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관계 브로커 '황인자 리스트' 터진다
  • 김지영·안성모 기자 (young@sisapress.com)
  • 승인 2015.10.05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사촌형부 윤석민 청탁 비리 의혹 사건 관련 前·現 정권 유력 인사 명단 입수

박근혜 대통령의 이종사촌 형부인 윤석민 씨의 청탁 비리 의혹 사건이 전·현 정권의 유력 인사들이 연루된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의정부지검은 이미 구속된 윤씨는 물론 친박(친박근혜) 원로인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을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TK(대구·경북) 출신인 제갈경배 전 대전지방국세청장도 민원 해결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상태다.

현재 외부로 드러난 상황은 여기까지다. 향후 검찰의 칼끝이 어디로 향할지 속단하기는 아직 이르다. 하지만 그동안 검찰의 행태를 보면 ‘몸통’은 건드리지도 못한 채 ‘깃털’만 만지작거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사건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 검찰이 사건을 인지해 윤씨를 불러들이기까지 2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공개된 대통령 친인척 비리 의혹 사건은 과연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까.

금품수수 혐의를 받은 전직 국회의원이자 대통령의 이종사촌 형부인 윤석민씨가 8월19일 경기 의정부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드러난 것이 다가 아니다. 시사저널은 이번 비리 의혹 사건의 일부 내용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기 전부터 검찰의 수사보고서를 비롯해 구치소 접견 기록 및 대화 내용, 휴대폰 통화 내역 및 녹취록 등 400쪽이 넘는 방대한 자료를 입수해 분석했다. 특히 윤석민씨에게 거액의 돈을 주고 사건 무마를 청탁한 혐의를 받고 있는 황인자씨가 청와대에 제출하려고 작성한 진정서와 황씨 일당에게 수억 원의 돈을 갈취당했다는 김 아무개씨가 검찰에 제출한 고소장 및 고소인 의견서를 김경협 의원실(새정치민주연합) 등을 통해 단독으로 입수했다.

사건의 흐름은 단순해 보인다. 외형상으로는 50대 중년 여성 브로커의 사기 행각 정도로 여겨질 법하다. 하지만 관련 문건에 등장하는 유력 인사들의 면면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대통령 친인척을 비롯해 청와대와 국회, 국세청과 경찰 등 최고 권력기관의 핵심 인사들의 이름이 올라와 있다. 이들 중 윤석민씨와 현경대 부의장 그리고 제갈경배 전 청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실제로 진행되면서 이번 사건을 단순 사기로 치부할 수만은 없게 됐다. 이른바 ‘황인자 리스트’로 인해 정국이 한바탕 요동칠 수 있는 셈이다.

현경대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7월1일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17기 민주평통자문회의 출범식에서 민주평통 활동 방향을 보고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내 이종조카”

박 대통령의 이종사촌 언니의 남편인 윤씨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처조카 사위로 11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윤씨는 수배 중이던 황씨의 사건을 무마해주는 대가로 현금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친박 핵심 원로 모임인 ‘7인회’ 멤버 중 한 명인 현 부의장은 청와대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됐던 인물이다. 2012년 19대 총선을 앞두고 황씨로부터 현금 1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황씨로부터 1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제갈 전 청장의 경우 의원 시절 박 대통령의 지역구였던 대구광역시 달성군 출신으로 알려졌다.

전문건설업 관련 회사를 운영하던 김 아무개씨는 올해 2월12일 황인자씨 등을 사기 및 부당이득 혐의로 의정부지검에 고소했다. 황씨 등이 투자금 명목으로 6억4200여 만원의 금품을 갈취해 투자 손실 2억5500여 만원까지 합쳐 총 8억9700여 억원의 피해를 입었다는 게 김씨의 주장이다. 

그런데 김씨가 제출한 고소장에 눈에 띄는 대목이 있다. 고소장에 따르면, 김씨는 고교 동기인 이 아무개씨의 소개로 2012년 9월께 황씨를 처음 만났다. 당시 이씨는 황씨를 ‘박영란 회장’으로 소개했다. 황씨의 본명을 숨긴 것이다. 이씨는 “박영란 회장은 재계 및 정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인물”이라며 “내 친근한 선배이자 든든한 후견인으로 모시는 분”이라고 밝혔다.

