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포스코IT센터’ 부실 공사 논란
  • 안성모 기자 (asm@sisapress.com)
  • 승인 2015.06.02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계약 현지인들 항의 소동…비자금 관련 얘기 나돌아

중국 다롄(大連) 시에 신설된 ‘포스코IT센터’가 부실 공사 논란에 휘말렸다. 건물 외벽이 뜯겨져나가고 내부 벽에 금이 가는 등 하자가 발생했다며 분양 계약을 한 중국 현지인들이 강하게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진 것이다.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포스코건설에 또 다른 악재가 터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포스코IT센터는 포스코건설이 중국에서 진행한 대표적인 개발 사업이다. 2011년 4월22일 개최된 기공식에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당시 사장)이 직접 참석했다. 회사 차원에서 그만큼 공을 들인 사업인 셈이다. 국내 건설업체가 중국에서 단독으로 토지 매입에서 분양까지 일괄하는 대형 복합단지 개발을 추진하기는 처음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포스코건설 인천 송도 사옥 ⓒ 시사저널 포토
정 전 부회장은 기공식에서 “포스코IT센터의 성공적인 건립을 위해 그동안 축적해온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겠다”며 “앞으로 포스코IT센터를 다롄 시의 랜드마크로 삼아 친환경 주거문화를 중국 전역에 전파하겠다”고 강조했다. 포스코건설은 이 사업을 모델로 삼아 중국 전역에 걸친 복합 부동산 개발 사업에 뛰어들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인테리어 재질·시공 조잡”

그로부터 4년이 지난 현재, 상황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분위기다. 시사저널이 현지 언론 보도와 중국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물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분양 계약자들의 항의가 거센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드러난 해당 건물의 상태는 심각해 보인다. 단열층이 떨어지고, 벽 틈이 벌어지고, 바닥 타일이 벗겨져 나갔다. 또 인테리어 재질이 조악하고 시공도 조잡하다는 불만도 터져 나왔다. 인테리어에 실제 들어간 비용이 당초 공언했던 금액의 5분의 1 정도밖에 안 될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포스코건설이 ‘그동안 축적해온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민망한 수준이다.

분양 계약자들은 일정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2014년 12월31일까지 검수를 마치고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책임자에게 신발장, 욕실 문, 세면대, 휴지 걸이 등 하자가 있는 부분을 고쳐달라고 요구했지만 들어주지 않았고 명확한 해결 방안도 제시하지 않았다며 관련 법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검수를 강요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허위 광고’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88가지 지능형 시설 등을 갖춘 스마트홈이라고 대대적으로 광고하다가 2014년 12월 말에 그런 내용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휴대전화로 수도나 전기를 원격 조종하는 식의 최신 기술을 적용하겠다고 전단지 등을 통해 홍보했는데, 약속은 지키지 않은 채 관련 홍보물만 없어졌다는 것이다. 고의적으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 굴지의 건설업체가 중국 진출의 발판으로 삼겠다며 추진한 대형 개발 사업이 왜 이런 구설에 휘말리게 된 것일까. 특히 분양 계약자들이 집단적으로 항의 시위를 하고 이를 현지 언론에서 보도하기까지 포스코건설이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이유는 뭘까. 뭔가 말 못할 사정이 있는 것은 아닐까.

이와 관련해 포스코건설 내부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포스코IT센터 분양 계약자들이 현장 사무실까지 점거해 항의 시위를 했다고 하는데 정작 회사에서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않은 채 쉬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베트남 건과 마찬가지로 비자금과 관련돼 있기 때문에 손을 못 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전했다. 그는 “염불에는 마음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을 갖다가 결국 국제적으로 망신을 사게 된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중국 언론 보도와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올라온 포스코IT센터 외부 및 내부 모습.
포스코 건설 “하자 보수 완료”

포스코IT센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정 전 부회장은 ‘포스코 비자금’의 핵심 인사로 지목돼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베트남 사업 건이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베트남 공사대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벌여왔다. 그런데 포스코건설의 중국 사업 역시 추진 과정에서 뒷말이 나돌았다. 비자금 조성 의혹도 그중 하나다.

시사저널은 4월2일자(1328호)에서 관련 의혹을 보도했다. ‘현지에서 채용된 조선족 직원 명의의 통장과 홍콩에 세운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수백억 원의 돈이 빠져나갔다’는 것이다. 해당 직원이 호주에 도피 중이라는 얘기까지 나왔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이 사업의 경우 당초 투자자에 포함됐던 기업이 이사회 승인 후 빠진 것을 두고 ‘허위 보고’ 의혹도 제기됐다. 이사회 승인을 위해 투자자로 이름만 올려놓았던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은 “2010년 11월 이사회 승인 후 2011년 3월 해당 기업이 스스로 사업 참여 결정을 번복하고 통보를 해왔다”며 “투자자 결정 번복에 따라 2011년 8월 이사회에 투자자 변경 내용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건설 측은 중국 언론 보도에 대해 “하자 보수 중인 세대를 취재한 내용”이라며 “현재는 하자 보수가 거의 완료돼 입주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사진과 동영상 역시 “민원인들이 입주 이전에 시공 중인 모습을 찍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스코건설 측은 “현재 적극적인 하자 보수를 위해 특별팀까지 운영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88가지 지능 시설도 현재 설치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인수 절차와 관련해서는 “계약서의 인도일을 지키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하자 보수를 완료해 시공 품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였다”고 해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