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ETF 4종목 13일 신규상장
  • 황건강 기자 (kkh@sisapress.com)
  • 승인 2016.05.12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DEX 바이오·KODEX 스마트베타 ETF 3종
삼성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4종목이 유가증권시장에 13일 상장된다 / 사진=뉴스1

삼성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4종목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다.

12일 한국거래소는 오는 13일 삼성자산운용의 ETF 4종목이 상장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상장되는 ETF는 KODEX 바이오와 KODEX 스마트베타 ETF 3종이다. KODEX 바이오는 유가증권 및 코스닥시장 상장종목 중 바이오 분야 50종목의 수익률을 추종하도록 설계됐다.

KODEX바이오는 동일가중방식(Equal Weighted)으로 추종하는 종목이 구성됐다. 이미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헬스케어 섹터 ETF 2종목은 시가총액가중 방식이라 동일 금액 투자 시 상위 종목 투자에 집중된다. 바이오 업종은 시가총액이 작더라도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가총액과 관계 없이 동일한 성장가능성을 찾는 투자자에 적합하다.

함께 상장되는 KODEX 스마트베타 ETF 3종은 가치와 성장, 수익성 등으로 구분된다. 밸류PLUS는 유가증권 및 코스닥시장 상장종목 중 가치 지표를, 모멘텀Plus는 성장 지표, 퀄리티plus는 영업효율과 수익성지표 상위기업을 추종한다. 

KODEX 스마트베타 ETF 3종은 상관관계가 낮기 때문에 세 종목에 분산 투자시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 다만 ETF 특성상 현금배당이나 구성종목 교체 등으로 추적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