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 이동통신, 선정 되도 갈 길이 멀다
  • 엄민우 기자 (mw@sisabiz.com)
  • 승인 2015.10.30 16:43
  • 호수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비용 및 과점 시장 공략 등 해결과제 첩첩산중
사진설명은 지난 6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차세대 이동통신 사업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4 이동통신 사업자 신청 마감을 앞두고 기업들의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30일 오후 4시 35분 현재 퀀텀모바일과 세종텔레콤이 허가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한국모바일인터넷(KMI)과 코리아텔넷(KTNET) 등도 이날 신청을 고민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마감시간은 오후 6시다.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한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세종텔레콤의 경우 제4이동통신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등 시장의 관심이 뜨겁지만 마냥 장밋빛 미래만을 기대하기 힘들다고 업계 및 전문가들은 판단한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 신청한 기업들은 한 달 동안 적격 여부를 심사 받고 여기에 통과한 대상은 따로 두 달 동안 사업계획서 심사를 받는다. 이 과정을 통과한 기업은 1월 말 제4이동 통신사로 최종 선정된다. 이 과정에서 업체들은 이용자 보호 대책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등에 대해 꼼꼼히 심사 받게 된다.

그런데 이 과정이 만만치 않다. 우선 초기 투자비용이 막대하다. 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통신사업자가 되기 위해선 망 구축비 2조 원 등 총 4조~5조 원이 들어간다. 미래부는 이러한 ‘재정 능력이 있느냐’를 중요하게 본다. 한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실제로 운영해보면 얼마나 많은 비용이 투자돼야 하는지 알 것”이라고 전했다.

또 기존 시장이 포화상태라는 점도 제4이동통신사가 극복해야할 문제다. 현재 이동통신 가입 비율은 국민수를 능가한 11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 제 4이동통신사가 기존 가입자를 얼마나 빼내올 수 있을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제4이동통신 정책수립과정을 지켜봐온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한 관계자는 “처음엔 주파수 우선 할당 등 정부의 도움을 받아 땅 짚고 헤엄을 칠 수 있겠지만 무슨 수로 기존 이동통신사들과의 경쟁에서 이겨 가입자를 빼올 수 있겠느냐”며 “알뜰폰을 판매하는 기존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사업자와 비즈니스모델이 곂치는데 이들도 적자에서 허덕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가입자가 포화 상태가 된 이후 이동 통신사들은 뼈를 깎는 기술 및 비용 혁신을 통해 살아남으려 발버둥 치고 있다”며 “제4이동통신사가 들어오면 투자가 늘어날 것이라 하는데 기존 통신사들은 투자를 얼마나 많이 해왔는지 몰라서 하는 소리”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