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환자 있는 국가지정격리병원·환자 경유 병원 44곳 , 안심병원에 포함
  • 노진섭·조유빈 기자 (no@sisapress.com)
  • 승인 2015.06.24 0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심병원 안전 검증한 것처럼 정부가 거짓말”

국민안심병원 251곳 가운데 44곳은 메르스 환자가 있거나 환자가 경유한 병원으로 드러났다. 국가지정격리병원과 환자 경유 병원이 국민안심병원에 포함된 것이다. 병원들은 이른바 슈퍼 갑이라는 보건복지부의 눈치를 보며 국민안심병원 신청서를 제출했다. 시사저널은 국민안심병원이 무엇인지 현장을 둘러봤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탓에 병원 진료를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정부가 마련한 대책은 국민안심병원이다. 보건복지부는 6월19일 현재 전국 251개 병원을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해 발표했다. 상급 종합병원 38곳을 비롯해 종합병원 157곳, 병원 56곳이며 앞으로 더 확대될 전망이다. 국민안심병원은 말 그대로 일반인이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는 곳이다. 정부는 이들 병원을 ‘메르스 청정 지역’이라고까지 표현했다.  

근거는 호흡기 질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해 진료한다는 방침에 있다. 일반 환자는 평소처럼 외래나 응급실 진료를 받고, 호흡기 질환자는 병원이 임시로 마련한 선별진료소를 거치도록 했다. 국민안심병원 운영에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의사협회가 동참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최대한 많은 국민안심병원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가급적 모든 병원이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국민안심병원 가운데 44곳은 국가지정격리병원, 메르스 환자 경유 병원인 것으로 드러났다병원에 ‘안심’이라는 말을 붙이기 무색하다. 취재진은 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강남세브란스병원·신촌세브란스병원·이대목동병원 등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된 국가지정격리병원과 메르스 환자 경유 병원 다섯 곳을 살펴봤다. 

서울대병원은 국가지정격리병원이면서 국민안심병원이다. 6월18일 현재 메르스 환자 5명이 격리돼 치료받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5월26일 메르스 환자가 응급실을 거쳐간 곳이다. 그 환자는 5월28일 확진 판정을 받고 6월1일 사망했다. 당시 보안 직원 1명이 감염됐다. 이 병원 관계자는 “CCTV 등을 확인해보니 환자는 응급실에 28분 머물렀고 환자와 접촉했던 보안 직원이 감염돼 현재 충남 공주에서 치료받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는 6월12일 확진된 메르스 환자가 6월18일 현재까지 격리돼 있다. 확진 환자는 국가지정격리병원으로 이송하는 게 원칙이지만 정부 지침이 수시로 바뀌고 있다. 병원 관계자는 “처음에는 환자를 국가지정격리병원으로 이송하기로 했지만 최근 환자를 이송하지 말고 각 병원이 관리하라는 지침이 내려왔다”며 “우리 병원이 환자를 숨긴 채 안심병원이라고 하느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거의 모든 병원에 메르스 환자가 있지만 병원 간 교류를 끊을 셈인지 환자를 국가지정격리병원으로 이송하지 않고 있다”며 “음압병상이 부족하지도 않은데 환자를 이송하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다. 6월18일 현재 전국 음압병상은 327개이며 이 가운데 159개를 사용 중이고 168개가 여유분이다.

응급실을 폐쇄했던 병원도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됐다. 서울보라매병원은 6월14일부터 응급실을 폐쇄했다가 6월16일 문을 열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환자를 이송한 직원이 6월5일 이 병원 응급실을 찾았고 이후 확진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병원은 소독 작업을 하고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됐다. 이 외에도 메르스 환자에게 노출된 여의도성모병원·365서울열린의원·부천성모병원 등도 국민안심병원 명단에 포함됐다. 메르스의 최대 잠복기인 14일이 지났기 때문에 안심병원으로 지정된 것으로 보인다.  

메르스 환자와 섞일 수밖에 없는 선별진료소

이들 병원 외부에는 공통적으로 선별진료소가 마련돼 있다.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을 방문한 사람은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으라는 팻말도 여러 곳에 붙어 있다. 그러나 호흡기 질환자가 선별진료소를 들르지 않고 병원 내부로 들어가 돌아다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만일 메르스 환자가 자신이 감염된 사실을 모른 채 병원을 찾은 것이라면 ‘제2의 삼성서울병원’이 생길 수 있는 실정이다. 

