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지배받는 지배자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5.05.26 18: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배받는 지배자

왜 한국인들이 미국 학위에 목을 매는지, 미국 유학파 엘리트가 어떻게 한국 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했는지 추적·분석했다. 저자는 부르디외의 계층 이론의 개념을 빌려와, 한국과 미국 대학 간의 지정학적 관점에서 한국 사회를 지배하면서 미국 학계에 종속돼 있는 미국 유학파의 식민성을 ‘지배받는 지배자’로 일갈하는 것이다.

 

나는 어깨 통증 없이 산다

약사·한의사 자격증을 모두 가졌으며 ‘어깨 박사’로 불리는 저자는 일찍이 예견했다. 집집마다 있는 PC에서 전 국민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까지 첨단 IT 기기의 대세 속에서 목·어깨·팔 통증은 예고된 고질병이라는 것을. 그래서 시작한 어깨 통증 연구의 ‘임상 기록물’을 정리했는데 목·어깨·팔 통증 치료에 도움이 될 듯하다.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작은 기업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히든 챔피언으로 평가받는 18개 기업의 경영자들을 인터뷰하면서 저자는 공통된 네 가지 성공 키워드를 발견했다. 변화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에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키워드는 디자인, 룰 메이킹, 오픈, 로컬. 세계 1등으로 거듭난 강소기업의 성장 비밀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지혜를 찾을 수 있다.

 

냅킨 노트

네 번의 암 선고를 받은 아빠. 딸의 고등학교 졸업식까지 살아 있을 확률은 8%. 남은 시간 동안 모든 힘을 다해 사랑을 전하기 위해 아빠는 매일 딸의 도시락을 싸면서, 냅킨 한 장에 이야기를 선물한다. 세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이별을 준비하는 아빠의 이야기. 인생의 순간순간을 소중하게 만들 수 있는 힘은 우리 자신 안에 있음을 알려준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