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숙, 검(檢)의 검(劍) 피할 수 있을까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press.com)
  • 승인 2016.06.30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수사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특히 박선숙 의원의 개입 여부가 이 사건의 규모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이번 사건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된 왕주현 국민의당 사무부총장을 6월28일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했다. 이보다 하루 앞선 6월27일에는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이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해 17시간에 걸친 조사를 받고 28일 오전 2시45분쯤 귀가했다.

박 의원에 대한 조사는 이번 사건의 핵심 쟁점 중 하나다. 박 의원은 국민의당 총선 캠프에서 사무총장을 맡으며 당의 회계책임을 맡았다. 검찰의 수사 결과 박 의원이 이번 사건에 개입한 것으로 결론이 날 경우 의원 개인의 일탈이 아닌, 국민의당 전반에 걸친 ‘게이트’로 비화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미 국민의당은 이 사건으로 타격을 입었다. 6월29일 안철수․천정배 상임공동대표가 공통 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비대위원장은 원내대표인 박지원 의원이 맡았다. 당 차원에서 이 사건으로 인한 여론 악화를 막겠다는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앞서 국민의당은 왕 사무부총장의 구속 직후인 28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김수민·박선숙 의원에 대한 조치 여부를 논의했다. 그리고 당헌에 따라 ‘기소 시 당원권 정지’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당 당헌 11조 2항에는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을 정지한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검찰 안팎에서 들려오는 얘기는 박 의원에게 결코 유리하지 않다. 당초 선관위가 이번 사안을 조사한 후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검찰은 선관위 조사와 별개로 이미 내사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선관위 조사와 서부지검 수사가 별개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 선관위의 고발 내용에 박 의원이 들어간 것은 당시 회계책임자였기 때문이었다. 수사팀에서는 김 의원의 ‘공천헌금 의혹’에 무게를 두고 있었던 것 같다. 박 의원도 이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박 의원에게 상황이 좋지 않은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반면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박 의원까지 잡아내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야당 관계자는 “김수민 의원과 왕 사무부총장 정도는 재판에 넘어갈 수 있겠지만, 박 의원은 검찰도 쉽지 않을 것이다. 박 의원이 관여했다는 직접적인 증거를 잡아야 할 텐데, 그런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박 의원 문제가 커질 경우 타격을 입는 것은 국민의당만이 아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대권 가도에도 ‘빨간불’이 켜질 것은 뻔하다. 널리 알려졌듯이 박 의원은 안 대표의 ‘브레인’ 중에서도 첫 번째로 손꼽히는 인사다. 총선 당시 당내 전략을 진두지휘했으며, 내년 대선을 위한 준비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국민의당에 대한 여론도 나빠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발표한 6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의당의 하락세가 뚜렷하다. 6월 둘째 주와 셋째 주 여론조사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은 15%까지 떨어졌다. 총선 직후 한때 25%를 넘나들던 것과 비교하면 큰 폭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 내부 관계자는 “‘새정치’를 표방했는데 구태 정치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사건이 터졌으니 직격탄을 맞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터질 게 터졌다”는 분위기도 읽힌다. 총선 때부터 국민의당의 문제로 지목된 ‘내부갈등’이 곪아서 터졌다는 의미다. 총선 당시 국민의당에 몸담았던 한 인사는 “당시 사무총장을 맡았던 박선숙 의원과 당내 주요 인사들 사이에 갈등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서로 격한 얘기가 오가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사건도 내부에서 투서가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내에서 가장 걱정하는 것도 이 부분이다. 진상조사단 활동을 했던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모함성 투서가 있다면 반드시 밝혀 엄중한 문책을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진상조사단을 맡았던 이상돈 의원도 “세간의 소문대로 내부에서 고발을 한 것이라면 큰 문제”라고 우려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