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지원 확대’ 文 대통령 약속 지켜질까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17.06.07 16:38
  • 호수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주자들이 속속 출사표를 던지던 4월9일, 서울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대한민국 체육인대회’가 열렸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위기에 몰렸던 체육계의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겁고 간절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대선후보들도 체육 지도자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체육인들의 열악한 생활 여건과 훈련 환경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처한 현실과 다를 바 없다”고 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도 “법 개정을 통해 반드시 정규직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후보 신분이었던 문재인 대통령도 체육계의 열망에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스포츠 강사들은 최저생계비 수준의 월급을 받고 있다. 그것도 11개월 비정규직이다. 확실한 처우개선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 체육을 위해 공헌한 체육인들이 은퇴 이후에도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체육인 복지법’ 제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4월9일 대선후보 자격으로 체육인대회에 참석해 “(체육인들의) 확실한 처우 개선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물론 박근혜 정부에서도 스포츠 병폐를 없애겠다고 했다. 느닷없는 승마협회 감사에서 자기 뜻대로 하지 않은 문화체육관광부 국·과장급 실무자를 한직으로 내몰았다. 2014년 1월에는 ‘스포츠 4대 악 신고센터’를 만들어 체육계 전체를 비리의 온상인 양 만들었다. 물론 체육계의 구조적 문제는 해소되지 않았다. 정권의 입맛에 맞춘 체육계 길들이기 수단으로만 악용됐다. 이는 체육인들의 마음에 적지 않은 상처를 안겼다.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 국정 농단의 출발은 바로 체육 농단으로, 체육계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체육인들의 자존심을 찾아드리겠다. 모든 학교에서 예체능 교육을 늘리고 이를 국가가 지원하자는 것이 저의 핵심 교육정책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체육계의 해묵은 적폐를 해소할 수 있을까.​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