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인정’ 기능성 22가지 무엇인가
  • 정리=노진섭 기자 (no@sisapess.com)
  • 승인 2015.05.21 15: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홈쇼핑에서 구입한 제품 반품 기한

제품을 어디에서 구입했느냐에 따라 반품 기간이 달라진다. 방문판매원에게 구입했다면 청약 철회 기간이 14일 이내다. 홈쇼핑·상점·인터넷에서 구입했다면 7일 이내다. 방문판매원으로부터 2015년 3월1일 계약서를 받고 물건은 3월5일에 수령했다면, 물건을 받은 날, 즉 3월5일을 기준으로 날짜를 계산한다. 첫날인 3월5일은 계산에 포함하지 않고 3월6일부터 시작해 14일째 되는 날인 3월19일 우체국 소인이 찍히면 된다. 그런데 3월19일이 일요일이라서 우체국 업무가 없는 날이라면 그다음 영업일(월요일)까지의 우체국 소인이 유효하다.

노상에서 구입했거나 계약서를 받지 않아 회사의 주소를 모른다면 회사 주소를 안 날부터 14일 이내에 청약 철회를 요청하면 된다. 광고 내용이나 제품 설명서와 다른 점을 발견했다면 구입한 지 3개월 이내에 청약 철회를 요청할 수 있다. 그 이후라도 발견했다면 발견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 철회가 가능하다.


6 가지

건강기능식품 선택 전 꼭 알아야 할 점


1.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인가  식약처의 영양·기능 정보를 확인하면 내 몸에 맞는 기능성을 갖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2. 국가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맞나  식약처에서 인정·신고된 제품에는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나 마크가 붙어 있다. 수입품이라도 한글로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식약처를 거쳐 정식 수입된 제품이 아니다.

3. 믿을 수 있는 표시 혹은 광고인가 한국건강기능성식품협회의 표시·광고 사전 심의필 도안을 확인한다.

4. 안전한 섭취 방법은 무엇인가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같이 섭취해도 되는지, 섭취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지를 식약처 홈페이지(안전한 섭취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우수한 품질인가 식약처에서 부여하는 GMP 마크를 확인한다. 제조업체가 안전하고 품질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도록 GMP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GMP란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 기준이다.

6. 유통기한은 적절한가  유통기한이 충분히 남아 있는지 확인한다.

 

1399

부작용 신고 전화번호


건강기능식품 섭취 부작용에 대해 도움을 받으려면 식품나라(www.foodnara.go.kr)의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신고’를 클릭하거나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신고 핫라인(1577-2488), 식품안전소비자센터(국번 없이 1399), 식약처 종합상담센터 허위ㆍ과대 광고 신고(1577-1255),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로 전화하면 된다.

 

①장 건강

유익한 균을 장까지 살아서 가게 한다. 장내 유익한 균을 증식시킨다. 배변 활동을 개선한다.

갈락토올리고당, 구아검가수분해물, 대두올리고당, 라피노스, 락추로스파우더, 밀전분유래,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프락토올리고당, 이소말토올리고당, 자일로올리고당, 커피만노올리고당분말,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VSL#3), 대두올리고당, 목이버섯, 분말 한천, 라피노스, 액상프락토올리고당, 이소말토올리고당, 자일로올리고당, 프로바이오틱스, 커피만노올리고당분말, 알로에 겔, 알로에 전잎, 구아검, 아검 가수분해물, 글루코만난,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대두식이섬유, 밀식이섬유, 보리식이섬유, 아라비아검, 폴리덱스트로스, 차전자피, 이눌린·치커리 추출물

 

②혈당 조절

장내 탄수화물 분해 효소를 억제하거나 인슐린 저항성 등을 개선한다.