이후 황씨와 이씨 등은 김씨에게 공동 사업을 제안하며 자신들의 정·관계 친분을 과시했다고 한다. 황씨와 이씨 등은 “우리들의 뒤에는 제갈경배 전 대전국세청장, 청와대 김선동 전 비서관, 이재만 현 총무비서관과 현경대 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 등 현 정권 실세들이 있으며, 이들이 표면적으로 나서지 못하기에 우리들이 앞에 나서서 사업을 진행하고 향후 이분들의 퇴직 후를 대비하는 상생의 관계”라며 이들과 주고받은 안부 문자메시지 등을 보여주며 자신들의 세를 과시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특히 황씨는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으로,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자신의 이종조카라고 주장했던 것으로 나와 있다. 황씨는 “청와대 이재만 현 총무비서관이 나의 이종조카이고, 대통령 선거 당시 차량을 동원해 지방에서 몰표가 나오는 데도 일익을 했으며, 나는 VIP(박근혜 대통령)와도 식사를 할 정도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라고 세를 과시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제갈경배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이 2013년 10월24일 광주지방국세청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선 때 박근혜 후보 위해 자금 지원”

고소장에는 또 황씨가 제갈경배 전 대전국세청장을 ‘대장’이라고 부르며 “모든 정·관계에 대한 일은 대장을 중심으로 한 세력들이 해결해주니 앞으로 투자 회수는 걱정이 없다”고도 했다는 대목이 나온다. 황씨와 그의 측근으로 알려진 공인회계사 조 아무개씨 등은 이러한 정권 실세와 기관장들이 ‘자신들 팀의 사람들’이라고 칭하며각종 사업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는 것이다. 황씨를 소개한 고교 동기 이씨는 자신도 황씨의 힘을 경험을 통해 익히 알고 있다며 황씨를 제5공화국 시절의 장영자씨에 비유했다고 한다.

시사저널이 단독 입수한 고소인 의견서에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이 담겨 있다. 김씨가 올해 6월 중순 추가로 작성해 검찰에 제출한 서류다. 이 문서에 따르면, 고교 동기 이씨는 “2008년경 일산 ○○○병원 인수할 때 이분(황인자)이 안 되는 대출을 하루 만에 성사시켜준 적도 있는데, 대출 당시 ○○○저축은행 지점장이 직접 나와서 대접까지 해주더라”며 “그동안 나도 이분(황인자)덕을 봤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황씨 스스로도 자신을 소개하면서 유력 인사를 거론했다고 한다. 황씨는 “미국 시민권자로서 한국 부모에게서 자랐으며, 낳으신 분은 미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황우여 의원의 집안이기 때문에 본명이 드러나면 주변 사람들의 입장이 곤란해지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차명을 쓰고 있다”고 했다는 것이다. 황씨는 그러면서 “대장인 대전국세청장(제갈경배) 등을 중심으로 김선동 전 비서관, 현경대 의원, A 의원, 이한동 전 총리 등 정·관계 인맥으로 도움을 받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발생하는 이익금으로 자금 지원과 장학 사업 등 복지 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박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한 대목도 나온다. “현 청와대 총무비서관 이재만이 이종조카이고, 박근혜 대권 후보의 인척인 윤 회장(윤석민)을 물밑에서 모시고 있고, 2007년 한나라당 경선 시에도 박근혜 후보를 위해 경선 자금을 대며 지원했음에도 이명박 후보에게 져서 안타까웠는데, 금번 대선에도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박근혜 후보가 집권하면 자신의 집안에서도 큰 분(현 황우여 사회부총리)이 나올 것이고….”

김씨는 지난 대선 당일인 2012년 12월19일 투표 결과가 발표될 즈음인 밤 9시 경 황씨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의 말을 전했다. 그러자 황씨는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가 이길 것을 나는 알고 있었다. 투표율을 올리기 위해 어르신(윤석민)을 도와 지방에서 차량을 동원하느라고 힘들었다. 다행히 12월에 여기저기 확보된 자금을 우선 밀어넣어 지방 노인네들 투표하게 하느라고 혼이 났다. 지방에서 투표율이 급상승해서 박근혜 후보가 됐다고 언론에서 떠드는데, 그 장본인이 바로 나다”고 했다고 한다.

“청와대 내부에서 도와주는 사람 있다”

고소인 의견서에 따르면, 대선 직전인 2012년 12월 초부터 황씨가 재촉해 투자금 명목으로 교부받은 9000만원이 대선 지원 용도로 사용됐음을 황씨가 직접 언급했으며, 2014년 9월2일께 황씨의 측근도 대선 직전부터 VIP 인척인 윤석민씨 등에게 자금을 건넸다고 한 바가 있다고 한다. 김씨는 당시 만남 장소로 서울 서초동의 한 커피숍을 특정하기도 했다.

