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유계곡 누리길 조성에 환경단체 "자연 훼손 반대"
  • 정하균 기자 (sisa514@sisajournal.com)
  • 승인 2017.12.21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환경단체 무리한 주장" 반박

경남 김해시가 국비 9억9000만 원(시비 1억9800만 원 포함)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장유계곡 누리길 조성사업이 준공을 눈앞에 두고 시민단체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 사업은 장유2동 주민들이​ 2016년 10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17년도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 공모사업'에​ 신청해 선정된 주민참여형 프로젝트로, 김해시는 2018년 1월 준공 예정이다. 지금은 철근이 산비탈을 따라 280m 정도 설치돼 있다.


장유 대청계곡에 자연친화적 힐링 누리길이 조성되면 연간 15만명에 이르는 시민들이 누리길을 이용할 것으로 김해시는 예상하고 있다.

 

경남 김해시가 국비를 지원받아 장유계곡에 '누리 2길' 조성사업을 벌이자,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이 반대하고 나섰다.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21일 오후 김해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제공
 

 

환경단체, 자연 훼손 '반대'..."불필요한 세금 낭비"

하지만 환경단체는 장유계곡이 대청계곡처럼 무분별하게 훼손되지 될 우려가 있다며 누리2길에 대한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12월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장유2동의 주민이라는 자처하는 시민들은 대청계곡에서 상가를 운영하고 있는 상인들로, 상업적 이익을 도모할 뿐이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 미래세대의 유산으로 남기를 바라는 많은 김해, 경남 시민의 뜻을 대변할 의도는 전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누리 2길이 조성되더라도 크게 환경훼손이 없고 등산로 조성으로도 적당하다고 국토부에서 용역을 한 결과 시행되고 있는 사업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현장에 가 보면 계곡 사면의 경사가 가팔라서 데크로 등반을 할 시 낙석, 낙상의 위험도가 높다"며 "데크의 뼈대를 이루는 철근다리 설치 또한 파이프를 깊게 박지 않아 '차바'급 태풍이 한 번만 와도 휩쓸릴만큼 약한 공법"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여름부터 누리 1길을 비롯해 누리 2길 현장에서 담당공무원과 수차례 논의 자리를 가지면서 이미 훼손된 대청계곡에 비해 천연의 모습 그대로인 장유계곡을 지켜내자는 의미에서 개발의 단초를 끊어낼 것을 주장했으나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난 11월 조성완료된 출렁다리 모습 © 김해시 제공

 


김해시, "환경단체 무리한 주장"...개발제한구역 주민들 상권 활성화 '기대'


김해시는 장유2동의 주민들이 연말이 끝나기 전에 빨리 누리 2길을 조성해 달라는 의견서를 모아 왔다며, 환경단체의 주장을 반박했다. 

시에 따르면 인공폭포~희망공원 구간은 장유사 및 희망공원을 가기 위한 진입도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도로는 폭이 좁고 차량 통행량이 많아 보행자 전용 산책로가 절실하다는 게 김해시의 설명이다. 이같은 문제점을 감안, 별도의 산책로(누리길 2구간)를 조성해 장유 신도시에서 희망공원까지 대청천 및 장유계곡 옆 산책로(L=2.5km 도보 35분)를 이용, 걸어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출렁다리 및 1구간(친수공원~인공폭포)은 지난 11월 조성완료됐다. 현재 2구간(인공폭포~희망공원)은 공사중이다.

 

김해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환경단체가 주장하는 추가 개발여부에 대해 "이 구역은 국유지다. 위쪽으로 더이상 개발할 수도 없다"면서 "대청계곡은 개인사유지이기 때문에 커피숍 등이 들어설 우려가 있지만 여기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수십년간 소외받고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온 인근 주민들이 누리길 조성으로 인해 침체된 상권의 활성화 및 생활환경 개선으로 쾌적한 삶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환경을 무리하게 훼손해서 사업을 진행했다면 애초에 국토부에서 승인을 해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