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MBC 복귀한 최승호 “신동호․배현진에 책임 묻겠다”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12.08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가 많이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꼭 체크해야 할 소식을 정리해드립니다. 

 

최승호 MBC 신임 사장이 12월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본사로 첫 출근을 하며 박수치는 직원들에게 손을 들어 화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신문 : 해직 5년 만에…MBC 사장으로 돌아온 최승호

 

MBC 신임 사장에 최승호 뉴스타파 PD가 선임됐습니다. 보수 정권의 방송 장악에 따른 두 번의 총파업으로 몸살을 앓았던 MBC가 10년 만에 새 출발을 하게 됐습니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는 7일 서울 여의도 방문진 사무실에서 이우호, 임흥식, 최승호 3명의 사장 후보자에 대해 최종면접을 진행한 뒤 투표에서 재적 이사 과반의 지지를 얻은 최씨를 MBC 사장에 내정했습니다. 이사회 직후 열린 MBC주주총회에서 최승호 사장은 공식 선임됐습니다.

조선일보 : 최승호, 신동호·배현진 향해 "책임 물을 것" 언급…왜?

 

최승호 신임 MBC사장이 신동호, 배현진 아나운서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8일 최승호 사장은 CBS '김현정의뉴스쇼' 전화 인터뷰를 통해 "신동호 아나운서에 대해 충분히 조사해 책임을 물을 것이고, 배현진 앵커 체제는 새롭게 교체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 사장은 "신동호 아나운서 같은 경우, 과거 아나운서국에서 무려 11명의 MBC 얼굴이었던 아나운서들이 떠나가도록 만들고, 열 몇 명의 아나운서들이 자기 일을 못하고 부당 전보되도록 하는 데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향신문 : “DJ 비자금 의혹…제보자는 박주원”

 

이명박 정부 출범 초인 2008년 10월 국회에서 불거진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59)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야 갈등을 불러온 ‘DJ 비자금 100억원짜리 CD’ 의혹은 당시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했고, 검찰은 오랜 수사 끝에 허위사실로 종결했습니다. 사정당국 관계자 ㄱ씨는 7일 “김 전 대통령이 100억원짜리 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주성영 당시 의원에게 제보한 사람은 박주원 최고위원”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겨레 : ‘DJ 비자금 의혹 제보’ 박주원에 동교동계 “책임져라”

 

박지원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2008년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법사위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폭로했고 그 때도 박 최고위원 제보라는 풍문도 있었지만 당시 박 최고위원을 몰랐기 때문에 확인한 바는 없고 검찰의 수사에 맡겼다”고 밝혔습니다. 박 의원은 “주성영 의원은 믿을 수 있는 제보자로부터 입수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며 “이러한 사실이 사정 당국자에 의해 밝혀졌다는 보도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일보 : 비트코인 2000만원 돌파…외신 "한국만큼 빠진 나라 없다"

 

온라인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의 가격이 국내 시장서 200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YTN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국내 거래소에서 지난 5일 1400만원을 넘어선 이후에도 계속 올라 7일 2100만원 선에서 거래됐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한 달 전 800만원대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해 무려 150%가 넘게 오른 것으로 분석됐다. 7일 오전(한국시간)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한국만큼 비트코인에 빠진 나라는 없다"며 한국에서의 비트코인의 인기 열풍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일보 : 이용자 폭증에 툭하면 서버 다운 가상화폐 거래소 안정성 ‘빨간불’

 

지난주 투자 차원에서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한 직장인 이모(28)씨는 6일 퇴근길에 가상화폐 거래 응용 소프트웨어(앱) ‘업비트’를 확인하다 깜짝 놀랐습니다. 오전 9시만 해도 1300원대였던 A의 개당 거래 가격이 40% 넘게 뛰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미 오를 만큼 오른 상태였지만 “계속 오를 것 같으니 지금이라도 구입하라”는 지인들의 추천을 받고 개당 2070원에 총 760만원어치를 산 이씨는 그로부터 2시간 뒤, 총금액이 980만원으로 약 30%나 증가해 있는 것을 보고 또 한 번 놀랐습니다.

