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창업지원사업, 'K-스타트업'으로 통합
  • 원태영 기자 (won@sisabiz.com)
  • 승인 2015.10.14 18:05
  • 호수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달부터 100여개 정부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K-스타트업’이라는 브랜드로 통합·연계된다. 또 청년 창업가가 손쉽게 지원받을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으로 대폭 개편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기획재정부, 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14일 ‘정부 창업 지원사업 효율화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정부 부처별로 유사한 창업 프로그램이 많은 상황이다. 하지만 정작 창업가들이 자신에게 맞는 지원 프로그램을 찾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사업계획 등 제출서류가 많아 부담된다는 목소리가 현장에서 나온다. 정부는 이런 애로사항을 수렴해 창업지원 사업을 수요자 중심으로 단순화·효율화하고자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우선 정책 인지도 및 접근성을 강화했다. 정부 창업지원 사업 통합 브랜드 ‘K-스타트업’를 신설하고, 프로그램을 △창업교육 △시설·공간 △멘토링·컨설팅 △사업화 △정책자금 △연구개발(R&D) △판로·마케팅·해외진출 △행사·네트워크 등 8개 범주로 분류했다.

K-스타트업 홈페이지는 중기청(창업진흥원)의 ‘창업넷’ 웹사이트를 개편 활용한다. 9개 부처에서 운영하는 100여개에 가까운 창업지원사업도 하나로 묶어 72개 사업으로 줄인다.

비슷비슷한 사업이 많은 데다 부처별로 흩어져 있어 정작 수요자는 어디에서 지원을 받아야 할지 알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또 프로그램 정보파악, 신청·접수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싱글윈도우(Single Window)’를 구축한다.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와 연결하고, 온라인 사전 문진 이후 오프라인센터 방문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창업가를 위한 절차상 부담도 최소화했다. 신청 시 받는 사업계획서 양식을 표준화·간소화한다. 제출서류에서 한글 프로그램만 인정하는 방식에서 창업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PPT, MS-워드, PDF 등으로 작성한 문서도 인정한다.

평가선정 위원의 구성과 평가방식도 개선한다. 지원사업별 평가위원 중 기업가, 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의 비중을 현재 30% 수준에서 40% 이상으로 높인다. 평가방식도 기술성 위주에서 창의성, 사업성 위주로 보강한다.

미래부와 중기청은 올해부터 매년 12월에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을 한꺼번에 모아 공고를 하고 신청·접수 시기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고경모 미래부 창조경제기획국장은 "이번 대책은 창업지원 사업을 수요자의 필요에 맞게 단순화·효율화해 수요자 중심의 창업생태계를 구축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