구아바잎 추출물,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동결 건조 누에 분말, 마주정 추출물, 바나바 추출물, 솔잎 증류 농축액, 알부민, 인삼 가수분해 농축액, 지각상엽 추출 혼합물, 쥐눈이콩 펩타이드 복합물, 콩 발효 추출물, 타가토스, 탈지달맞이꽃 종자 추출물, 피니톨, 홍경천 등 복합 추출물, 노팔(선인장) 추출물, 구아검, 구아검 가수분해물, 귀리, 밀식이섬유, 옥수수겨, 호로파종자, 이눌린·치커리 추출물

 

③관절·뼈 건강

관절·뼈에 필요한 구성 성분을 공급한다. 염증 반응에 영향을 준다.

가시오갈피 등 복합추출물, 글루코사민, 로즈힙 분말, 지방산 복합물, 전칠삼 추출물 등 복합물, 차조기 등 복합추출물, 초록입홍합 추출 오일, 호프 추출물, 황금  출물 등 복합물, N-아세틸글루코사민, 식이유황(MSM), 흑효모 배양액 분말, 대두이소플라본, 뮤코다당·단백, 비타민D, 비타민K, 망간, 칼슘

 

④콜레스테롤 개선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어렵게 한다.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한다.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조절한다. HDL(좋은 콜레스테롤)과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나무잎 추출물, 보리 베타글루칸 추출물, 보이차 추출물, 사탕수수 왁스 알코올, 스피루리나, 식물스타놀에스테르, 아마인, 알로에 추출물, 알로에 복합추출물, 창녕 양파 추출액, 홍국쌀,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레시틴, 식물스테롤, 식물스테롤에스테르, 구아검, 구아검 가수분해물, 글루코만난, 귀리, 대두식이섬유, 옥수수겨, 대두단백, 키토산·키토올리고당, 차전자피, 이눌린·치커리 추출물

 

⑤체지방 감소

당질과 지방의 소화·흡수를 억제한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 껍질 추출물, 공액리놀레산(유리지방산), 공액리놀레산(트리글리세라이드), 그린마테 출물, 녹차 추출물, 대두배아 추출물 등 복합물, 레몬 밤 추출물 혼합 분말, 중쇄지방산 함유 유지, 콜레우스포스콜리 추출물,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 깻잎 추출물,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 식물성 유지 디글리세라이드

 

⑥면역 기능

면역세포의 활성을 키운다.

게르마늄 효모, 금사상황버섯, 당귀 혼합 추출물, 클로렐라, 표고버섯 균사체, 장속 박테리아(Enterococcus faecalis) 가열 처리 건조 분말, L-글루타민, 다래 추출물, 소엽 추출물, 피카오프레토 분말 등 복합물, 구아바잎 추출물 등 복합물, 스피루리나, 인삼, 홍삼, 알콕시글리세롤 함유 상어 간유, 알로에 겔

 

⑦항산화

과량의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나무잎 추출물, 메론 추출물, 복분자 추출물, 비즈왁스알코올, 코엔자임Q10, 토마토 추출물, 포도 종자 추출물, 프랑스 해안송 껍질 추출물, 고농축 녹차 추출물,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프로폴리스 추출물, 비타민C, 비타민E, 엽록소 함유 식물, 스쿠알렌

 

⑧피부 건강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햇볕 또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소나무 껍질 추출물 등 복합물, 곤약감자 추출물, N-아세틸글루코사민, 히알우론산나트륨, 쌀겨 추출물, AP 콜라겐 효소 분해 펩타이드, 지초 추출 분말, 홍삼·사상자·산수유 복합추출물, 엽록소 함유 식물,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알로에 겔

 

⑨혈압 조절

체액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해 약간 높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쓰오부시올리고펩타이드, 연어펩타이드, 올리브잎 추출물, 정어리 펩타이드, 카제인 가수분해물, 코엔자임Q10, 해태올리고펩티드, L-글루타민산 유래 GABA 함유 분말

 

⑩혈중 중성지방 개선

어유에 함유된 EPA는 혈중 중성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섬유소는 당질과 지방의 소화와 흡수를 억제한다.

