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형 게이트 주역에서 사업가로 변신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press.com)
  • 승인 2016.01.18 08: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규선 유아이에너지 회장, 사업 재기 노렸지만 잇단 구설에 올라

 

2010년 10월13일 최규선 유아이에너지 회장(왼쪽)이 터키 업체 대표와 이라크 쿠르드 원전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 연합뉴스

최규선 유아이에너지 회장(現 썬코어 회장)을 떠올릴 때 반드시 따라오는 사건이 있다. 바로 DJ(김대중) 정부 시절 불거졌던 ‘최규선 게이트’다. 정권 말기인 2002년에 벌어졌던 이 사건은 DJ 정부 시절 최대의 정치 게이트로 꼽힌다. 최 회장은 이 사건으로 옥살이까지 했다.

최 회장은 출소 후 사업을 시작하며 재기를 위해 움직였지만 여의치 않았다. 자원개발 사업을 위해 인수했던 회사는 2012년 상장 폐지를 당했고, 최근에는 사기와 횡령 혐의 등으로 고소를 당했다. 또 2013년 검찰에 의해 기소된 416억원 횡령 사건의 1심 재판이 현재 진행 중이다.

대통령 아들까지 엮인 ‘최규선 게이트’

DJ 정권 최대의 정치 게이트이자, 최규선이란 이름을 세상에 각인시킨 사건이다.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까지 엮이면서 단순 금품 수수 사건을 넘어 권력형 게이트로 커졌다.

때는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2년 3월28일, 당시 미래도시환경 대표였던 최씨의 운전기사 천호영씨가 로비 의혹을 처음 폭로하면서 세상에 몸통을 드러냈다. 내용은 2000년 DJ 정권의 이권 사업중 하나인 체육복표 사업과 관련됐다. 당시 사업자로 타이거풀스란 업체가 선정됐는데, 2조5000억원에 달하는 국가 프로젝트를 당시 32세에 불과한 송재빈 대표가 거느린 타이거풀스가 따낸 배경에 대통령 아들들을 상대로 한 전 방위적 로비가 있었다는 것이 골자(骨子)다.

여기에 연루된 인사 중 하나가 바로 최 회장이었다. 최 회장 외에도 사업을 따낸 타이거풀스의 송 대표, 김대중 전 대통령 의 3남 홍걸씨, 홍걸씨의 동서인 황인돈씨, 김희완 서울시 정무부시장, 여야 국회의원, 청와대 관계자 등 굵직한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출소 후 재기 노렸지만 또 수사선상 올라

의혹이 커지자 결국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은 같은 해 4월10일부터 수사에 착수해 4월19일 최 회장을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했다. 이후 5월3일에는 타이거풀스의 송 대표가 구속되기에 이르렀다.

사건은 최 회장이 자서전을 집필하기 위해 대필 작가인 허철웅씨에게 넘겼던 녹음테이프가 5월7일 공개되면서 걷잡을 수 없게 됐다. 검찰은 다음 날인 5월8일 홍걸씨가 최 회장으로부터 3억원을 수수한 것을 확인하고 홍걸씨까지 재판에 넘겼다. 결국 그해 11월11일 최 회장과 홍걸씨 등은 법원으로부터 유죄 선고를 받았다. 최 회장은 2003년 징역 2년의 확정 판결을 받았다.

감옥에서 나온 최 회장은 재기를 노렸다. 2006년 출소 후 서원아이앤비를 인수해 사명을 유아이에너지로 바꾸고 중동 지역 자원개발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는 유아이에너지를 이끌자마자 눈에 띄는 실적을 연달아 올렸다. 2006년 12월13일 유아이에너지 대표이사로 선임된 이후 12월18일 현대중공업과 쿠르드스탄 자치정부에 발전설비를 공급하는 사업에 공동 진출하기 위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시장에 반향을 일으켰다. 최 회장이 유아이에너지를 인수한 후 한 달 새 주가가 세 배 이상 오르는 등 순항했다.

하지만 또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최 회장은 2008년 이라크 지역 유전 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회사 돈을 빼돌려 수십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하고 사업성을 부풀리거나 허위공시 등을 통해 주가를 조작했다는 혐의로 검찰의 수사망에 올라 약식기소됐다.

유아이에너지의 사업도 몰락했다. 한국거래소는 2012년 9월13일 상장위원회를 열고 유아이에너지를 상장 폐지했다. 자본 전액 잠식이 이유였다. 당시 유아이에너지의 상장 폐지에는 논란이 따랐다.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가 2012년 9월 유아이에너지가 이라크 병원 건설공사 선수금을 회계 처리하지 않았다며 시정명령을 내렸고, 이에 회사가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며 상장 폐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상장 폐지 당시 “소송으로 재상장될 확률이 80%”라고
호언장담했고, 실제 1심에서는 승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상장 폐지됐다. 2015년 2월 대법원은 증선위가 유아이에너지에 내린 시정명령이 적법하다고 판결하면
서 정부 당국의 손을 들어줬다.

횡령·사기 혐의 등으로 연이어 고소당해

상장이 폐지된 데 분노한 유아이에너지 소액주주들은 2012년 8월13일 최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최 회장 등 회사 경영진이 회사 사업보고서 등을 허위공시하고 회사자금을 횡령하는 등 여러 가지 범죄를 저질렀다는 내용이다.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2013년 최 회장이 회사 자금 416억여 원을 빼돌린 정황을 포착하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 사건은 2년이 넘은 현재까지 1심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 회장은 2015년 11월과 12월 두 달 동안 세 차례나 고소를 당했다. 모두 사기와 횡령 등의 혐의다. 최회장의 지인인 이 아무개씨는 “최 회장이 2015년 5월 썬코어 인수 자금으로 2억5000만원을 빌려간 후 갚지 않고 있다”며 최 회장을 고소했다. 사건을 접수한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부장 조종태)는 2015년 12월15일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 밖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공사를 하는 J 건설은 “최 회장이 사업 수주 로비 명목으로 14억원을 받아갔지만 사업이 진척되지 않고 있다”며 최 회장을 고소했다. 또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신 아무개씨는 “최 회장이 은행에 상환할 회사 자금 27억여 원을 빼돌렸다”며 고소한 상태다.

연이어 수사선상에 오르고 주변으로부터 고소를 당하면서도 최 회장은 계속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5월22일 자동차 베어링 제조업체인 ‘루보’를 인수한 후 ‘썬코어’로 사명을 변경하고 미국의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의 제품을 국내에 들여오겠다고 선언했다. 이후 사우디아라비아와 중국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등 재기에 나서고 있다. 최 회장은 지난해 12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기차와 사우디 제다 프로젝트를 통해 주주들의 권익을 높이면서 명
예회복을 하려 하자 성공이 두려운 일부 불순한 사람들이 이런 터무니없는 고소를 하고 있지 않나 심히 우려된다”며 최근 제기된 고소 사건들이 일부 반대 세력의 음해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