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특검팀 수사 우병우만 남았다
  • 김경민 기자 (kkim@sisapress.com)
  • 승인 2017.02.06 0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6일, 오늘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너무나 많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전방위적으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소식이 전해집니다. 기자들도 쫓아가기 벅찬 요즘인데 아마 독자 여러분은 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뉴스 홍수 시대, 매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뉴스를 정리해드립니다. 

 

우병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016년 12월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5차 청문회에 증인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이데일리 : 특검, 우병우 수사 턱밑까지 왔다..이르면 6일 소환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주말 동안 우 전 수석 주변인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갔죠. 우 전 수석을 향한 특검의 칼날, 이제 거의 끝을 향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 전 수석은 이르면 6일, 늦어도 이번 주중에는 특검에 불려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SBS : ‘코너링→추첨’ 말 바꾼 간부..조직적 방해 있었나

 

특검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아들을 운전 요원으로 뽑았던 경찰 간부를 다시 소환했습니다. 코너링이 좋아서 운전 요원으로 뽑았다 이 말을 했던 인물입니다. 그런데 최근 조사에선 “추첨 방식으로 선발”한 것이라며 진술을 바꾼 걸로 전해졌습니다. 오락가락 진술을 두고 외압 의혹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특검팀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특별감찰관실 활동에 대한 민정수석실의 조직적 방해 등에 대해 조사를 벌였습니다.

뉴스1 : 우찬규 학고재 대표 “우병우 집에 그림 배달한 적 없다”

 

앞서 4일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과 우 전 수석의 종친인 우찬규 학고재 대표도 우 전 수석과 관련해 특검에 출석해 조사받았습니다. 특검은 우 전 수석이 아내 이민정 씨가 대표로 있는 가족회사 ‘정강’ 명의로 미술품을 구입해 우 전 수석이 소유하는 방식으로 회삿돈을 횡령했다는 의심을 하고 있는데요. 특검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12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은 우찬규 학고재갤러리 대표는 2월5일 뉴스1과 전화 통화에서 “우 전 수석의 그림은 현재까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미술품 전문 수장고에 보관돼 왔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일보 : ‘의료농단’ 박채윤, 김진수에 금품 살포 시도

 

특검팀이 ‘의료농단’ 몸통으로 지목된 박채윤 와이제이콥스메디칼 대표가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을 수차례 만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씨가 김진수 청와대 보건복지비서관에게 금품을 건네려 한 단서도 잡았다는뎉요. 특검팀의 비선진료 의혹 수사가 공직자 로비 의혹으로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중앙일보: 피의자들 줄줄이 “아프다” … 빠듯한 일정에 속타는 특검

 

특검팀의 수사가 절저을 향해 치닫고 있는 가운데 ‘뜻밖의’ 변수들이 출몰해 특검팀의 속을 썩이고 있습니다. 피의자들이 줄줄이 아프다는 이유로 조사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선 진료했다는 의혹을 받는 의사 김영재씨의 부인인 와이제이콥스메디칼 대표는 특검팀 조사를 앞두고 과호흡증상을 보여 응급실에 실려가기도 했죠. 앞서 최순실씨는 지난해 12월 27일과 31일 특검팀의 소환 요구를 ‘건강상 문제’를 이유로 거부했구요. 국회 청문회 때는 ‘공황장애’ 등을 이유로 불출석했고, 지난달 4일에는 딸 정유라씨가 덴마크에서 체포됐다는 소식에 ‘정신적 충격’을 받았다며 특검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안 전 수석은 지난달 1일 건강상의 이유로 특검 소환에 불응했고, 이화여대 입시 비리로 구속된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학장은 항암치료 부작용 등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특검팀 관계자는 “조사 시한이 사실상 이달 28일로 정해진 상황을 최대한 이용해 ‘지연전략’을 펴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고 말했다죠.

JTBC : [단독] 영남대 전 총장 "실질 이사장은 박근혜" 생전 확인서

 

박근혜 대통령과 영남대 비리 사이의 연결고리가 드러났습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영남대 비리는 본인과 관련이 없다 이렇게 주장을 해왔는데요. 박 대통령이 실질적인 의사결정자였다는 내용이 담긴 확인서가 등장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사로 있었던 1986년부터 2년 동안 영남대 총장을 맡았던 고 김기택 씨가 2007년에 작성한 ‘사실확인서’입니다. 이 문서에 따르면 당시 조일문 이사장이 “자신은 실권이 없으니 실질적 이사장인 박근혜 이사와 만나는게 좋겠다”고 한 내용이 나옵니다. 

JTBC : [단독] '영남대 의혹' 대통령도 연루됐나?..특검 조사

 

그런 가운데 박영수 특검팀이 최태민 일가의 재산 축적 과정과 박근혜 대통령과의 이익공유 관계를 밝히기 위해 최근 참고인 한 사람을 소환했다고 합니다. 영남대 전신인 대구대 설립자의 후손 최염 씨입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이사장과 이사를 지낸 1980년부터 1988년 사이 벌어진 각종 비리에 대해 최 씨의 진술과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당시 부정하게 불린 재산은 최태민 씨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추정됐다는 진술과 함께, 이후 최태민 씨가 최순실 씨에게 남긴 재산이 박 대통령의 선거자금 등으로 쓰였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JTBC : [단독] 청와대, 특검의 '선별적 압수수색'도 거부했다

 

청와대는 여전히 특검팀 조사에 불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월3일 청와대 압수수색 역시 실패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특검이 “중대 기밀은 제외하고 선별적으로 압수수색을 하겠다”며 한 발 물러선 제안을 했지만 청와대는 이마저도 ‘보안’을 이유로 거부했습니다. 사실은 압수수색 자체에 응할 뜻이 없던 것으로 보입니다.

SBS : ‘잘못된 만남’ 최순실-고영태 첫 대면..‘진실공방’ 예고

 

이런 가운데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후 처음으로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오늘(6일) 법정에서 만납니다. 일각에서 제기된 ‘불륜설’의 두 주인공이죠. 누구보다 친밀한 사이였지만 지금은 서로에게 국정농단 의혹의 책임을 전가하며 불꽃 튀는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고씨는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한 최 씨의 비리를 언론 등에 폭로한 바 있습니다. 고씨는 12월7일 국회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가 “최 씨가 권력서열 1위”라는 증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양측의 신경전은 오늘 법정에서도 고스란히 재연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