2013년 3월 초순께는 황씨가 “VIP 측근인 윤 회장(윤석민)이 ○○○○공사를 동원해 부실 물건 매입을 하고 있는데, 왜관(경북)에 급하게 나온 상가 물건에 대해 우선 작업을 하고 있으니 1~2주 정도면 회수가 되는 건이라 단기간에 이익을 올릴 수 있으니 이를 진행하자”고 제안해왔다고 한다. 이에 김씨는 은행 대출을 통해 8000만원을 전달했는데, 2013년 8월29일 황씨가 측근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왜관 상가 매입을 명목으로 교부된 9000만원 중에서 5000만원이 로비 자금으로 VIP 이종형부인 윤석민에게 전달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김씨는 황씨로부터 윤씨와 관련해 ‘VIP의 이종형부로서 청와대에 영향력을 행사해 일을 풀어가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한다. 김씨는 2013년 2월께에는 황씨가 전화를 해 “VIP 측근인 윤석민을 만나고 있는데 소개시켜주겠다”며 강남의 한 아파트 근처로 불러냈다고 밝혔다. 김씨는 또 황씨로부터 “모 고위직 인사를 동원해 대기업의 세무 부실을 해결해주기도 했는데, 업계에서 내 이름을 대면 아는 사람은 다알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며 황씨가 국내 굴지의 재벌 대기업 유력 인사와의 친분을 과시했다고 고소인 의견서에 적었다.

특정 재벌의 오너 이름이 등장하기도 했다. 2013년 5월 초 무렵 황씨가 “어르신(윤석민)이 ○○그룹의 ○○○ 회장에게 ○○용역 사업 참여를 얘기했는데, 실무적으로 풀기 위한 보증금 등 필요한 2억(원) 중에서 우선 1억2000만원을 지급했고, 8000만원 정도가 모자라니 투자를 하자”라고 했다는 것이다.

김씨는 고소인 의견서에서 황씨 이외에 다른 측근들의 역할도 적시했다. 경찰 출신인 하 아무개씨의 경우 ‘청와대 비서관 출신인 ○○○를 관리하면서 로비 등을 통해 사건 해결 등을 했다’고 밝혔다. 최 아무개씨는 ‘주요 정·관계 인맥을 관리하면서 이들에게 로비 자금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고, 최씨와 고교 동문인 박 아무개씨는 ‘학연을 이용해 정·관계 인맥을 황인자에게 소개하고 관리하는 인맥 연결책이며 로비 자금을 전달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박씨의 경우 로비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자신에게 ‘박근혜 선거위원회 명함’을 건넸다고 밝혔다.

고소인 의견서 마지막 장에는 ‘황인자·조○○·이○○ 등이 고소인을 기망하기 위해 거론한 주요 인물’ 9명의 이름과 직책이 각주로 된 설명과 함께 나열돼 있다. 이재만 비서관과 관련한 설명 중 새롭게 나온 대목은 2013년 2월께 황씨가 VIP 취임식 참석자에 대한 답례품으로 배포된 이른바 ‘청와대 시계’를 김씨에게 전달하기도 했다는 내용이다. 김선동 전 비서관의 경우 황씨가 “평소 청와대에 민원을 제기할 때 청와대 내부에서 도와주고 있는 사람”이라고 말한 바 있다고 했다.

리스트 인사들 “황씨 전혀 모르는 사람이다”

제갈경배 전 청장과 관련해서는 황씨가 “대장은 내가 건네는 돈만 받으며, 조 회계사가 주는 돈도 안 받는다”며 “사업을 같이 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사전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은 후에 진행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현경대 부의장에 대해서는 황씨가 “2006년 VIP의 한나라당 경선 시부터 인연을 맺었으며, 2012년 대선 당시 바른사회실천연합전국연맹 회장을 역임하면서 지원을 많이 했다”고 말한 사실이 있다고 나와 있다.

이른바 ‘황인자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있는 유력 인사들은 관련 내용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김선동 전 비서관은 10월2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황씨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진정서 등에 (내) 이름이 있다고 하는데, 검찰 조사에 서 밝혀지겠지만 전혀 관련이 없는데 이름이 팔린 것 같다. 억울하게 남의 입에 이름이 오르내려 피해를 입고 있다”고 호소했다. 지난 대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신분이던 김 전 비서관은 상록포럼에서 윤석민씨와 함께 공동대표를 맡았다. 그는 “당시 공동 대표가 10명이 넘었는데 그중 한 명이었다. 대선 때 단체를 만들면 의원 한 명을 ‘무동’태운다. (이번 사건을) 상록포럼과 연결시키는 것도 황당하다”고 밝혔다.