 
 

서울대병원 본관 앞 주차장 지역에 선별진료소가 있다. 철제 담장을 쳐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했고, 보안 직원이 입구를 지켰다. 의료진이 보안 직원과 얘기를 나누는 모습 외에 특이한 사항은 없다. 이곳을 찾는 환자는 몇 시간 동안 보이지 않았다. 

건너편에 임시격리소가 있다. 흰색 천막으로 만들어진 이곳은 메르스 의심 환자를 격리하는 곳이다. 그 뒤편에 있는 응급실은 굳게 닫혀 있고 보안 직원 두 명이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했다. 이따금 환자가 구급차량에 실려 응급실을 찾는 모습이 보였다. 

병원 출입문 쪽에는 손 세정제가 있고, 출입문을 통과해 들어선 병원 내부에는 평소처럼 많은 사람이 오가고 있었다.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 긴장감이 감돌았다. 본관 건물에서 100m 정도 떨어진 어린이병원은 한산했다. 평소라면 어린이 감기 환자로 북적이던 곳이다. 병원 관계자는 “어린이 환자가 많이 줄어들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을 병원에 데리고 오지 않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호흡기 질환자가 선별진료소를 꺼린다는 점도 문제다. 선별진료소에는 호흡기 질환자 외에 메르스 환자도 갈 수 있다. 6월17일 서울대병원을 방문한 이민정씨는 “만일 내 가족이 호흡기 질환자여서 치료가 필요해도 선별진료소에 가야 한다면 말리고 싶다. 메르스 환자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 60대 할머니는 “본래 호흡기에 문제가 있어 치료를 받아왔는데 이제는 선별진료소로 가라고 하더라. 그런데 무서워서 가겠나. 약국에서 약이나 사서 집으로 돌아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선별진료소에서는 일반 호흡기 질환자와 메르스 환자를 가려낸다. 진료 기록을 통해 환자가 어떤 약을 어느 병원에서 처방받았는지 확인하거나 격리 대상자 명단과 대조한다. 또 환자에게 감염자와의 접촉 여부를 묻는다.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삼성서울병원에 다녀온 적이 있는지를 묻기도 한다”며 “그러나 환자가 거짓말을 할 경우 걸러내지 못한다”고 밝혔다.

만일 중증 호흡기 질환자나 폐렴 환자가 선별진료소에서 오래 지체할 경우 자칫 환자의 상태가 위급해질 우려도 있다. 선별진료소 대부분은 실외에 설치돼 있어 덥고 강한 햇볕에 무방비 상태다. 한 대학병원 교수는 “국민의 불안을 어떻게든 잠재워보려는 정부의 꼼수다. 국민안심병원이 아닌 병원은 불안 병원이라는 말인가”라며 “곧 안심할 수 없는 병원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여느 때와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택시·승용차·버스가 계속 환자와 보호자를 실어 날랐다. 출입문 앞에는 손 세정제가 놓여 있지만 일반인의 체온을 측정하지는 않았다. 이 병원 관계자는 “대형 병원에 오는 수많은 사람을 점검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입원실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 앞을 보안 직원 두 명이 지키고 있다. 특별한 사정이 아니면 입원실 출입을 제한하는 모습이다. 로비 왼편에 마련된 긴 의자에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앉거나 누워서 잠을 자고 있었다. 지하 식당가와 편의점 등도 평소와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다만 직원과 이용객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병원을 빠져나와 건물 끄트머리로 가면 선별진료소가 보인다. 컨테이너 2개를 이어붙였고 문은 닫혀 있었다. 의료진이나 환자는 없었고 마스크를 쓴 보안 직원이 그 앞을 지켰다. 그는 “생각처럼 많은 사람이 이곳을 찾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두 번 발걸음 하지 말고 보건소로 가라”

