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6]LGD, 올레드 기술력 강화로 1위 굳힌다
  • 엄민우 기자 (mw@sisapress.com)
  • 승인 2016.01.06 09:39
  • 호수 136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레드와 LCD 사업의 중점 추진과제 등 2016년 주요 경영전략 발표
LG디스플레이는 5일 오전(미국 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에서 경영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올해 올래드(OLED) 사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LCD(Liquid Crystal Display)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 확실한 글로벌 업계 1위를 굳히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LG디스플레이는 세게 최대 가전쇼 CES 2016이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CEO 한상범 부회장과 CTO 강인병 전무, 전략마케팅그룹장 송영권 전무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올레드와 LCD 사업의 중점 추진과제 등 2016년 주요 경영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공급 과잉 심화로 어려운 시장 상황이 예상되고 있지만, 차별화 전략과 신시장 확대를 통해 위기를 업계 1위의 지위를 강화하는 기회로 바꿀 것”이라며 “장비·재료부터 고객에 이르는 올레드 생태계를 조성하고, 인력 강화 등을 진행함으로써 올레드 시대를 앞당기는 선구자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자동차, 사이니지 등 신규 사업에서 제품 차별화 및 점유율 확대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자동차와 사이니지(디스플레이를 활용한 공공 설치 광고판) 등 신규 사업에서의 1등 기반 확보를 위해서도 역량을 집중 할 계획이다.

한상범 부회장은 “자동차 분야에서 IPS 적용 비중을 높이고, 미국, 유럽 등에 현지 인력을 강화하여 고객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사이니지 분야에서는 전자칠판과 비디오월 중심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올레드 사이니지 시장 기회를 모색하며 기존 거래 업체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크고 작은 기업들을 발굴해 올해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매년 연평균 1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자동차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 유럽, 일본, 미국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에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정보 안내 디스플레이), Cluster(계기판) 등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 올레드 생태계 조성하고, 플라스틱 올레드 사업 기반 구축

LG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다양한 올레드 TV용 패널공급을 시작하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열었으며, 2014년 중국의 스카이워스(Skyworth), 콩카(Konka), 창홍(Changhong), 2015년 일본 파나소닉 등 다양한 고객사들로 판매를 확대하며 올레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LG디스플레이는 8세대 올레드 패널 생산라인의 생산량을 작년 한 해 동안 2만6000장(유리기판 투입기준) 추가 확보해 총 3만4000장으로 생산능력도 크게 늘렸다.

특히 올해 LG디스플레이는 올레드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사를 포함, 장비 및 재료업체 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하는 강력한 올레드 에코 시스템(Eco System) 완결함으로써 미래 성장동력으로 중점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 날 간담회에서 한상범 부회장은 “올해 화질과 디자인을 앞세운 다양한 제품라인업과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올레드 시장을 넓히고, 중국은 물론 일본과 유럽지역의 고객군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올레드 개발과 판매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에코-시스템(Eco-System)의 구축을 통해, 전후방 사업군 모두가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LG디스플레이는 중소형 올레드 시장에서는 플라스틱 올레드를 미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전략 아래, R&D 인력을 대규모로 확충한다는 계획이며, 구미 6세대 플렉서블 올레드 라인의 17년 상반기 가동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등 사업기반을 착실히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 월 1만 4천장 규모의 파주 4.5세대 생산라인에서 스마트 워치 등의 웨어러블 제품과 스마트폰을 생산하고 있다.

◇ 초대형, 해상도(UHD), 차별화 기술(M+, Art Slim, AIT 등) 비중 확대의 LCD 차별화 전략 추진

LG디스플레이는 6년 연속 글로벌 시장점유율 1등을 이어가고 있는 LCD 분야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의 차별화 전략과 원가혁신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실하게 가져간다는 방침이다.

한상범 부회장은 “지난 해 UHD가 급속도로 확산되어 올해는 UHD 화질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느냐가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며, “TV는 UHD 시장에서 저전력‧고휘도(M+) 기술과 가볍고 얇은 디자인(Art Slim)의 결합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HDR제품 등 프리미엄 비중 확대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 날 올레드와 더불어 65인치의 8K LCD를 선보였으며, 저전력‧고휘도 기술과 얇은 디자인 그리고 테두리와 화면의 경계를 없앤 4면 보더리스(Boaderless) 기술을 모두 결합한 65인치 제품도 처음으로 전시했다.

한상범 부회장은 또 “IT는 모니터에서 IPS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노트북에서는 LG디스플레이만의 AIT(Advanced In-Cell Touch, 고성능 인셀 터치) 제품의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모바일 분야에서도 QHD 등 고해상도와 AIT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생산 라인 효율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한상범 부회장은 “LG디스플레이는 고객 가치를 제고하고 고객의 사업 성공을 돕기 위해 차별화 기술을 끊임없이 확보하고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미래를 준비해 왔다”며 “올해 비록 시장 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LCD 사업에서 수익 확보에 주력하고 올레드로의 성공적인 사업 전환을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경영활동의 각오를 다졌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