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떠난 경남도청, 류순현 권한대행 교체설도 '솔솔'
  • 최재호 기자 (sisa511@sisajournal.com)
  • 승인 2017.06.28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청 안팎이 요즘 어수선하다.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행정부지사)이 그 중심에 있다.  

 

류 권한대행은 최근 홍준표 전 도지사의 '꼼수 사퇴' 동조 논란과 간부 공무원의 선거 개입 혐의를 받으며 눈총을 받아 왔다. 최근에는 '여성가족정책관'의 조직 개편 추진 과정에서 여성정책을 후퇴시키고 있다며 ​여성계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다.

 

지난 5월15일 여성가족정책관실을 여성가족정책과로 개편하는 내용을 담은 '경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규칙 일부개정안'이 입법 예고된 이후 이번달 20일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자 여성계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류순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25일 도청 신관 1층 대강당에서 열린 6.25전쟁 67주년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남도청 제공

 

26일에는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경남을 비롯한 전국 76개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조직개편안을 낸 경남도를 규탄하고 행정자치부에 류  권한대행의 즉각 교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 '김부겸 신임 행자부 장관이 논란을 빚고 있는 류 권한대행을 교체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모 일간지가 지난 주말 보도한 데 대해 행자부는 지난 26일 정책브리핑을 통해 이를 전면 부인했다.

 

행자부는 '사실은 이렇습니다'라는 글에서 "류 권한대행 교체를 결정한 바 없다"며 "시·도 부단체장의 인사는 정부조직개편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행자부 관계자는 취재진과 통화에서 "시·도 부단체장과 같은 1급 공무원의 경우 대통령 보고 이후 1달 가량 걸리지만, 이번 정부에서는 처음이어서 얼마나 걸릴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아직 몇 명을 (교체 대상으로) 할지 검토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여야 4당 원내대표가 28일 모여 다음달 4일부터 18일까지 임시국회를 열어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심의하기로 합의했지만, 개정안이 통과된다하더라도 시·도 부단체장에 대한 인사는 빨라도 8월 말께나 가능한 셈이다.   

 

 

행자부 부인에도 류 권한대행 교체 기정사실화 분위기 

 

하지만 경남도청 내부에서조차 류 권한대행에 대한 교체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가 확연하다.

 

지난해 2월 경남도 행정부지사로 부임한 이후 홍준표 도지사를 보좌하는 위치에 있었던 만큼 홍 지사에 대한 냉혹한 평가를 결국 짊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얘기가 흘러나온다.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문재인 선대위가 '경남도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류 권한대행의 사과를 촉구한 사례를 감안하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권에서 류 권한대행의 유임을 그대로 놔두지 않을 것이란 게 도청 내부의 분위기다.  

 

보육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간부 공무원은 지난 4월29일 보육단체 회장에게 소속 회원들을 홍준표 후보 양산 유세에 참석하도록 요청했다가 발각돼 대기발령 상태에서 여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 벌써부터 류 대행에 대한 동정론도 일고 있다.

 

서울법대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를 거쳐 행자부에서 주요 요직을 밟아온 류 대행이 지난해 2월 대전시 행정부시장에서 경남도청 부지사로 자리를 옮기면서 차관직으로 발탁될 수도 있는 기회를 잃게 됐다는 얘기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선출직 지자체장이 구현하고자 하는 도정을 잘 뒷받침하는 게 민심을 떠받드는 공직자의 삶인데, 지자체장의 이념이나 정책에 따라 고위 공무원들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어 안타깝다"고 했다.​ 

 

한편 여성계의 반발을 사고 있는 여성가족정책관 폐지를 담은 '경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규칙 일부개정안'에 대한 경남도의회의 의결은 29일 이뤄지게 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