다른 인사들의 입장도 마찬가지였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측근은 ‘황인자씨가 부총리 집안 사람이냐’는 질문에 “부총리 집안에 황인자라는 사람은 없으며 아무런 관계도 없다. 아마 (황씨가) 부총리의 이름을 팔고 다닌 것 같다”고 말했다. A 의원은 “황인자라는 사람이 누군지 전혀 모른다. 처음 듣는 이름이다”고 밝혔다.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경우 청와대 관계자를 통해 “(황인자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고 전해왔다. 

===================

 

“ 여의도 ○○○한테도 이 사실을 알리세요”
검찰 작성한 구치소 접견 녹취록에도 유력 인사들 등장

 

검찰이 작성한 ‘수사 보고’ 문서에도 유력 인사들의 이름이 등장한다. 2013년 5월28일 황인자씨를 구속한 창원지검 통영지청은 이후 구치소에서 윤석민씨와 측근들이 황씨를 접견하면서 나눈 대화 녹취록을 분석했다. 창원지검 통영지청은 2013년 6월5일 황씨와 측근 하 아무개씨의 접견 내용을 담은 수사 보고 문서에서 ‘피의자는 정치권 등 인맥을 통해 구속적부심 등으로 석방될 것을 청탁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됨’이라고 적시했다. 6월10일 접견 내용을 담은 수사 보고 문서에도 ‘정치권 등 인맥을 통해 구속적부심 등으로 석방될 것을 회유·협박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됨’이라고 나와 있다.

2013년 6월12일부터 6월20일까지 접견 녹취 파일을 확인한 수사 보고의 결어(結語)에서는 다음 대목이 눈에 띈다. ‘구속적부심 기각 직후 보석을 준비하면서 변호인뿐만 아니라 윤석민, 경찰, 정치권 인맥 등을 통해 검사·재판부와 보석 관련 사전 협의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의한 정황이 확인됨. 나아가 고위 공무원 및 정치인 등에게 석방 청탁을 시도하거나 독촉·협박을 시도한 정황 역시 확인됨.’

구체적으로 2013년 6월5일 황씨는 측근 하 아무개씨와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눴다.
황인자 : 오빠, 그리고 여의도 ○○○하고 ○○○한테도 이 사실을 알리세요.
하○○ : 알려야지.
황인자 : 알려야지, 만나러 가요.
하○○ : 어?
황인자 : 국회에 들어가면 되잖아.
하○○ : 만나가지고 이거 저기 해야 돼. 김○○….
황인자 : 아니, 아니. 거기 여의도 말고요.
하○○ : 강○○.
황인자 : 예, ○○○이요. 그리고 ○○○한테도 전화하세요.
하○○ : 어어.
황인자 : 일이 잘못 돼서 애가 묶여 있다고 그렇게 이야기하세요.

6월7일 측근인 회계사 조 아무개씨도 황씨를 접견했다.
조○○ : 여의도에는 어제 연락했고, 방방 뛰고 빨리 ○○○ 협박해가지고
여의도 ○○○에 넣어서 빨리 조치 취하도록 하라고 막 노발대발하고.
황인자 : 형부 막 난리 났죠?
조○○ : 예.
황인자 : 나 구속시켰다고?
조○○ : 그리고 막 죽인다고 그러고 빨리 그거 해가지고 ○○○에 ○○○에 연락해가지고 안 되면 나쁜 놈이라고 퍼뜨린다고 하라고 그렇게 이야기하네요.

6월 12일 조씨가 다시 황인자를 접견했다. 이때도 ‘여의도’ 이야기가 나온다.
황인자 : 여의도는 이야기가 없어요?
조○○ : 아이고, 말뿐이지 아무 도움 안 됩니다. 아무 도움 안 됩니다.
황인자 : 아…, 도움 안 되고 말뿐이에요?
조○○ : 예.
황인자 : ○○○는요?
조○○ : ○○○도 연락도 없고요.
황인자 : 전화해야죠, 그래도.
조○○ : 월요일 날 ○○○가 전화가 왔는가 봐요. 결과를 계속 물어보고, 저한테는 연락을 안 해도 뒤에서….
황인자 : 아니요, 전화하셔서 오늘 구속적부심인데, 왜 신경 쓰라고 해야지, 그걸 가만 놔두면 안 되죠.

접견은 6월14일에도 이어졌다.
황인자 : 여의도 ○○○한테 이야기하세요.
조○○ : 이야기했습니다. 이야기해도 별로 도움이 안 돼요.
황인자 : 여의도 ○○○가 도움이 안 된다고요?
조○○ : 예.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