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대통령 줄줄이 탈당…MB만 당적 유지했다
  • 박준용 기자 (juneyong@sisapress.com)
  • 승인 2016.11.08 18: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붙은 대통령 탈당론…역대 대통령 어땠나
1987년 이후 역대 대통령 가운데 유일하게 임기가 끝날때까지 당적을 유지한 이명박 전 대통령

한 때 ‘박근혜당’이라고까지 불린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은 이제 그 새누리당을 떠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이후 야권뿐 아니라 여권에서도 탈당 요구가 일었다. 11월7일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까지 나서 “박 대통령은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당적을 버려야 한다. 그렇게 해서 우리 당의 지지기반인 보수의 궤멸을 막아야 한다”라며 대통령에게 탈당을 공식 요구했다. 

 

11월8일 박 대통령은 국회가 지명한 총리에게 내각을 맡기겠다며 ‘거국내각론’을 일부 받아들였다. 이를 두고 박 대통령의 탈당 가능성은 더 커졌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거국내각’의 전제가 대통령의 탈당이라는 분석이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탈당할 경우 임기 말 당적을 버린 다섯 번째 대통령이 된다. 1987년 이후 역대 정권 임기 말에는 어김없이 대통령의 ‘탈당’이 주요 화두가 됐다. 

 

우선 노태우 전 대통령은 1992년 자신이 만든 정당인 민자당을 탈당하게 된다. 그는 임기 말 한준수 충남 연기군수의 ‘관권 선거 폭로’로 인해 지지율이 급락했다. 이 때문에 김대중 당시 민주당 총재 제안을 수용, 현승종 당시 한림대 총장을 국무총리로 한 중립내각을 구성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노 전 대통령은 민자당 총재에서 물러났다. 이후 탈당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도 임기 말 탈당 압박을 받았다. 경제위기와 측근비리가 이유였다. IMF구제금융 사태와 아들 현철씨가 전횡을 저질렀다는 논란은 김 전 대통령의 임기말 지지율을 6%까지 낮췄다. 임기 초 90%이상의 지지율을 기록했던 김 전 대통령의 추락이었다. 당시 신한국당 내부에서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1997년 11월 김 전 대통령은 결국 탈당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집권 시기도 마찬가지였다. 대통령에 대한 탈당 요구는 아들이 비리 의혹에 연루된 것이 발단이었다. 임기 말인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인 홍업ㆍ홍걸ㆍ홍일씨가 각각 ‘이용호 게이트’, ‘최규선 게이트’, ‘나라종금 뇌물사건’ 등에 연루돼 검찰 수사의 대상이 됐다. 김 전 대통령도 2002년 5월 결국 새천년민주당 당적을 포기했다. 

 

노무현 대통령도 임기 말 탈당했다.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민주당을 떠나 열린우리당에 입당했지만 임기 말 다시 열린우리당을 떠나야 했다. 당시 ‘이라크 파병’, ‘한미 자유무역협정(한미FTA)’ 등 현안들에서 당과 의견이 갈리면서다. 열린우리당은 노 전 대통령에게 탈당을 요구했다. 결국 2007년 2월 그는 탈당한다.

 

 

일부 여권의 박 대통령 탈당 요구, 책임 회피 지적도

 

역대 대통령의 잇따른 탈당은 왜 반복될까. 이에 대해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5년 단임제 대통령은 임기 말에 레임덕으로 당 장악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라면서 “차기 대선주자 입장에서도 전 정부의 도움을 받아서 4년을 버텼지만, 본인이 대선에 나갔을 때는 전 정권의 과오를 본인이 심판 받아서는 곤란하다. 이 때문에 탈당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박 대통령에게 여당이 탈당을 요구한 상황은 역대 정권과 결이 다르다는 의견도 있다. 김미현 알앤서치 소장은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에게 탈당하라는 것은 대통령과의 선긋기다. 하지만 이 사태에 책임이 있는 여당이 탈당 이후 로드맵을 가지고 탈당요구를 해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정치적 노림수로 보여질 것”이라고 말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도 “2014년부터 최씨의 전횡이 심했는데 여당은 뭘 했는가. 이런 상황에서 김무성 전 대표의 탈당요구가 무슨 의미가 있는가”라고 말했다. 

 

1987년 이후 유일하게 임기 말 당적을 버리지 않은 대통령은 이명박 대통령이다. 그가 논란이 없어서는 아니다. 이명박 정권은 임기 말 많은 비리의혹에 휩싸였다. 특히 임기 말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측근인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등 ‘MB라인’이 줄줄이 검찰에 불려갔다. 이들은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대통령 본인도 내곡동 사저를 마련하며 청와대에 수십억대 손실을 끼쳤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 의혹은 특별검사(특검)으로까지 이어졌다.('​MB 아들과 청와대, 왜 내곡동 땅 사들였나') 이 때문에 한나라당 내 일부에서 이 전 대통령의 탈당을 거론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내 권력을 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에 동조하지 않았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에 대해 “박근혜 대선 후보 입장에서 굳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탈당시키지 않아도 됐다. 박 후보가 4년 내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싸웠기 때문이다. 굳이 이명박 정권의 부채를 박근혜 후보한테 묻지 않는 분위기가 됐다. 이미 정권 계승이 아니라 박근혜 정권으로 교체라는 이미지였다”면서 “이 전 대통령의 탈당하지 않아 선거에서 보수가 분열되지 않는 효과도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