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회장 “윤리경영은 기업 생존에 필수 요소”
  • 한광범 기자 (totoro@sisabiz.com)
  • 승인 2015.10.21 11:12
  • 호수 1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그룹 계열사 최고경영자 회의…“투명경영 안 하면 소비자 지탄 받아”
허창수 GS 회장 / 사진=뉴스1

“윤리경영 실패로 기업 브랜드 가치는 물론 국가 이미지까지 추락시키고 있다. 윤리경영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허창수 GS 회장이 21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등을 비롯한 경영진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5년 4분기 GS 임원 모임에서 이같이 말했다.

허창수 회장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고 성장동력이 둔화되고 있어 경영 환경 변화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이런 때일수록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재점검 하고, 불확실성 속에 숨겨진 새로운 기회나 시너지를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요즘 다시 기업의 ‘윤리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다”며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외국 기업의 사례를 들었다. 허 회장은 “윤리경영 실패로 인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훼손되었을 뿐 아니라 국가 이미지까지 추락시키고 있다”며 “기업이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을 수행하지 않으면 언론과 소비자의 지탄을 받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의 존망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윤리경영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활성화도 당부했다. 허 회장은 “베트남 방문시 현지에서 판매하고 있던 화장품은 GS홈쇼핑이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우수 상품으로 발굴하여 판로를 지원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GS의 유통채널 및 역량을 활용해 지역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을 발굴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상품을 육성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노력이 계속돼 결실을 이룬다면, 우리에게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것이 바로 창조경제이고 지역사회, 중소기업과도 윈-윈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허 회장은 GS의 해외사업 현황과 전략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주 베트남에서 사장단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허 회장은 “베트남은 활발한 개방정책과 더불어 글로벌 저성장 속에서도 연 5%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포스트 차이나’로 여겨지고 있다”며 “최근 유가 및 외환시장 불안정, 글로벌 경기 회복지연 등으로 경영환경이 어렵기는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해외 전략 지역을 선제적으로 개척해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