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도 전에 구설 휘말린 위성호 신한은행장 내정자
  • 이석 기자 (ls@sisapress.com)
  • 승인 2017.02.07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신한 내분 사태 당시 위증 혐의로 검찰 고발

위성호 신한은행장 내정자(현 신한카드 사장)가 공식 업무를 시작도 하기 전에 구설에 휘말렸다. 

 

위 사장은 최근 조용병 신한은행장이 신한금융지주 회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차기 신한은행장으로 사실상 내정됐다. 신한금융지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가 위 사장을 단독 후보로 추천했기 때문이다. 현재는 신한은행 이사회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의 승인 절차만 남아있다. 은행권에는 임추위 통과를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차기 신한은행장 선임건이 7일 임추위를 통과하면 위 내정자는 3월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으로 취임하게 된다. 

 

하지만 뒷말이 적지 않다. 위 사장은 최근 정치권과 시민단체들로부터 집중 조명을 받았다. 금융정의연대가 2월1일 위 사장을 위증 및 위증 교사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2010년 불거진 신한지주 내분 사태 당시 위 사장이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지원하면서 검찰과 법원에서 위증을 했다는 게 금융정의연대 측의 주장이다. 

 

© 연합뉴스·시사저널 이종현

시계바늘은 2010년 9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신한은행은 신상훈 전 신한지주 사장을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고소했다. 실상은 달랐다.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연합과 신상훈 전 사장 간의 세력 다툼이 신한 내분 사태의 배경이었다. 

 

양측은 당시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위 사장은 라 전 회장 등과 함께 신한 사태의 핵심 인물로 꼽힌다. 위 사장은 신한지주에서 공보 담당 부사장을 맡으며 라 전 회장을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라 전 회장의 변호사 비용에 대해 위 사장이 검찰 및 법원에서 위증을 한 의혹이 불거졌다. 위 사장은 신한카드 사장까지 승진할 수 있었던 배경이기도 하다. 

 

때문에 위 사장은 신한은행장 후보에 오를 때부터 논란에 휩싸였다. 시민단체는 물론이고, 정치권까지 위 사장의 자격에 문제를 제기했다. 심지어 위 사장의 자격을 최종 승인하는 임추위의 의견도 엇갈렸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임추위 멤버는 조용병 행장과 구본일(연세대)·황국재(서강대)·이성우(동아대)·인호(고려대 교수) 사외이사 등 총 5명이다. 이들 중 2명이 현재 위 사장에 대한 행장 단독 추천을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2의 신한 내분 사태 발발 가능성도 

 

“과거 신한 사태로 인한 법적 분쟁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위 사장을 행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었다. 이들은 “최소한 신한사태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나오거나 항소심 판결문에서 지적된 혐의의 공소시효가 끝날 때까지는 위 사장을 행장으로 선임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한은행 측은 “시민단체가 민간 금융회사의 CEO 인선에까지 개입하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고 맞서고 있다. (위 사장) 추천이나 인선 과정 역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신한은행 측은 “행장을 비롯한 자회사 사장은 철저히 능력 위주로 선임했다.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에서도 위 사장의 능력을 인정해 단독으로 후보를 추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신한은행은 현재 300조원에 달하는 자산의 관리와 책임이 있다. “은행장에 대한 검증은 당연하다”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도 5일 브리핑을 통해 “신한은행은 수많은 기업과 서민들의 꿈과 희망을 관리하는 곳이다. 은행의 대표라는 직분을 넘어 이들의 현재와 미래를 관리해야 할 막중한 책무가 있다”며 “은행장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투명한 선발이 보장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위 사장이 신한은행장에 취임해도 당분간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2010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신한금융 내분 사태’가 재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임추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대해 신한은행은 물론이고, 금융권의 눈가 귀가 집중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