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채권단 최후통첩...노조 ‘끝장 회의’ 돌입
  • 박성의 기자 (sincerity@sisabiz.com)
  • 승인 2015.10.26 18: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쟁의권 포기 여부가 관건...수용하면 4조원 지원 예정
26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채권단 요구안 수용 여부를 놓고 회의에 들어갔다. 사진은 현시한 대우조선 노조위원장. / 사진 = 박성의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채권단이 경영정상화 조건으로 요구한 ‘임금동결 및 쟁의활동 금지’를 놓고 끝장 회의에 들어갔다.

일부 언론에서 채권단 요구를 노조가 모두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노조는 “터무니 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26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와 채권단은 5조원대 부실이 발생한 대우조선해양에 4조원대의 회생자금을 지원하는 조건으로 노조에 임금 동결과 쟁의활동 자제를 요청했다.

노조가 “쟁의활동을 금지하는 것은 노동법을 위반한 요구”라며 반발하자 채권단은 “26일 자정까지 노조의 입장을 밝혀라”고 압박했다.

대우조선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이를 놓고 노조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강경파가 “노동권을 반납하고 채권단 의견을 수용하는 것은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라며 반발하자 협상파는 “채권단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사운이 흔들릴 수 있다”며 맞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 노조 입장은 오늘 안으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이 자정 전까지 노조 입장을 공식 표명하라고 요구한 가운데, 노조는 현시한 위원장과 대표회의단이 모여 회의에 들어갔다.

대우조선이 3분기에 적자를 내 임금 동결에는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쟁의권 포기 여부다. 이를 놓고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회의가 길어지고 있다는 게 내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노조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서 임금동결과 쟁의권 포기가 확실시 된 것처럼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노조 회의 자체를 무의미하게 하는 태도”라며 “17시를 넘어서도 회의가 진행 중이나 의견이 갈리고 있어 공식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남도 거제도 옥포조선소로 급파된 정용석 산업은행 구조조정본부장은 대우조선 노조가 쟁의권 포기를 비롯한 자구계획안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노조가 26일 안에 채권단 계획안에 동의할 시 산업은행은 수출입은행과 공동으로 유상증자 1조~2조원, 신규대출 2조~3조원 등 총 4조원가량을 대우조선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