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언제 부를지 두고 여야 옥신각신...국감 첫날부터 파행
  • 이민우 기자 (woo@sisabiz.com)
  • 승인 2015.09.10 17:44
  • 호수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위, 증인채택 문제로 대립…곳곳서 정회·집단퇴장 이어져
10일 오전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행정자치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종섭 장관의 최근 새누리당 연찬회에서의 '총선필승' 발언에 대한 야당의 집중포화로 여야 간 의사진행 발언이 이어지다 정회되자 의원들이 자리를 뜨고 있다. 2015.9.10/뉴스1

여야는 국정감사 첫 날부터 곳곳에서 파열음을 빚었다. 국회 정무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여야가 증인 채택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회의 시작 직후 정회됐다.

안전행정위원회는 정종섭 행정안전부 장관의 '총선 승리' 발언을 놓고 야당 의원들이 퇴장했고,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으로 국감이 중단됐다.

정무위는 10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 개회를 선언한지 10분만에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여당 간사인 김용태 의원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대한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감사 중지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신 회장 증인 채택에 대해선 여야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출석 시점을 놓고 첨예하게 맞섰다. 오는 1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감에 출석시키자는 야당과 다음달 7일에 부르자는 여당의 줄다리기가 이어졌다. 정무위 야당 간사인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신 회장의 증인채택에 대해 여야가 합의를 했음에도 당내 의견 조율이 안됐다며 국감을 파행시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회 이후 논의를 거듭한 여야는 정회 40여분 만에 국감을 가까스로 속개했다. 결국 정무위 여야 의원들은 신 회장과 황각규 롯데그룹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등 41명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신 회장은 오는 17일 공정위 국감때 불려나올 예정이며, 신 회장 측도 “성실히 준비해 국감에 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복지위는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원영 전 청와대 고용복지수석, 김진수 청와대 비서관을 증인으로 채택해달라는 야당과 이를 거부하는 여당이 대립하면서 잠시 정회됐다. 남인순 새정치연합 의원은 “메르스 사태에 대해선 국정조사에 준하는 국감을 하기로 했기 때문에 이 문제(주요 증인 채택)에 대해선 국감에 들어가기 전 논의해야 한다”며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반면 김기선 새누리당 의원은 “청와대와 관련해서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감사가 예정돼있어 거기서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맞섰다.

안행위의 행자부 국감도 시작부터 파행을 빚었다. 안행위 야당 간사인 정청래 새정치연합 의원은 정종섭 장관의 보고 직후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건배사 발언에 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사 결과가 나온 이후로 국정감사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 의원들은 국감 일정을 연기하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날 오후 재개된 국감에서 전원 퇴장했다. 잠시 정회된 뒤 속개된 국감은 야당을 배제한 채 여당 의원들만 진행했다.

교문위는 한국사 국정화 논란으로 정회됐다. 오전 10시쯤 시작된 국감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의사진행발언이 이어지면서 교육부의 업무보고도 진행되지 못한 채 오전 11시7분쯤 정회했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교육부가 준비한 업무보고 자료에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내용이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