국민안심병원은 우선 병원이 신청서를 내고 정부가 조건을 충족한 병원을 선정한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 내 감염 차단을 위해 △호흡기 증상 환자 외래진료실 별도 설치 △폐렴 의심 환자 1인 1실 원칙 △메르스 확인 후 중환자실 입원 △의료진 개인 보호구 완비 △방문객 면회 제한 △모든 입원 환자 접촉자 조회 △전담 감염관리팀 구성 등 7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큰 병원과 달리 동네에 있는 작은 병원은 이와 같은 조건을 형식적으로 맞춘 상태다.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된 서울의 한 병원은 건물 외부에 천막으로 선별진료소를 마련했다. ‘중동 지역 여행 및 체류자 중 발열 증상이 있으신 분을 대상으로 선별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안내문과 함께 해당자가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가 적혀 있다. 전화하면 간호사가 나와서 문진하고 체온을 측정한다. 보안요원이나 통제 라인이 없어 선별진료소가 일반인에게 노출돼 있다.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되려면 중환자실이 있어야 하지만 이 병원에는 중환자실이 없다. 병원 관계자는 “중환자실은 없지만 중증 환자들만 있는 중증 입원실은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진이 찾은 강남세브란스병원의 분위기는 평소와 달랐다. 자유롭게 드나들던 응급실 문은 굳게 닫혔고 두 명의 보안 직원이 그 앞을 지켰다. 그 옆에는 차양막에 책상을 둔 메르스 안내소가 있다. 보안경·마스크·장갑을 착용한 의료진 2명이 앉아 있다. 병원 출입자 모두 이곳을 들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발적으로 그곳을 찾는 사람은 하루 20명 선이다. 

시민 대부분은 평소처럼 병원 문으로 들어섰다. 출입문을 들어서면 체온 측정 카메라가 있다. 그 옆에서 병원 직원은 방문객 옷에 지름 2cm 크기의 원형 녹색 스티커를 붙였다. “열이 없는 방문객에게 녹색 스티커를 붙이는데, 이는 정부의 매뉴얼이 아니라 우리 병원이 생각해낸 자구책”이라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한참을 기다려야 했던 외래 접수처는 대기표를 뽑지 않아도 될 정도로 한산했다. 그러나 감염내과는 달랐다. 이 병원의 감염내과 교수는 두 명인데, 한 명은 세종시에 있는 정부 부처와 삼성서울병원 등으로 다니느라 사실상 진료를 하지 못한다. 병원 관계자는 “의사 한 명이 진료를 보느라 파김치가 된 상태인데 그나마 과로해서 몸져눕지 않을까 노심초사”라고 말했다. 

지방은 더 심각하다. 호흡기 질환을 진료할 수 없는 병원이 많다. 신경 질환과 척추 질환 전문인 부산의 한 병원은 “메르스가 의심되는 환자가 오면 분리해서 감염 우려 없이 치료하겠다는 취지로 국민안심병원 신청을 한 것이지 호흡기 질환과 다른 질환을 구분해서 진료하겠다고 신청한 것은 아니다”며 “원래 진료 과목에 호흡기 내과가 없어서 메르스로 의심되는 환자를 진료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병원은 “문진표 등을 통해 진단할 수는 있지만 메르스 확진 판정을 내릴 수 없다”며 “큰 병원으로 가는 것이 두 번 발걸음을 하지 않는 방법”이라며 근처 대학병원을 추천했다. 

대학병원급 선별진료소와 달리 일반 병원급은 호흡기 질환자 중에서 메르스 감염자를 걸러낼 능력이 미흡한 게 사실이다. 메르스 환자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찾아올 수 있는 병원’이라는 의미에서 국민안심병원을 신청했다는 전남의 한 병원은 “환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고 메르스가 의심되면 보건소에 직접 신고하라”고 말했다.

“안심병원 신청 않을 수 없는 분위기”

그런데도 병원들이 자발적으로 국민안심병원을 지원한 이유는 무엇일까.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일반 의원급 병원은 모르겠지만 종합병원급 이상은 강제 동원령과 다르지 않다”며 “국민안심병원에 동참하지 않으면 사태가 진정된 이후 정부로부터 미운털이 박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서 신청했다”고 밝혔다. 

메르스 환자가 나온 한 대학병원 교수도 “국민안심병원의 안전을 검증할 수 없으면서 검증한 것처럼 정부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국민안심병원 신청서를 내지 않는 병원은 정부로부터 괘씸죄에 걸릴 분위기”라고 전했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장은 “정부 당국과 병원은 슈퍼 갑과 을의 관계여서 병원이 정부 눈치를 보며 국민안심병원 신청서를 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대목동병원을 찾는 사람은 있지만 병원 오른쪽에 천막으로 만든 선별진료소를 찾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선별진료소는 대기실과 진료소로 구분돼 있다. 대기실에서 문진표를 작성하고 앞 환자의 진료가 끝날 때까지 대기한 다음 진료소로 이동한다. 대기실부터 진료소까지, 즉 선별진료소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나갈 때까지, 진료를 받는 모든 과정에서 마스크는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의료진은 고글과 마스크, 가림막, 장갑을 착용한 채 진료한다. 병원 관계자는 “밀접한 접촉이 없었더라도 메르스가 의심되거나 불안하면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먼저 발열 증상을 묻는다. 열이 있다고 하면 체온계를 귀에 대고 체온을 측정한다. 이 병원에 오기 전에 방문한 병원이 있는지를 기록한다. 삼성서울병원 등 메르스 확진자가 나온 병원에 간 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 외에 기침과 가래, 소변과 통증, 설사 등 소화기 증상도 확인한다. 열이 없거나 단순 호흡기 질환으로 판단되면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비인후과 진료는 병원 건물 내에서 받는다. 지금까지 이 병원 선별진료소에서 메르스로 의심되거나 확진된 사람은 없다.

