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어버이연합 돈줄 의혹 확산
  • 한광범 기자 (totoro@sisapress.com)
  • 승인 2016.04.21 08: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과반' 야당, 총력대응 예고..."배후 밝혀낼 것"
전국경제인연합회. / 사진=시사비즈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 거액의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자금 중 일부는 어버이연합 등이 집회에 탈북자 등을 동원하는데 사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최대 경제단체인 전경련이 또 다시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 야당은 배후를 밝혀내겠다고 경고했다.

19일 JTBC에 따르면 전경련은 지난 2014년 9월부터 12월까지 어버이연합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한 기독교선교복지재단 명의 통장에 세 차례에 걸쳐 1억2000만원을 송금했다. 

해당 선교복지재단 관계자는 해당 통장과 현금카드를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관리한다고 말했다. 해당 통장에선 추씨에게 1750만원, 탈북단체 대표 김모씨에게 2900만원이 송금됐다. 추씨는 빌려준 돈을 받은 것이라고 차명계좌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해당 선교복지재단은 전경련이 돈을 입금하기 이미 수년 전에 문을 닫았다. 

전경련은 보도 후 해명자료를 통해 "통상 사회공헌 차원에서 각종 복지재단에 대한 지원이 이뤄진다"며 "문제가 된 선교복지재단에 대한 지원이 실제 이뤄졌는지 여부 등에 대해 내부적으로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은 20일 해당 의혹에 대한 대책을 논의 한 후 "확인해 줄 수 없다"로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

파문은 확산일로에 있다. 4.13 총선에서 과반을 획득한 야당들은 전경련을 거세게 비판하며 총력대응을 천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차원의 진상조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재경 더민주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명백한 정치 개입"이라며 “자발적으로 이러한 불법적 자금지원을 행한 것인지, 아니면 그 배후에 권력과 연계가 있는 것인지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 정통성 없는 군사정권이 관변단체들을 동원하던 못된 행태가 사라지기는커녕 더욱 음습하게 퍼진 것 같아 개탄스럽다”고 맹비난했다 .

김정현 국민의당 대변인도 "재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답게 배후가 있다면 배후를 밝히고 자금이 집행된 경위와 진상을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며 "사실이라면 대국민사과, 재발방지 약속, 관련자 처벌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만약 전경련이 사건을 흐지부지 덮으려 한다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분노를 넘어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라며 "전경련 등이 차명계좌를 사용해 돈을 주고받은 것이라면 금융실명제법 위반과 조세포탈죄 적용이 가능한 심각한 범법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사기관의 조속한 수사 착수를 주문했다.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전경련의 해체를 요구했다. 경실련은 이날 성명에서 "전경련은 재벌기업들의 경제력과 사회적 영향력을 이용한 노골적인 정치개입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당장 조직을 해체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국내 613개 기업이 가입한 국내 최대 경제단체 중 한 곳이다. 회원사들이 낸 회비로 운영된다. 전경련은 정관 1조에서 "자유시장경제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 발전을 위해 올바른 경제정책 구현과 우리 경제 국제화를 촉진하고자 한다"고 밝히고 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지난 2011년 2월 취임 이후 6년째 회장직을 수행해오고 있다. 부회장단에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 최태원 SK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내로라하는 14개 그룹 총수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전경련은 그동안 여러 차례 정치편향 행태로 논란을 야기했다. 전경련 유관기관 자유경제원은 지난해 10월 개최한 토론회에서 "여의도가 난장판이 되지 않으려면 친북적·반시장적 성향을 가진 후보자들을 걸러낼 필요가 있다"며 이들 대부분이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민주)과 정의당 의원들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아울러 정부와 새누리당이 국정 국사교과서를 밀어붙이는 와중에는 전희경 당시 자유경제원 사무총장가 언론 인터뷰와 공개발언 등을 통해 극단적인 발언들을 쏟아내기도 했다. 전 사무총장은 지난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당시 새정치연합은 자유경제원에 대해 "전경련 위장계열사"라며 전경련을 맹비난했다.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는 지난해 11월 최고위원회의 발언을 통해 "전경련이 20년 동안 500억원을 자유경제원에 지원해왔다"며 "3년간 자유경제원 총수입 중 전경련 지원금으로 볼 수 있는 비중이 98%"라고 밝혔다. 

같은 당 홍종학 의원은 "시장경제 질서를 무너뜨리고 한발 더 나가서 정치와 선거에까지 개입해 민주주의를 훼손하려 든다면 전경련은 즉시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전경련은 지난 1월엔 사법연수생 위탁 교육에서 역사과목 강사로 이명희 공주대학교 교수를 초빙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우편향 역사관으로 거센 논란을 야기한 교학서 국사교과서 저자였다. 이 교수는 2013년 9월 새누리당 근현대사 모임 초청 연사로 나서 "좌파 진영이 교육계와 언론계에 70% 예술계에 80% 출판계에 90% 학계에 60%를 장악하고 있다"고 주장해 거센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전경련 관계자는 이 교수 초빙 배경에 배해 "전경련이 운영 중인 자유와창의 교육원에 교수진으로 위촉돼 있는 분들 중 섭외를 하다가 이 교수를 섭외했다"며 "선정과정에 특별한 의도가 있던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결국 전경련은 해당 강의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