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검찰 소환 조사, 설 전에 이뤄질까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8.01.18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무일 총장 "절차 잘 따르겠다"…이재오 “소환되는 일 없을 것”

 

이명박 전 대통령도 결국 검찰청 문턱을 넘게 될까.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둘러싼 측근들의 구속과 진술이 잇따르면서,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기색이 짙어지고 있다. 

 

암운이 드리우기 시작한 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구속되면서다. MB 정부 청와대에서 요직을 맡았던 두 사람은 1월17일 나란히 구속됐다. ‘MB집사’로 불렸던 김 전 기획관은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4억원을 불법으로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월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던 중 기침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MB 측근 2명 구속… 윗선에 대해선 침묵

 

김백준 전 기획관이 검찰의 눈에 들어온 배경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있었다. 원 전 원장이 특활비 횡령 혐의와 관련해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김 전 기획관이 ‘청와대 기념품 비용이 모자라다’는 이유로 돈을 요구했다”고 진술한 것이다. 다만 누구의 지시로 특활비를 건넸는지에 대해선 입을 열지 않았다고 한다. 김 전 기획관은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김진모 전 비서관의 경우, 국정원 특활비 5000만원을 받아 누군가에게 전달했다는 혐의가 적용됐다. 그는 이에 대해 일부 인정했다. 하지만 역시 누가 지시했는지는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이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제기한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의 배후에 있는 ‘누구’를 쫓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은 검찰에 “2008년 이 전 대통령과 독대해 ‘이런 식으로 국정원 돈을 가져가면 문제가 된다’고 얘기했다”고 진술한 바 있다. 사실이라면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활비 수수에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가 된다. 김 전 실장은 김 전 기획관에게 2억원을 전달한 장본인이다.

 

 

‘누구’는 누구?… MB, “나에게 책임 물어라”

 

결국 이 전 대통령도 입을 열었다. 그는 17일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성명서를 통해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한다면, 그 시기는 언제쯤일까.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런 속도라면 설 전에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로 구속된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1월18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노회찬, “설 전에 MB 소환 이뤄질 수 있어”

 

다만 검찰은 말을 아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 전 대통령을 언제쯤 소환할 생각인가’란 기자의 질문에 “절차를 잘 따르겠다”고 짧게 답했다. 국정원 특활비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의 관계자는 18일 “(소환 시기에 대해) 내부에서 전혀 알려진 게 없다”고 했다. 

 

한편 친이계 좌장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는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수사를 받겠다는 것과 다른 얘기”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18일 가톨릭평화방송에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운다는 것은 그야말로 표적하고 기획해서 정치보복하는 것”이라며 “그럴 일은 없을 것이고, 없어야 된다”고 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