국민일보 : “현직 안 찍겠다” 51.6%…내년 지방선거 물갈이 예고

 

국민의 절반 이상이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현직 광역자치단체장 대신 다른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5월 대선 이후 처음 실시되는 전국 단위 선거인 지방선거에서 여야 정당 소속 지자체장들의 물갈이가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또 국민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장 기대하는 정책 과제는 ‘경제 살리기’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머니투데이 : 4대 그룹 CEO 50대 약진…미래 돌파구는 '세대교체'

 

주요 그룹의 최고경영진이 젊어지고 있습니다.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조직의 생존과 미래 먹거리를 책임져야 하는 사장 자리에 '젊은 인재'들을 전진 배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한 삼성 전자계열, SK, LG그룹의 사장 승진자는 총 17명으로, 이들의 평균 나이는 55.7세입니다. 주요 그룹들이 '별 중의 별'인 사장 자리에 50대를 본격적으로 앉히면서, 인적 쇄신을 통한 조직 활력화에 역점을 두는 모습입니다.

서울신문 : 文정부 첫 특별사면 내년 초 가닥

 

문재인 정부의 첫 특별사면은 내년 초쯤 민생사범을 위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시국사범도 일부 특사대상에 포함될 전망이지만, 정치인과 대기업 총수 등 기업인은 배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7일 “(사면은)연말보다 연초쯤이 될 것 같다”면서 “시간적 문제도 있고 성탄절 특사라는 법적인 규정이 없기 때문에 굳이 그 날짜에 매여서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중앙일보 : 자동차 노동 경쟁력, 한국 뒤엔 남아공 뿐

 

현대자동차 노조는 31년간 439차례 파업했습니다. 이로 인해 매출 20조원에 해당하는 손실이 났지만 현대차 노조는 7일 “교섭 중단”을 선언하고 파업을 재개합니다. 한국GM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2만9716%였습니다. 지갑에 300만원이 있는데 299만원이 부채란 얘기입니다. 이런데도 노조는 올해 협상에서 성과급(1050만원)과 기본급 인상 폭(4만원)이 성에 안 찬다며 도장을 찍지 않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 경찰 '삼성 차명계좌 의혹' 서울국세청 압수수색

 

경찰이 삼성특검 당시 밝혀지지 않았던 차명계좌를 확인하고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해 서울지방국세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습니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8일 오전 수사관 9명을 투입해 서울지방국세청을 대상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습니다. 경찰은 2008년 삼성특검 당시 밝혀지지 않은 차명계좌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그룹 관계자가 경찰에서 확인한 차명계좌 관련해 "2011년 서울지방국세청에 신고했다"고 진술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자료 확보를 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경찰은 설명했습니다.

동아일보 : 분노의 아랍 “트럼프, 지옥문 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공식 인정하고 미 대사관 이전 계획을 밝히면서 팔레스타인과 중동 각국의 분노한 시위대가 거리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6일 팔레스타인 현지 매체인 가자뉴스 통신에 따르면 이날 가자지구에는 미국의 결정에 항의하는 시위대 25만 명 이상이 집결했습니다. 무수히 많은 미국 성조기와 이스라엘 국기, 트럼프 대통령의 사진이 불탔습니다. 시민들은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며 “이스라엘에 죽음을” “미국에 죽음을” “트럼프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한국경제 : 박용만 회장 "불확실성에 떠는 기업들…국회, 계속 외면할 건가"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7일 국회를 방문해 최저임금 제도 개선과 근로시간의 단계적 단축 입법을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습니다. 박 회장은 이날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등을 만나 “최저임금은 인상되는 금액 적용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았고 근로시간 단축은 조만간 대법원에서 판결을 내린다고 한다”며 “그럼에도 최저임금 제도 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근로시간 단축은 일부 의견 차이로 입법이 지연되고 있다”고 조기 처리를 호소했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