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공주 중독 외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5.12.24 19:11
  • 호수 136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부 중독 

지금 누가 공부에 엄청난 욕심을 내고 있는가? 우리의 청소년들은 지금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나아가 공부 중독을 통해서 어떤 주체들이 형성되고 있고 이런 병적인 주체를 만들어내는 그 사회는 무슨 사회인가? 이 책은 교육뿐 아니라 취업, 부동산, 노후, 경제 불평등까지 거의 모든 영역의 사회문제들을 빨아들이고 있는 공부라는 블랙홀을 진단한다.

 

 

통제 불능

미래지향적 건축물부터 다윈의 진화론에 도전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이르기까지, 기계와 생물학의 온갖 영역을 넘나드는 이 책은 영화 <매트릭스>에 영감을 준 책으로, 인간과 기계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다. 기술적인 시스템이 자연 생태계를 모방하기 시작하는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미래 세계가 생물학적인 논리에 의해 굴러갈 것임을 예언한다.

 

 

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  

문화심리학자로서 전 방위적 행보를 보여온 저자가 예술가적 면모를 본격적으로 선보인 첫 책. 나이 오십 넘은 남자가 홀로 밥해 먹고 빨래하며, 남는 시간은 오롯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다. 서툴지만 개성 있는 그림은 우리 삶에 대한 통찰을 이끌어내며, 심리학적 분석이 담긴 글을 통해 ‘자아’와 ‘세계’에 대한 주체적 성찰로 완성됐다.

 

 

불평등이 노년의 삶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사실 노년의 불평등에는 인생의 다른 시기에 겪는 불평등과는 다른 특징들이 있다. 그 한 가지는 불평등이 단순히 노년기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고, 그 이전부터 지속돼온 불평등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사실이다. 늙는 것도 계층화한 과정이라는 사실에서 출발한 이 책은 불공정한 경쟁을 노년에도 겪게 된다며 관계망의 불평등도 문제라고 지적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