글로빈 가수분해물,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대나무잎 추출물, 식물성 유지 디글리세라이드, 정제 오징어유, 정어리 정제어유, DHA 농축 유지

 

⑪혈행 개선

혈액 응고 작용에 관여해 혈액이 원활히 흐르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나토 배양물, 은행잎 추출물, 정어리 정제어유, 정제 오징어유, 프랑스 해안송 껍질 추출물, 홍삼 농축액, DHA 농축 유지,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영지버섯 자실체 추출물

 

⑫기억력 개선

유해물질이나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인지 능력 유지나 저하된 인지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뇌의 신경세포나 뇌 기능에 필요한 물질로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브로인 효소 가수분해물, 원지 추출 분말, 홍삼

 

⑬간 건강

간세포의 생존율을 높인다. 단백질 합성에 도움이 된다. 간 성장세포의 섬유화를 억제한다.

밀크시슬 추출물, 브로콜리스프라우트 분말, 표고버섯 균사체, 표고버섯 균사체 추출물, 복분자 추출 분말, 헛개나무 과병 추출물, 유산균 발효 다시마 추출물

 

⑭눈 건강

로돕신(안구 색소로 이것이 부족하면 시력이 저하되고 눈에 피로가 온다) 형성을 도와 야맹증 및 안구건조증을 예방한다. 노화로 인해 줄어들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한다. 항산화 작용으로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준다.

빌베리 추출물,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지아잔틴 추출물, 루테인 복합물

 

⑮긴장 완화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시켜준다. 

유단백 가수분해물, L-테아닌


⑯ 인지력 개선

유해물질이나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인지 능력의 유지나 저하된 인지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뇌의 신경세포나 뇌 기능에 필요한 물질로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참당귀 뿌리 추출물, 포스파티딜세린

 

⑰전립선 건강

소팔메토 열매 추출물은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탈모 촉진 호르몬)으로 전환하는 효소의 활성을 방해한다.

소팔메토 열매 추출물, 소팔메토 열매 추출물 등 복합물

 

⑱칼슘 흡수 도움

장내 환경을 산성화해 칼슘의 용해도를 높이고, 세포를 통한 투과를 촉진하며, 칼슘 결합 단백질의 합성을 유도한다.

액상 프락토올리고당, 폴리감마글루탐산

 

⑲ 운동 수행 능력 향상

크레아틴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체내에서 인산크레아틴이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 사용되므로 근력 운동 시 운동 수행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카젤라틴화 분말, 크레아틴, 동충하초 발효 추출물,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⑳요로 건강

요로감염의 주된 원인균인 대장균(E. coli)이 요로 상피에 붙는 것을 방지하고, 대장균의 소변 배출을 촉진해 박테리아가 모이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크랜베리 추출 분말, 크랜베리 추출물

 

㉑ 충치 발생 위험 감소

치아에서 플라크 생성을 감소시키고 산(酸)의 생성을 어렵게 만들어 충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치아의 재석회화와 침의 분비를 촉진한다.

자일리톨

 

㉒ 피로 개선

부신 세포의 카테콜아민 분비를 조절한다. 심장 보호 및 신경 보호 작용을 한다. 피로물질인 젖산 농도를 줄인다.

발효 생성 아미노산 복합물, 홍경천 추출물, 인삼, 홍삼, 매실 추출물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주요 성분별 주의할 점 


홍삼

두통,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

하루 15g 이내로 섭취

 

인삼류

항응고제·심장약과 함께 섭취 금지

 

녹용

홈쇼핑·인터넷 판매 제품은 의약품 아님. 심·뇌혈관 질환자, 임신부 등 금지

 

비타민E

과잉 복용 시 심장혈관 질환, 일부 암 발생 위험

 

 

비타민B

심장혈관 질환 주의

 

오메가3

일주일 2번 생선 섭취로 해결. 과잉 복용 시 콜레스테롤·혈당 위험

 

소팔메토

전립선비대증 초기 치료로 부적합

 

글루코사민

위장장애·알레르기 위험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