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오뚜기를 바라보는 재계의 복잡한 시선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07.25 09: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25일, 오늘의 ‘문재인 시대’

 

너무나 많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19대 장미대선이 마무리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습니다. 새로운 정부, 그리고 복잡한 정치권과 관련해 쏟아지는 뉴스를 정리해 드립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7월23일 춘추관에서 27일,28일 양일에 거쳐 열리는 일자리창출 상생협력 기업인과의 대화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 여야, 증세 여론전 ‘네이밍 싸움’…프레임 경쟁 치열

 

정부와 여당이 제시한 증세 방안을 두고 24일 여야의 여론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세금을 누구에게 더 많이 걷고 어떤 효과를 거둘지를 한 마디로 축약한 ‘네이밍’(이름짓기)이 초반 여론전의 핵심 승부처입니다. 여당은 광범위한 국민의 조세 저항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일반 서민에게는 전혀 부담을 주지 않는 ‘핀셋 증세’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반면, 야권은 이와 정반대로 일부 기업과 개인에 과도한 부담을 떠넘기는 ‘징벌적 증세’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 부자 증세 ‘찬성’ 85.6% vs ‘반대’ 10.0%

 

슈퍼리치, 핀셋증세, 초대기업, 초고소득 등의 새로운 용어가 이번 증세 관련해 새롭게 등장했는데요. 결과적으로 매우 찬성한다는 의견이 71.6%. 찬성하는 편이 14%로 도합 85.6%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습니다. 반대하는 편이 5.9%, 매우 반대 4.1%. 합쳐서 10%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10명 중 9명 이상 찬성을 한 계층은 연령별로는 3, 4, 50대. 그리고 사무직, 노동직, 학생 그리고 진보층과 중도층. 그리고 정의당 지지층과 민주당, 국민의당 지지층이 모두 10명 중에 9명꼴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일보 : 文대통령 “北 평창행 결단만 남았다…끝까지 기다릴 것”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성급하게 기대하지도 말고 반대로 비관하지도 말고 마지막 순간까지 문을 활짝 열어두고 기다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200일을 앞두고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에서 열린 ‘G(game)-200, 2018 평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북한이 참가할 수 있도록 열어뒀다. 이젠 북한의 결단만 남았다”고 말했습니다.

조선일보 : D-88…原電, 운명의 카운트다운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여부를 결정하는 공론 조사를 설계하고 관리할 ‘공론화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했습니다. 공론화위는 앞으로 3개월간 시민배심원단을 구성·운영하고 여론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10월21일까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공론화위원회는 대법관 출신의 김지형(59) 위원장을 비롯해 인문사회, 과학기술, 조사통계, 갈등관리 분야에서 전문가 각 2명씩으로 구성됐습니다. 총 9명입니다.

KBS : 靑 초청에 ‘오뚜기’ 관심 급증…재계 ‘상생’ 고심

 

오뚜기의 비정규직 비율은 1.16%. 1500억 원의 상속세도 고스란히 납부하면서 ‘착한 기업’으로 불립니다. 오늘(24일) 하루만 오뚜기 주가가 7.25%나 올랐습니다. 재계 순위는 100위권 밖인데도, 대통령과 14대 그룹 기업인들 만남 자리에 전격 초청된 건 ‘오뚜기식 상생’을 모범 사례로 들겠다는 청와대 메시지로 보입니다. 다른 기업들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기류입니다. 한편 간담회 참석 날짜를 놓고 첫날은 현대차 등 자산순위 짝수 그룹이, 둘째 날은 삼성 등 홀수 그룹이 참석하기로 했습니다.

