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안기석 전 해군 중장 합수단에 구속
  • 박혁진 기자 (phj@sisapress.com)
  • 승인 2015.03.16 09: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체로부터 1억7000만원 받은 혐의…현역 장성들로 수사 확대 가능성

방위사업비리 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이 안기석 예비역 해군 중장을 지난 1월 말 구속 기소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안기석 전 중장은 자신이 고문으로 재직한 업체로부터 돈을 받고 국방부 인사들에게 로비를 벌인 사실이 합수단 수사에서 드러났다. 안 전 중장은 업체로부터 받은 돈을 국방부 고위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던 것으로 합수단은 파악하고 있어, 이번 수사가 국방부 현역 장성들로 확대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중장은 전역 후 발생한 천안함 폭침 사건과 관련해 신문·방송에 수십 차례 출연하며 일반인들에게도 얼굴을 널리 알린 인물이다.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안 전 중장은 2008년 전역한 이후 외국 무기중개업체인 B사의 고문으로 일했다. B사는 박근혜정부 출범 당시 국방부장관으로 지명됐다가 청문회 과정에서 낙마한 김병관씨가 고문으로 있던 회사이기도 하다. 청문회 과정에서 김씨는 B사 고문으로 가게 된 경위에 대해 의원들의 집중적인 질의를 받기도 했다.

안 전 중장이 고문으로 영입될 당시 B사는 무기 사업 관련 비리에 얽혀 국방부가 발주하는 사업 입찰에 참여할 수 없었다. 이에 B사는 안 전 중장을 통해 국방부 고위 관계자의 날인이 있는 확인서를 받아 입찰에 참여했다. 확인서에는 ‘조사가 이뤄졌지만 이렇다 할 혐의를 찾지 못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안 전 중장은 이 대가로 업체로부터 1억7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합수단 수사 결과 드러났다. 이에 대해 한 무기중개업체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확인서는 요식 행위에 불과하고, 국방부 고위 관계자가 방사청 등에 B업체에 대해 배려를 해달라는 별도의 요청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7년 11월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가 해군작전사령부를 방문해 안기석 사령관의 안내를 받고 있다. © 연합뉴스

해군참모총장 내정됐다 밀려나

합수단이 예비역 중장을 구속시킨 성과에 대해 함구하고 있는 것은 안 전 중장이 받은 돈이 국방부로 흘러들어갔는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합수단 측은 안 전 중장이 받은 돈 중 일부가 국방부 고위 관계자들에게 들어갔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그동안 합수단의 수사는 예비역 장성이나 각 군(軍) 고위 관계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대한민국 국군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국방부마저수사 대상이 된다면 대한민국 국군이 받을 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합수단은 안 전 중장의 여죄도 함께 들여다보고 있다. 안 전 중장은 2008년 해군참모총장에 내정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가 이틀 후 갑자기 다른 사람이 총장이 되는 해프닝을 겪으면서 전역했다. 하지만 유력한 총장 후보로 거론될 만큼 해군 내에서 영향력이 작지 않았던 만큼 해군 사업에 대한 입김도 셌다는 것이 당시 군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전역 후 그는 앞서 언급한 B사뿐만 아니라 또 다른 업체인 C사의 고문도 맡았다. C사는 안 전 중장이 재직하던 때에 처음으로 군납 사업을 시작했다. 때문에 합수단에서는 안 전 중장이 이 업체에 고문으로 간 후 받은 돈에 사실상 대가성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안 전 중장은 또한 이 업체로부터 받은 돈으로 회사를 설립해 해군에 장비를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