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는 속 빈 강정 ?
  • 김지영 기자 (kjy@sisabiz.com)
  • 승인 2015.09.23 17:52
  • 호수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한다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지만 유통업계의 준비 상황은 미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존 세일 기간을 조정하거나 할인 상품을 몇 개 추가하는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지난 22일 추석을 전후로 내수 진작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차용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달 14일부터 25일까지 ‘한가위 스페셜 위크’를 시작으로 다음 달 1일부터 14일까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개최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는 백화점·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와 전통시장 200곳, 온라인 쇼핑몰까지 2만6000여 개의 점포가 참여한다. 이를 위해 홍보 및 영세업체 지원 보조금 등에 예산 1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해외 사례를 들어 기존 세일 행사와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지만 유통업계 상황은 다르다. 백화점에서 제시하는 행사 내용을 보면 할인 품목이나 프로모션(판매촉진 행사)이 늘어나긴 했지만 기존의 가을 정기 세일과 큰 차이가 없다. 대형마트에서도 할인 행사를 준비 중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정부가 제시한 2만6000여 개의 점포 중에는 편의점 점포가 대부분이다. 이들의 할인 내용은 기존에도 하고 있던 ‘1+1’, ‘2+1’ 상품 확대에 그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할인쿠폰 증정, 조건부 할인, 적립금 지급 등 기존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부 업체는 아직 할인율을 정하지 않은 상태다. 한 온라인 쇼핑몰 매니저는 “담당자가 세부 상품을 구성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홍보도 업체 홈페이지 내에서 형식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할 전통시장은 확정조차 되지 않은 상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전통시장 상인회를 중심으로 이달 30일까지 희망하는 전통시장을 모집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통시장의 할인을 유도하기 위해 1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지만 당장 다음 달 1일부터 행사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해당 사업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작했다가 내국인에게까지 확대되면서 내수 진작이나 소비 활성화보다는 마케팅 차원으로 의미가 변질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