동아일보 : “최저임금 너무 올라”…한국 떠나는 기업들

 

국내 1호 상장기업인 경방이 최저임금 등의 여파로 주력 공장 시설의 베트남 이전을 확정했습니다. 섬유산업이 쇠퇴하는 가운데 감당하기 힘든 최저임금 인상이 겹쳤기 때문입니다. 김준 경방 회장은 “최대 10%로 예상했던 최저임금 인상 폭이 16%이상 되면서 더 버티기 힘들 것으로 판단돼 광주공장 일부 시설의 베트남 이전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경방은 국내 공장의 추가 해외 이전과 사업 철수도 검토하고 있어 한국 근대 산업계를 이끈 기업이 더 이상 국내에서는 해당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일보 : “국정원이 후보 검증” 원세훈 파일 파장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선거 개입 의혹 사건 재판에서 그가 선거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케 하는 녹취록이 공개됐습니다. 서울고법 형사7부(부장 김대웅)는 24일 원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 결심공판에서 국정원이 작성한 ‘전(全)부서장 회의’ 녹취록과 ‘SNS 선거 영향력 진단 및 고려사항’(일명 SNS 장악 보고서) 등을 증거로 채택했습니다. 녹취록에는 2009~2012년 국정원 부서장 회의에서 원 전 원장이 발언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국정원은 최근 이 녹취록을 검찰에 제출했습니다.

한겨레 : 문무일, 검찰개혁에 소극적 답변 일관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는 24일 검·경 수사권 조정을 하더라도 검찰의 직접 수사와 특별수사 기능은 유지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도입에 대해서도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더 효율적인 제도”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수사권 조정 문제에 대해 “경찰 수사가 미흡하거나 잘못됐다면 검찰에서 보완하거나 새로운 것을 찾아서 바로잡아야 한다”며 “일부는 (검찰이) 직접 수사, 특별수사를 통해서 사회 부정부패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향신문 : KAI 측, 방사청 상대 상품권·술 접대 정황

 

2년여 전 감사원 감사 당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직원이 방위사업청 공무원에게 상품권을 건네고 술자리도 가진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그러나 감사원은 ‘상품권 로비’ 단서를 발견하고도 KAI 전체로 감사를 확대하지 않고 상품권 수수가 드러난 공무원 1명에 대해서만 징계를 요구했습니다. KAI가 2012~2014년 매입한 상품권은 48억원어치에 달한다. 검찰이 KAI의 정·관계 로비를 규명하기 위해 이 상품권의 행방을 추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JTBC : 박근혜 청와대, 이관 기록물 절반은 ‘무의미 자료’

 

청와대 캐비닛에서 박근혜 정부에서 작성된 주요 문서들을 무더기로 발견했다는 사실 여러 차례 보도됐습니다. 그런데 이전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기 전에 이미 대통령기록물들을 대통령기록관에 전부 이관했습니다. 따라서 한두 건도 아닌 수 천건의 문건들이 여전히 청와대 경내에 남아있다는게 쉽게 납득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대통령기록관에 넘긴 자료 절반 가까이가 사실상 기록물로서 가치가 없는 자료들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청와대 구내식당 직원 사용내역, 또 청소도구 관리 현황 같은 자료들이었습니다.

경향신문 : 역대 최악 오존 습격…벌써 작년 기록 육박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고농도 오존(O3)’ 현상이 올 들어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여름이 절반 정도 지난 7월24일 현재 오존경보 발령 횟수는 역대 최다였던 지난해 발령 횟수에 육박했습니다. 24일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 등에 따르면 올해 전국의 오존경보 발령 횟수는 225회로, 역대 최다 기록이던 지난해 전체 발령 횟수 234회를 곧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존경보가 발령되면 야외활동 시 건강 피해가 우려되지만 정부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오존경보가 33회 발령된 서울에서는 올해엔 24일 현재 32회를 기록했다. 고농도 오존 현상이 주로 6~8월에 일어나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지난해보다 오존경보 발령이 2배가량 더 늘어날 수도 있는 셈이다.

뉴스1 : 노소영 관장 “이혼 불가 변함없다”…소송 불가피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부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이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노소영 관장은 24일 오후 서울 서린동 SK사옥 내 아트센터나비에서 <뉴스1>과 만나 ‘이혼에 대한 입장이 변함없냐’는 기자의 질문에 “기존과 같다”고 답변했습니다. 노 관장은 기존에도 가정을 지키겠다는 뜻을 공공연하게 밝혀왔습니다. 이번에도 노 관장이 생각을 굽히지 않으면서 최 회장이 신청한 이혼조정 신청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소송으로 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