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안철수 물러나라“ vs ”박지원 물러나라“
  • 김회권 기자 (khg@sisajournal.com)
  • 승인 2017.12.11 09: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가 많이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꼭 체크해야 할 소식을 정리해드립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12월10일 지역구인 전남 목포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에서 열린 김대중 마라톤대회에서 참석자가 던진 계란을 맞고 닦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겨레신문 : 안철수엔 “간신배”, 박지원엔 계란 투척…친안-반안 충돌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론’과 박주원 최고위원의 ‘디제이(DJ) 비자금 제보’ 의혹 등으로 내부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안철수 대표가 지난 9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안 대표가 찾는 현장마다 친안-반안 세력의 비방과 욕설이 이어지는가 하면 안 대표 쪽 지지자가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에게 달걀을 던지는 등 물리적 충돌도 발생했습니다.

 

안 대표는 10일 오전 전남 목포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앞에서 열린 제1회 ‘김대중 마라톤대회’에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와 함께 참석했는데 행사를 시작할 때 좌중 가운데 50대 남성이 안 대표를 향해 “김대중 비자금 (폭로를) 공갈로 해놓고 여기가 어디라고 오냐. 간신배 물러나라”고 외쳐 행사장 내 소란이 일었습니다. 곧이어 나타난 60대 여성은 갑작스레 욕설과 함께 “박지원 물러나라”를 외쳤습니다. 이 여성은 마라톤 참가자들이 출발선에서 발걸음을 뗄 때 박지원 의원에게 다가가 달걀을 던졌습니다.

경향신문 : [단독]“박주원, ‘DJ 비자금’ 몇 번이나 확언 이제 와서 ‘가짜뉴스’ 폭로라니 황당”

 

“박주원씨가 내게 여러 번 전화해 자기가 ‘당과 언론에 한 해명과 말을 맞춰달라’고 요구했어요. 나는 (경향신문 보도는) 검찰에 진술했던 내용이고 지금도 검찰에 기록이 남아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고 했죠. 다만 나는 언론과 접촉하지 않을 테니 당신이 사실에 근거해서 해명하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박주원씨는 너무 나갔어요. 언론에 자기는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비자금이라고 특정한 적이 없고 내가 2008년 가짜뉴스를 폭로했다고 주장하니, 황당할 뿐입니다.” 

 

경향신문의 보도는 국민의당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가짜뉴스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주성영 전 한나라당 의원은 맞다고 말합니다. 2008년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DJ 비자금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을 공개한 주 전 의원은 10일 경향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100억원 CD는 2006년 초 박주원 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DJ 비자금이 틀림없다’고 하면서 나한테 준 것이 맞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일보 : [임시국회 쟁점] 개헌·선거구제 개편… 첨예한 ‘기싸움’ 예고

 

100일간의 정기국회를 마무리한 국회. 12월11일부터 휴식 없이 임시국회를 시작합니다. 이번 임시국회의 핵심 쟁점은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논의입니다. 여야는 헌법개정특별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해 각각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여야는 물론 각 당 내부에서도 의견 조율이 안 된 상태입니다.

 

개헌의 경우 권력구조(정부 형태) 개편이 가장 민감한 부분입니다. 민주당은 ‘4년 중임제’를 선호하는 반면 국민의당은 대통령은 외치, 국무총리가 내치를 책임지는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선거구제 개편은 각 정당은 물론 국회의원 개개인의 정치적 상황이 결부돼 있어 단일안 마련에 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선거구제 개편에 가장 적극적인 국민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나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군소정당의 의석수 확대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국민의당의 요구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려면 지역구 의석수를 축소하거나 의원 정수를 확대해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동아일보 : 친홍 김성태-친박 홍문종-중립 한선교 3파전

 

12일 자유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경선 투표가 3파전으로 확정됐습니다. 정책위의장 후보 러닝메이트도 후보등록일인 10일 모두 공개됐습니다. 친홍(친홍준표) 성향의 김성태 의원(3선·서울 강서을)과 친박(친박근혜) 성향인 홍문종 의원(4선·경기 의정부을)은 모두 범(汎)친박 의원을 정책위의장 후보로 발표했지만 전략은 서로 다릅니다.