이에 대해 보건 당국은 답변을 내놓지 않는다. 대한병원협회 기획정책국 관계자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것이라 우리는 알 수 없다”며 “우리는 병원으로부터 신청만 받는다”고 말했다.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관계자는 “우리는 잘 모르겠으니 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로 연락해보라”며 답변을 회피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담당자가 회의 중”이라고 말했다. 

“도대체 보건소는 뭐 하나” 

한 나라에 감염병이 돌면 보건 당국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고 일선에 있는 보건소가 움직여야 한다. 보건소가 메르스 의심 환자를 놓치는 상황이 여러 곳에서 나타났다. 박 아무개씨(61)는 6월3일 고열 증세를 호소하며 동네 의원을 찾았다. 의사는 38.7도 고열 이외 특별한 증세가 없어 일반 감기 환자로 처방을 내리려다가 환자와의 면담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에 다녀왔다는 진술을 듣고 메르스를 의심했다. 보건소에 신고했지만 환자 이송을 거절당했다. 환자의 증세가 방역 매뉴얼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였다. 의심을 지울 수 없었던 의사는 박씨를 종합병원으로 보냈다. 며칠 후 박씨는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홍콩을 다녀온 후 기침과 고열 증세를 보인 50대 여성과 고열에 폐렴 증세를 보인 80대 남성은 최근 동국대경주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의료진은 두 환자가 메르스 의심 증세를 보인다고 판단하고 경주시 보건소에 검사를 요청했다. 그러나 보건소는 검사를 거부했다. 중동에 다녀왔거나, 메르스 환자를 만났거나, 기침·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만 검사하라는 정부 지침이 있었다. 고열이 난다고 모든 사람을 검사하기에는 비용 대비 비효율적이고 의사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보건 당국이 전문적인 의료 판단을 무시한 채 형식적 규정에만 얽매인 것은 문제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 신촌에 있는 세브란스병원은 본관 입구에 열 감지 카메라를 비치해뒀다. 출입하는 사람들의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통과된다. 본관 옆에 있는 선별진료소는 6월15일부터 운영됐다. 이곳은 이대목동병원과 달리 메르스를 포함한 모든 호흡기 질환을 진료한다. 2주 이내에 해외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는지, 가족이나 친척 중에 자가 격리 대상자가 있는지, 고열·기침·가래 등의 증상이 있는지를 문진을 통해 확인한 후 체온을 측정한다.

이 같은 선별 과정을 마친 환자는 바로 옆에 있는 호흡기내과 의료진으로부터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의료진은 마스크·고글·가림막을 착용한 상태에서 환자를 진료한다. 호흡 상태와 발열 여부뿐 아니라 임신 가능성과 생리 날짜도 확인한다. 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엑스레이 촬영을 권한다. 메르스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감기라고 판단돼도 메르스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대한의사협회는 선별진료소를 일반 병원이 아니라 보건소에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동네 의원에는 일반 환자와 메르스 환자를 분리해 관리할 시설이 없다. 이런 병원이 국민안심병원이 되면 지역사회 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보건소는 메르스 의심 환자 파악에 주력하고, 동네 의원은 일반 진료에 초점을 두는 방식이 최선”이라고 설명했다. 

동네 의원 등 일반 병원이 메르스 환자에 노출되면 다른 환자로 전파될 가능성이 크다. 또 동네 의원이 폐쇄되면 일반 환자 진료에 공백이 생긴다. 44세의 한 남성은 6월12일 축농증 때문에 서울 중계동에 있는 시원한이비인후과를 찾았다. 축농증으로 인한 후각 저하와 37.5도의 미열이 진단됐다. 3일 후 이 환자는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건국대병원에 병문안을 갔다가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환자는 이 사실을 이비인후과에 알리지 않았다.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지역사회 내 메르스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고, 이번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보건소가 지역 공중보건기관의 역할을 충분히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국민안심병원, 어디에 몇 개 있나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