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인·관 료 70명 담은 ‘성완종 리스트’ 있다
  • 특별취재팀=감명국·이승욱·조해수·엄민우 기자 ()
  • 승인 2015.04.20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전 회장, 수십 명 가운데 ‘미운 친박’ 8명만 추려

“‘성완종 리스트’는 더 있다.” 4월9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 이전에 밝힌 8명이 전부라고 믿는 이는 아무도 없다.  성 전 회장이 경향신문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밝힌 8명은 리스트의 일부다. 8명의 명단은 그가 숨지기 전 보관하고 있던 수십 명분의 자료 가운데 ‘친박’ 핵심을 별도로 추려 최종 확정한 것이다.

밝혀지지 않은 다른 자료에는 지금껏 드러나지 않은 많은 정치인 관련 내용이 담겨 있다. 새누리당 H 의원, 새정치연합 K·P 의원 등 19대 현역 의원과 이명박(MB) 정부 시절 정치인들은 물론, 노무현·김대중 정부 관계자들도 포함돼 있다. MB 정부 시절 여당의 L·K 의원, 야당의 P 의원 등 1천만 원대를 포함시키면 그 대상은 엄청나다. 성 전 회장이 후원회·출판기념회에 ‘빈손’으로 참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까지 포함시키면 훨씬 늘어난다. 정치권뿐 아니라 관계·금융계도 예외가 아니다. 성 전 회장은 치밀하고 꼼꼼했다. 자신이 금품을 제공한 유력자에 대한 자료를 축적해왔다. 현 정부 실세들만 언급한 것은 ‘한풀이 성격’이 강한 그의 죽음과 무관치 않다. 자신이 온갖 정성을 다해 정권 창출을 도왔음에도 역경에 처한 자신을 외면한 ‘실력자들’에 대한 사무친 섭섭함으로 이해된다.

ⓒ 시사저널 포토
자살 전날 ‘돈 전달’ 일일이 재확인

리스트에 거명된 현 정부 실세들과 ‘돈’ 내역은 실체와 근접할 개연성이 크다. 그는 숨지기 전 며칠간 보좌관과 형제 등에게 이와 관련된 사실들을 확인했고, 4월9일 새벽 보관해온 자료들과 다시 대조하는 등 꼼꼼하게 정리했다.

그는 자살 전날 저녁, 그 급박한 순간에도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돈 심부름을 한 윤 아무개씨를 찾아가 전달 사실을 확인했을 정도다. 성 전 회장은 암치료차 입원한 윤씨의 답변을 대동한 보좌관 2명이 후일 ‘증언’할 수 있도록 대비한 것이다.

올 2월2일 오후 7시,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은행회관. “안 좋은 소리가 들리던데?” K씨가 평소 성 전 회장을 그림자처럼 수행하던 이용기 보좌관에게 물었다. “사실입니다. (성) 회장님을 격려해주세요.” 그 직후 K씨는 경남기업이 3000억원 가까운 자본 잠식으로 곤경에 처해 있고, 3월 말까지 이를 메우는 동시에 1000억원 정도를 추가 확보해야 하는 문제로 성 전 회장이 동분서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 상황에 대한 K씨의 기억이다.

“성 전 회장에게 ‘상황이 고약하던데…’라고 말을 꺼내자, 그가 ‘그렇지 않아도 따로 만나 얘기하려고 했다’며 곧 만날 것을 제안했다. 둘의 일정이 엇갈려 여러 차례 미뤄지다가 3월 초순께 만남이 이뤄졌다. 그 사이 성 전 회장은 자신을 향한 ‘칼’의 정체를 대부분 파악한 것으로 보였다. 지난해 11월 검찰이 이미 국세청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고, 때문에 추가 대출은 커녕 회사 존립이 위태롭다는 사실 등도 확인했다. 또 상황이 그처럼 험악한 단계에 이른 데는 자신의 과거 지역구(서산) 경쟁자들의 부추김이 작용했다는 등의 첩보도 입수했다. 자신이 믿던 경남기업의 자금 담당 임원이 주요 정보를 수사기관에 흘렸다는 사실도 어렴풋이 감을 잡았다. 이때까지만 해도 최고 권력이 자신을 겨냥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아니 그런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차마 믿기지 않았기에 애써 외면했는지도 모른다. 현 정부 출범을 위해 자기로서는 많은 기여를 했고, 대통령과 청와대·여당 핵심들이 그 공을 익히 알기 때문이라는 확신에서다. 검찰이 이미 끝난 국세청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회사를 발가벗기는 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충분히 짐작할 만했지만, 그래도 그때까지만 해도 ‘설마’한 모양이다.”

