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비행기 조종, 차운전보다 쉬워"···SNS댓글 파문
  • 송준영 기자 (song@sisapress.com)
  • 승인 2016.03.14 13: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잘못된 정보로 조종사 명예훼손 "
자료 = 페이스북 게시글 캡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대한항공 부기장 페이스북 게시글에 작성한 댓글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대한항공 부기장 김 모씨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여객기 조종사들이 비행 전에 뭘 볼까요'라며 비행 전 수행하는 절차를 설명하는 글을 올렸다. 

조양호 회장은 이 게시글에 댓글을 달았다. 조 회장은 “전문 용어로 잔뜩 나열했지만 99%는 새로운 것이 아니며 운항관리사가 다 브리핑해주고 운행 중 기상 변화가 있어도 KAL(대한항공)은 오퍼레이션센터에서 분석해준다"며 "조종사는 GO, NO GO(가느냐, 마느냐)만 결정하는데 힘들다고요? 자동차 운전보다 더 쉬운 오토파일럿(자동조종장치)으로 가는데"라 댓글을 달았다.

이어 "아주 비상시에만 조종사가 필요하죠. 과시가 심하네요. 개가 웃어요. 마치 대서양을 최초로 무착륙 횡단한 린드버그 같은 소리를 하네요. 열심히 비행기를 타는 다수 조종사를 욕되게 하지 마세요"라 덧붙였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에 따르면 댓글을 쓴 사람이 조 회장인지 아닌지 해킹을 당한 것은 아닌지 헷갈려 했으나 이내 조 회장이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종사 노조 관계자는 "외국 항공사는 몰라도 대한항공은 운항관리사가 브리핑을 해준 적이 없다"며 "조 회장이 조종사들을 이런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 진심으로 놀랐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항공은 조종사들이 '회사는 적자! 회장만 흑자!'라는 스티커를 붙였다는 이유만으로 회사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며 노조 위원장과 집행부를 경찰에 고소했는데 정작 회장은 잘못된 정보로 조종사들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14일 오전 논란이 확산되자 조 회장의 댓글은 삭제됐다. 하지만 캡처한 사진이 조종사들 사이에 퍼지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