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특혜와 책임: 한국 상층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외
  • 조철 문화 칼럼니스트 (sisa@sisapress.com)
  • 승인 2016.09.08 17:27
  • 호수 14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혜와 책임: 한국 상층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대한민국은 ‘적나라한 물리력’에 기초한 ‘강력한 리더십’이 ‘역사의 동력’이 되어 유례없는 산업화를 성취했다. 그러나 지금 더는 역사의 동력을 갖지 못하고 흔들리고 있다. 이 시대의 ‘역사의 동력’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저자는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가 바로 그것이라고 말한다.

 

송복 지음 가디언 펴냄 296쪽 1만6000원


 

매칭: 숨은 시장을 발굴하는 강력한 힘 

 

과거에는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오로지 ‘가격’으로만 연결되는 상품 시장이 중요했지만, 앞으로는 니즈(Needs)와 니즈, 원츠(Wants)와 원츠가 연결되는 매칭 시장이 경제의 핵심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 저자는 좋은 매칭으로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기회는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 

 

앨빈 로스 지음 알키 펴냄 408쪽 1만7000원


 

차왕: 조선 불멸의 천재 정약용

 

기자 출신이면서 작곡가, 피아니스트, 화가, 시인이기도 한 저자가 이번엔 소설가로 찾아왔다. 저자는 6년간의 남도 취재를 통해 조선시대의 부정부패와 부조리를 신랄하게 표현했다. 60여 점에 달하는 삽화도 직접 그렸다. 특히 소설을 읽다 보면 등장인물 속에 역대 대통령, 정치가와 국회의원, 검사와 기자, 기업주가 익명으로 등장한다. 

 

연세영 지음 명에디터 펴냄 上 348·下 370쪽 각 1만5000원


 

에코하우스로 오세요

 

친환경 페인트는 무해하고, 화학 성분 ‘무첨가’ 라벨이 붙은 식품은 몸에 이로울까? 안전한 생활용품부터 건강한 먹거리, 인테리어, 마음 챙김까지 세상의 모든 독소로부터 몸과 마음을 지키는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안내서. 화학물질 성분표 읽기, 유기농 식단 짜기, 몸에 쌓인 노폐물 제거 등 집과 몸을 해독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담겨 있다. 

 

크리스타 오리어리 지음 판미동 펴냄 256쪽 1만3800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