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전기버스 보조금 문제 외교적으로 풀 것”
  • 정지원 기자 (yuan@sisapress.com)
  • 승인 2016.04.18 18: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정부 전기버스 보조금 지급 기준 부당
BYD가 한국에 출시하려는 전기버스 k9 모델. / 사진=썬코어

“한국 환경부는 전기버스 보조금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 다음주 심천(비야디 자동차 본사)에 가면 대사관을 통해 입장을 전달하도록 얘기해보겠다.”

중국 전기차 판매 1위 업체인  비야디(BYD) 전기버스의 한국 딜러사인 썬코어 관계자는 15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비야디(BYD) 관계자는 “등판능력(언덕을 올라가는 능력)과 주행거리 면에서 탁월한 BYD 전기버스가 한국 환경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충전시간이 2시간 이상이면 환경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지 못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토로했다.

전기자동차 차종별 평가항목 및 기준에 따르면 전기버스는 급속충전시간이 2시간 이내인 차량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돼 있다. 보조금 대상으로 선정되면 국가보조금 1억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별도로 받을 수 있다.

비야디(BYD)가 한국시장에 출시하려는 버스는 k9 모델이다. 급속충전시간이 4시간이라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에 비야디(BYD) 관계자는 “환경부가 전기버스 보조금 지급 기준을 완화해주기를 바란다”며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되면 한국 공장 설립도 충분히 검토할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버스 중 보조금을 받는 버스는 티지엠(TGM, 구 한국화이바), 올레브, 피엠그로우의 버스 세 종이다. 이 버스들은 모두 국내 업체가 제작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중국 전기버스 업체 대표들은 “한국 정부가 전기버스 시장의 문을 열고 유수의 세계 업체들과 경쟁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만난 한 중국 전기버스 업체 관계자는 “한국처럼 오르막이 많은 곳에선 등판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그럼에도 한국 정부가 등판능력과 주행거리보다 충전시간을 우선시해 의아하다”며 불만을 표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