성 전 회장은 이날 만난 K씨에게 그간 여권 핵심 요로에 지원을 요청했다가 불발에 그친 속사정을 털어놨다. 아무리 어려워도 자존심 때문에 평소 K씨에게는 어렵다는 내색조차 않는 그였는데, 다소 뜻밖이었다. “K형이 좀 나서줘.” “뭘?” “이(병기) 실장에게 내 처지를….” “성 회장도 그를 잘 알지 않소?” “오래전부터 알지. 좋은 분이지. 근데 ‘인사’ 한 번 안 해서….”  K씨는 당시 성 전 회장과 나눈 이 대화 내용을 떠올리며 “이 실장이 성 전 회장으로부터는 구명 전화를 받았을 뿐, 돈은 무관한 것으로 보인다. 평소 성 전 회장이 말한 ‘인사’는 ‘돈’을 가리키는데, ‘인사 한 번 안 해서’라고 분명히 말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4월10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측근 중 측근으로 꼽히는 박준호 비서실장이 성 전 회장 시신에서 발견된 ‘메모’를 설명하고 있다. 검찰 수사 태도에 대한 의구심이 역력하다. ⓒ 시사저널 임준선
평소 요로에 두루 ‘인사’…‘하나’는 1억

당시 성 전 회장과 K씨 두 사람의 대화는 이어진다. “누가 나선다고 될 일은 아닌 듯싶지만 체면 차릴 계제도 아니고…. 그나저나 핵심 당직자들은 다 알지 않소? 언젠가 (길을) 다 닦아놨다고 말한 것으로 기억하는데….”(K씨) “다 소용없어요. (한숨) XX들.”(성 전 회장) 성완종 전 회장은 19대 의원 금배지를 달았을 때나, 새누리당 충남도당위원장이 됐을 때 K씨를 만나면 핵심들과의 ‘두터운’ 관계와 거기까지 이른 저간의 ‘사정’을 은근히 자랑하곤 했다. 다른 데에선 이런 부분을 노출하지 않던 그도 자신이 풋내기 정치 지망생일 때부터 친분을 쌓아온 K씨에게는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내보이고 싶어 했다.

“그래 ‘인사’는 얼마나 해요?”(K씨) “에이 그런 걸 뭐….”(성 전 회장) 성 전 회장은 구체적인 ‘인사’의 액수를 밝히는 법은 없었으나, 시간이 지난 뒤 꿰맞추면 얼추 맞아떨어졌다. 예컨대 ‘그냥 하나’는 1억원이다. ‘조그만 것’은 ‘1000만원’ 단위도 되고 ‘100만원’ 단위도 됐지만, 이 역시 상대를 가늠하면 대충 액수가 나왔다. 같은 ‘조그만 것’일지라도 출판기념회 때는 ‘100만원’, 집중 관리 대상 의원의 행사 때는 ‘1000만원’ 하는 식이다.

성 전 회장은 자살하기 하루 전인 4월8일 오후 5시 형제들을 불러 모았다. 둘째와 넷째 동생이 서울 강북의 S변호사 사무실 옆 커피숍으로 달려왔다. 셋째 동생은 선약으로 불참했다. 성 전 회장의 장남도 함께했다. 4시간 전 은행회관에서 가진 기자회견 반응을 보고받은 성 전 회장은 울분을 참지 못했다. 자신이 피를 토하며 외친 구조 메시지에 대한 청와대와 언론의 냉담한 반응에 절망했다. 이 대목이 그가 상대적으로 안면이 넓은 이른바 ‘조·중·동’을 마다하고, 경향신문과 ‘마지막 인터뷰’를 한 배경이다. 대통령을 포함한 현 정부의 최고 핵심에게 일격을 가하기 위해선 정부에 가장 비판적인 언론사가 적격이라고 판단했고, 충청포럼 맴버이기도 한 경향신문의 한 간부에게 연락했다. 이날 밤 K호텔에서 그를 만난 성 전 회장은 목적을 설명하고 적임자 추천을 요청했다. 성 전 회장은 프로 언론인 뺨칠 정도로 언론의 속성을 잘 아는 사람이었다.

형제·보좌관 등과의 대책 회의에선 전문경영인으로 영입했던 사장이 법정관리인을 맡겠다고 나선 얘기에 이어 ‘X파일’ 정리 문제 등이 논의됐다. 동생들을 질책한 성 전 회장은 사흘 전 모임에서 당부했던, 보좌진들을 돌보는 문제를 재론했다. 보좌진이란 경남기업 비서실장이던 박준호 상무와 그림자처럼 성 전 회장을 보좌해온 이용기 보좌관, 그리고 운전기사였다.

