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어버이연합 측 "허 행정관이 JTBC앞에도 가라고 했다"
  • 안성모·조해수·조유빈 기자 (asm@sisapress.com)
  • 승인 2016.05.02 16:00
  • 호수 138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규탄 집회 연 어버이연합 측 증언...집회 이용해 '언론 탄압' 의혹
어버이연합이 4월21일 서울 용산구 시사저널 사옥 앞에서 시사저널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 시사저널 임준선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 허현준 선임행정관이 보수단체의 물리력을 동원해 ‘언론 탄압’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시사저널을 상대로 규탄 집회를 열었던 어버이연합 측은 허 행정관이 JTBC를 상대로 열려고 한 집회에도 개입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

김미화 탈북어버이연합 대표는 4월20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허 행정관이) 궁지에 몰리니 추(선희) 총장님한테 전화한 것”이라며 “(허 행정관이) JTBC 앞에도 가라고 그랬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지금 JTBC 가면 됩니까? 안 되잖아요. 지금 JTBC 가서 뭘 잘한 게 있어 어버이연합을 떠들어댑니까? 그래서 복수당하고 있는 건데”라며 “자기(허 행정관) 살려고 지금 어버이연합을 내보내려 그런다”고 주장했다.

어버이연합은 당초 4월25일 서울 마포구 JTBC 사옥 앞에서 ‘JTBC 규탄 집회’를 열기로 했다. 추 사무총장은 4월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월요일부터 JTBC 집회에 나간다. 거기서 한번 싸워보자”고 얘기한 바 있다. 그러나 같은 날 오후 시사저널 보도<[단독]“청와대 행정관이 집회 열라고 문자 보냈다”>가 나간 뒤 추 사무총장을 비롯한 어버이연합 핵심 간부들이 잠적하면서 JTBC 규탄 집회는 사실상 무산됐다.

앞서 어버이연합 측은 허 행정관이 ‘시사저널 규탄 집회’에 개입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한 바 있다. 추 사무총장은 4월20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시사저널의 ‘청와대 지시’ 기사<‘[단독] 어버이연합 “청와대가 보수 집회 지시했다”’ 기사 참조>가 나오기 전에 허 행정관이 전화를 걸어 ‘시사저널이 기사를 내려고 한다. 총장님이 나서주셔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면서 “(오히려) 내가 기사가 없는데(나오지도 않았는데) 뭘 어떻게 나서느냐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때는 기자가 허 행정관에게 관련 사실에 대해 확인 요청을 한 직후였다. 기자 신분을 밝히자 허 행정관은 “업무 중”이라면서 전화를 끊었다. 수차례 전화를 했지만 마찬가지였다. 결국 문자메시지를 통해 취재 목적을 설명할 수밖에 없었다. 문자메시지에는 ‘허 행정관님이 보수단체에 집회를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한 입장을 듣고자 전화드렸습니다’라는 내용만 담겨 있었다. 기자는 어버이연합에 대해서는 아예 거론도 하지 않았다. 허 행정관은 기자의 연락을 일방적으로 끊은 뒤, ‘보수 집회 지시’라는 문자 내용만 보고 바로 어버이연합에 연락을 취해 ‘나서달라’고 한 것이다. 실제 허 행정관이 추 사무총장에게 전화를 건 다음 날인 4월21일 어버이연합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시사저널 사옥 앞에서 회원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사저널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편 허 행정관은 4월21일 언론중재위원회에 개인 명의의 정정보도를 청구하고 4월22일에는 법원에 해당 기사가 실린 시사저널 1384호 출간배포금지 가처분신청을 냈다. 4월26일 서울 서부지법에서 가처분 소송 첫 심문기일이 열렸고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시사저널 1384호가 이미 판매 완료된 시점에서 가처분 판결을 받더라도 실질적인 효과는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때문에 이번 가처분 신청이 ‘언론사 압박용’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