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상태 정보 공유 등 드론 저고도 운용체계 마련
  • 원태영 기자 (won@sisapress.com)
  • 승인 2016.03.10 15:41
  • 호수 13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드론산업 활성화 방침 … 교통관리서버에 해당 정보 전송
안재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부장이 10일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저고도 무인기 감시관리 기술개발 및 시스템 시범 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원태영 기자

정부가 드론(무인비행장치)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최근 드론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드론을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라 현재는 레저나 스포츠 등 취미용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본격적인 드론 운영체계 연구개발을 통해 관련 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미래창조과학부의 다부처 사업 공동기획연구 과제로 수행 중인 ‘저고도 무인기 감시·관리 기술 개발 및 시스템 시범 운용’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대부분의 드론이 운항하게 될 저고도(지상에서 약 150m 이하)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체계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체계를 이용해 실증시험을 수행하는 사업기획이다.

현재 드론은 충돌, 추락 등의 우려 때문에 주간 및 가시권에서만 비행이 가능하고 인구밀집지역에서의 비행제한 등 운항 상의 제약이 있어 왔다. 이에 제약 조건을 최소화해 보다 자유로운 비행이 가능토록 해달라는 요청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도 앞으로 공공·민간용 무인비행장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항공법에 따른 신고된 드론(자체중량 150kg 이하)은 2013년 238대에서 올해 7월 716대로 증가했다. 드론 사업등록 업체도 같은기간 116개에서 582개로 증가하는 등 관련 산업 규모가 매해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드론이 증가하면서 불법적인 사진 촬영·도청 등 사생활 침해, 드론의 충돌·추돌에 의한 피해 발생 우려, 범죄·테러 등의 이용 가능성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운영체계를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비행을 유도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비행 규칙 및 관련 운영기준도 확립하기로 했다. 아울러 드론 이용시 예상되는 역기능도 방지하기로 했다.

자료=ETRI

운영체계 주요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3D 공중 입체 경로 비행과 비행 기체에 따른 비행 가능 구역 차별화가 있다. 3D 공중 입체 경로 비행은 드론이 미리 구축된 3D 입체 경로를 따라 비행하는 것이다. 비행 기체에 따른 구역 차별화는 드론의 기체 및 탑재장치가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원거리 운항을 불허하는 것이다. 도시지역 운항을 위해서는 고성능 탑재장치가 필수로 요구된다.

또 다른 특성으로는 드론 위치·상태 정보 교환 및 모니터링과 위치 정확도 개선이 있다. 정부는 LTE망을 통해 각 드론이 교통관리 서버에 위도, 경도, 속도, 방향, 고유식별번호 등을 전송토록 할 계획이다.

교통관리 서버는 모든 드론의 정보를 통합, 주변의 비행물체 정보 등을 각 드론과 운용자에게 전송한다. 이후에는 드론 간 직접 정보교환도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인공위성을 통해 드론 위치 정확도도 개선할 방침이다.

드론의 충돌회피 능력도 강화된다. 정부는 탑재 센서를 이용해 다른 드론 또는 조류 등의 탐지 및 자율 충돌회피 능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추락 대비 안전 강화 방안도 마련했다. 드론 스스로 오류를 인식하도록 하고 추락시 낙하산이나 에어백을 자동 전개토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차량에 레이더를 설치해 불법 드론을 감시하는 이동 감시장치도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정보는 경찰청을 통해 교통관리 서버로 전송된다.

국토교통부는 미래창조과학부, 경찰청 등 관련 부처와 공동으로 이번 사업을 수행하며, 연내 추진 계획을 확정짓고 내년부터 연구를 시작할 계획이다. 사업 착수 시 국토부가 주관부처로서 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을 담당하고, 미래부, 경찰청 등 참여부처는 관련 핵심기술 개발과 함께 실증시험에 참여케 된다.

ETRI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저고도 드론 운영체계가 구축된다면 인프라 지원으로 공공 및 민간 드론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드론 활용분야 확대와 수요 증대 및 관련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사업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기 위한 실증시험을 포함하고 있어 내년부터 약 5년간 추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드론의 안전운항을 위한 통합운영 시스템과 드론 탑재장치 등을 개발하고, 드론 운영기준 마련 및 국내·외 표준화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