 

김 의원의 선택은 함진규 의원(재선·경기 시흥갑)입니다. 비박(비박근혜)과 친박이 손잡는 구도로 계파 청산에 방점을 둔 것입니다. 홍 의원은 친박 성향의 유기준 의원과 단일화를 이뤄 친박 표 분산을 막았습니다.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도 범친박으로 분류되는 이채익 의원(재선·울산 남갑)과 짝을 이뤘습니다. 중립 후보를 표방한 한선교 의원(4선·경기 용인병)은 후보 단일화를 한 이주영 의원(5선·경남 창원마산합포)을 정책위의장 후보로 낙점했습니다.

세계일보 : 문재인정부도… ‘낙하산 인사’ 답습

 

10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 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330곳 가운데 공백이거나 올해 말까지 임기만료로 기관장 교체가 예정된 공공기관이 109곳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기와 상관없이 자발적 사직에 따른 기관장 추가 교체를 감안하면 그 숫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기관장 교체와 맞물려 현 정권 개국공신들이 속속 기관장으로 임명되며 ‘낙하산’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출신)’ 논란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앙선대위 고문단에 합류했던 민주당 이강래 전 의원은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임명됐다. 김성주 전 의원은 보건복지부 산하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에, 이미경 전 의원은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으로 거취를 옮겼습니다.

​세계일보 : ​文, 일정 비운채 의제 점검… 시진핑 취향도 '열공'

 

12월13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이뤄지는 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방중은 한·중 관계 정상화 및 한반도 위기 해법 도출의 중대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그래서인지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과 휴일에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 4년 만인 국빈 방중 준비에 전념했습니다. 청와대와 정부가 국내 중국 전문가들을 수소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이력과 취향 등을 ‘열공’ 중이라는 얘기도 전해집니다. 베이징 한·중 정상회담 예상 의제를 검토하며 중국 측을 설득할 수 있는 자료와 논거를 점검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지난 주말 문 대통령에게 중국 방문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일보 : 불붙는 지방선거… 與 ‘집토끼 경쟁’ 野 ‘산토끼 찾기’

 

광역 지방자치단체장 자리를 향한 여야 후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6개월 앞으로 다가 온 지방선거 경쟁이 조기에 가열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여야의 온도차가 느껴집니다. 지지율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는 여당은 당내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후보군이 넘쳐나는 분위기인 반면, 고전 중인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내부에서 마땅한 후보를 찾지 못하고 외부로 눈을 돌리는 등 여야가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 안팎에서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수도권을 비롯해 주요 지역마다 최소 3대1의 경쟁률은 기본이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여당과 달리 야당은 인물난에 허덕이는 상황입니다. 주요 지역마다 나서겠다는 후보가 없는 것은 고사하고, 일부 지역은 후보로 거론되는 것조차 꺼리고 있어 외부 영입설만 회자되고 있습니다.

중앙일보 : 2500만원→1400만원 널뛴 비트코인…정부 규제 딜레마

 

주말 사이 가장 핫했던 주제는 비트코인이었습니다. 비트코인 버블이 터졌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일명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서 지난 8일 2499만원까지 폭등했던 비트코인 가격이 10일엔 1391만1000원까지 밀렸습니다. 이틀 새 44% 폭락했습니다. 버블 붕괴의 방아쇠는 한국 정부가 당겼습니다.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던 8일 법무부가 ‘암호화폐 거래 금지를 검토한다’는 설이 전해져서입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의 규제가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거래소 영업을 금지하려면 근거 법이 있어야 하는데 법안을 마련해 국회 통과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아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도 암호화폐 거래소 전면 금지라는 초강수를 뒀지만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를 꺾지 못했습니다.

한국일보 : 반발 거세지는 중동... 궁지에 몰린 미국

 

지난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선언한 가운데, 중동 지도자들이 미국 부통령과의 만남을 잇따라 취소하고 관련국들이 반발 목소리를 높이면서 미국이 궁지로 몰리고 있습니다. 중동 지역 국가들은 집단 반발하며 미국을 몰아 세우는 모습입니다. 중동의 평화와 안전을 확보하고 아랍국가들의 주권과 독립을 지키기 위해 결성된 지역협력기구 아랍연맹은 10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미국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한 선언을 무효화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아랍연맹 소속 각국 외무장관들은 긴급 회의 직후 성명을 내고 “미국의 선언은 국제법을 위반하는 것이며, 또 다른 점령에 불과하다”며 해당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