은 기업이 커나간다면 은행도 더불어 성장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