“다른 정권도 아닌 이 정부가 내게 왜…”

40여 분간 계속된 이날 모임 도중 성 전 회장의 입에서 가장 많이 나온 단어는 ‘의리’였다. ‘김기춘 기획’이라는 말도 나왔다. 그런 가운데 사즉생(死卽生)이란 말을 꺼냈다. “내가 다 털어놓으면 역사의 물줄기가 바뀔까?”라고 묻기도 했다. 자살을 작심한 성 전 회장이 보좌관들의 후사 챙기기와, 사즉생과 같은 ‘죽음’을 암시하는 말을 던졌음에도 이날 참석자들은 그 누구도 자살 결심을 눈치 채지 못했다. 그저 다음 날 법원의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돌아오지 못한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지금껏 숱한 난관도 잡초같이 버티고 견딘 성 전 회장이었기에 더욱 그랬다고 한다.

성 전 회장이 어느 시점에서 자살을 결심했는지는 분명치 않다. 다만 3월 말까지는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3월21일 지금은 본인도 잠든 서산시 음암면 선영에서 그의 모친 19제 추도 행사가 열릴 때만 해도 어떻게든 국면을 타개해보려는 의지가 역력해 보였다. 공식 행사가 끝난 후 마이크를 잡은 성 전 회장은 “열심히 살았다. 하늘을 우러러 부끄럽지 않게 처신했다”며 목메어 소리쳤다. 그의 간곡한 초청으로 추도식에 참석했던 몇몇 충청포럼 운영위원들과의 간담 자리에선 “자원개발 관련 자금은 내가 손댈 여지가 없다. 수치로나 오갈 뿐이다. 그런데 나를 세금 떼먹은 놈으로 만들려 한다. 그리곤 아들 회사까지 못살게 한다. 어찌 다른 정권도 아닌 이 정부가, 온 힘을 다해 도왔던 나를 이러는지 알 수가 없다”고 분개했다. 이런 식으로 잡으려 들면 삼성이건 현대건 남아날 기업이 있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틀 전 회사 주식 포기와 경영권 반납 각서를 쓴 사람 같지 않았다. “완구(이완구 총리) 이 XX”, “(돈을 받은 인사들이) 내 전화를 피하다니…”라며 분노를 표출했다.

이즈음 이미 성 전 회장은 자신에 대한 제재가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한 정부 차원의 것임을 확인했고, 따라서 사태를 돌이킬 수 없음을 직시하고 있었다고 보좌관들은 술회한다. 성 전 회장의 장례식장이 차려진 서산의료원 상례장에서 장시간 자리를 지킨 큰스님 한 분이 있었다. 황진경 전 조계종 총무원장이다. 당시 진경 스님은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 이재오 의원 등이 조문을 마치고 자리에 앉자 “내가 그렇게도 말했는데…”를 되풀이했다. “‘대적하려면 반대편 장군의 정수리를 내려쳐야지 다른 것은 아무 소용없다’고 했는데, (대통령은 피하고) 조무래기들만 건드렸다”고 한탄했다. “‘내가 당신을 도왔는데 이럴 수 있느냐고 정면으로 따지라’고 했더니 자기(성 전 회장)가 자살하고 말았다”고도 했다(20면 기사 참조).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발인예배가 열린 4월13일 충남 서산시 서산중앙감리교회에 운구 행렬이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박 대통령 10년간 스케줄과 대조하며 점검

동생들에게 후사를 부탁하고 난 성완종 전 회장은 자살 하루 전날인 8일 새정치연합 김한길 전 공동대표와 만나 억울함을 호소하며 “세상이 야박하다”는 말을 거듭 되뇌었다.

김 전 대표와 작별한 성 전 회장은 밤 10시30분 오병주 변호사가 떠난 뒤 이용기 보좌관 및 재무 담당 한장섭 부사장과 비자금 32억원 명세를 점검했다. ‘32억’ 관련 2차 회의이자 마지막 논의였다. 이날의 3자 구수회의 내용이 검찰에 낱낱이 흘러들어갔는데 유족들은 한 부사장이 유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족들은 검찰이 경남기업을 압수수색할 당시 한 부사장이 수사관에게 “이 자료도 꼭 가져가야 한다”고 말한 대목을 주목하고 있다. 구수회의를 마치고 서울 청담동 자택으로 돌아온 성 전 회장은 장남과 회사 및 가족 문제를 논의했다. 하지만 장남은 그때까지도 아버지의 자살 계획을 눈치 채지 못했다. 자정을 30분쯤 지나 장남은 이날 아침 부친이 법원으로 출발하기 전 자신의 아내와 함께 와서 아침상을 준비하겠다며 10여 분 떨어진 자신의 아파트로 향했다. 성 전 회장은 아무도 없는 집에서 마지막 밤을 홀로 지새우며 리스트와 유서를 썼다.

