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혁신센터, ‘고용’으로 새 활로 찾는다
  • 원태영 기자 (won@sisapress.com)
  • 승인 2016.01.18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에 집중해야 한다는 비판과 기존 고용센터와의 중복 논란도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 / 사진=원태영 기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고용으로 새 활로를 찾는다. 그동안 혁신센터는 스타트업 육성과 대·중소기업 협력의 장이 돼 왔다. 하지만 정권 색(色)이 너무 짙어 다음 정권에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받아 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8일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이라는 주제로 2016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미래부는 이날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지역 고용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고용존을 올해 1분기 중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고용존은 일자리와 청년 인재를 연결하는 일자리 중매자, 취업의 기초 체력을 배양하는 취업 트레이너, 지역전략 산업을 위한 인재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게 된다. 미래부는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부족 문제를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정권 색이 너무 강한 탓에 다음 정권에 사라질 것이란 우려를 많이 받아 왔다. 실제로 지난달에는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현황과 과제라는 보고서를 발표해 혁신센터의 지속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결국 최양희 미래부 장관이 직접 기자회견에 나서 "혁신센터는 정권과 상관없이 존속할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번 업무보고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고용존을 설치하고 지역전략산업 육성 등을 강조한 것도 계속되는 혁신센터 지속성에 대한 우려를 잠식시키기 위한 방침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청년 취업이 큰 화두인 만큼 창업 보육위주였던 혁신센터를 고용도 함께 아우르는 형태로 변화 시키려 하는 것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혁신센터의 역할은 지난해까지 창업위주였지만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지역 대·중소 기업과의 고용연계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며 “지역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혁신센터가 고용을 강화하는 것에 비판적인 시각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창업에 집중해야할 혁신센터가 고용에 집중하는 것은 결국 창업을 통한 청년 취업 문제 해소에 실패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꼴”이라며 “획기적인 창업 관련 개선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국 각지의 대학과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고용센터와 중복된다는 문제점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미래부 관계자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중인 고용복지플러스센터(40개)와 전국 대학의 창조일자리센터(40개)와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그는 “기존 센터들은 취업하고 싶어하는 구직자들의 정보를 많이 갖고 있는 반면 혁신센터는 기업에서 고용하려는 수요정보를 많이 갖고 있다”며 “앞으로 센터끼리 서로 연계해 고용확대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창업정책 실패에 대한 주장과 관련해서는 “현재 창업건수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등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대기업이 고용디딤돌 등 취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기업 수요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갖고 있는 혁신센터가 그 역할을 넓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