장남을 보내고 난 후 성 전 회장은 감춰왔던 ‘자료’를 꺼내 리스트를 점검했다. 보관해온 비망록과 여러 측근들로부터 넘겨받은 메모들을 함께 펼친 성 전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10여 년간의 일지와 꼼꼼히 대조했던 것으로 보인다. 정확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그리곤 인터뷰용 장문의 메모를 쓴다. 자살한 성 전 회장의 주머니에서 발견된 메모지 하단에 적힌 몇 글자는 다른 필기도구로 써졌음을 누구나 구별할 수 있는데, 바로 이 긴 메모를 쓴 도구다. ‘친박’을 정밀 겨냥한 그는 MB 정부 시절 당시 실세 등에게 전한 ‘헌금’ 내역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이미 보도된 로비 대상자 외에 ‘일정 금액’ 이상만도 최소 6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다.

사실 성 전 회장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로비’와는 무관한 ‘후원금’도 전달해왔다. 새정치연합 박수현 의원이 이 사건 와중에 스스로 성 전 회장으로부터 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다고 공개한 행동이 나름의 박수를 받는 것은, 상당액을 받았으면서도 마치 ‘남의 일인 양’ 입을 다물고 있는 대다수 정치인과 대비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만큼 여러 유명 정치인·관료들은 추가될 ‘성완종 리스트’의 후폭풍이 두려운 것이다. 


“충청포럼, 반기문 대선용 전위 조직은 오해” 
야심 있는 성완종 회장이 내부 견제에도 적극적으로 키워


성완종 전 회장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완구 총리가 자신을 사정 타깃으로 삼은 이유는 차기 대권과 무관치 않다”고 주장했다. 즉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옹립하려는 자신을 제거하기 위해 표적 수사를 했다는 식이다. 반 총장의 동생이 자신의 회사에 있다는 등 성 전 회장 관련 언급은 매우 구체적이다. 충청포럼이 그 대권 정지 작업의 전위라는 뉘앙스를 짙게 풍긴다. 이런 이유로 충청포럼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충청포럼 회원들은 “결론부터 말하면 (성 전 회장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성 전 회장 개인이 딴에는 의욕을 갖고 그런 구상을 했을 수는 있으나, 전혀 아니다. 흔히 하는 말로 ‘오버’한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충청포럼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 모임이 최초 만들어진 것은 지난 2000년이다. 영남과 호남에 밀려 중앙 무대에서 ‘찬밥’ 신세를 겪는 설움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모임을 만들자는 데 의기투합했는데, 당시는 언론인들이 중심이었다. 운영비용 등을 감당할 수 있는 성 전 회장이 회장으로 추대됐을 뿐이라는 것이다. 15년이 지난 지금은 중앙의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9개 지부, 64개 지회에 정회원만 4000명이 넘는 대규모 사단법인으로 성장했다. 준회원은 3만명이 넘는다. 이런 사실은 포럼의 주축인 운영위원들도 잘 모른다. 세를 과시하려는 성 전 회장이 혼자 뛰며 키웠기 때문이다. 비용은 기업인인 성 전 회장이 전담했다. 미국·중국·일본·러시아 주변 4강 대사를 비롯해,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초청 연설회 등도 개최했다. 소요 비용이 꽤 많았을 법하다. 그 때문에라도 성 전 회장이 창립 이래 회장직을 수행했고 그 덕에 방대한 지방 조직도 가능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기문 총장도 방한 때면 시간을 쪼개 포럼 총회나 운영위에 반드시 참석했다. 이래저래 충청포럼과 반 총장은 특수 관계로 비치게 됐다. 충청포럼의 한 핵심 관계자는 “충청포럼은 특정인의 사조직이 아니며, 특정인을 모시기 위한 전위 조직은 더더욱 아니다. 평소에도 (충청포럼과 반 총장을 연결하는 것은) 둘 모두에 이롭지 않다며 성 전 회장에게 제동을 걸어왔다. 이 총리가 차기 대권 포석 차원에서 성 전 회장을 저격했다면 이는 이 총리가 헛발질을 한 셈이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