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하동∼남해 잇는 다리 명칭, ‘노량대교’ 확정됐지만
  • 경남 하동 = 박종운 기자 (sisa515@sisajournal.com)
  • 승인 2018.02.12 0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지명위원회, 투표 끝에 결정…남해군, 불복 "행정소송 준비"

 

경남 남해군과 하동군을 연결하는 교량의 명칭을 두고 해당 지자체끼리 대결 양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국가지명위원회가 교량 밑 해협 이름을 따 '노량대교'로 확정했다.

 

하동군은 국토지리정보원의 국가지명위 결정을 환영했지만, '제2남해대교' 이름을 주장해 온 남해군은 이에 반발, 행정소송을 낼 태세다. 

  

2월12일 경남도 등에 따르면,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 2월9일 올들어 첫 국가지명위원회 회의를 열어 하동∼남해 새 교량 명칭을 심의한 결과를 경남도에 통보했다.  

 

이번에 국토지리정보원 국가지명위에서 '노량대교'로 명명된 남해~하동을 잇는 다리 모습 ⓒ 하동군 제공

 

 

국가지명위원회는 이날 노량대교를 제시한 하동부군수와 제2남해대교를 요청한 남해부군수로부터 교량 명칭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지리적 위치, 교량의 상징성과 역사성, 미래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했다.  

 

위원회는 모든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투표를 실시, 노량대교 12표, 제2남해대교 6표로 노량대교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국토지리정보원은 같은 날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법’에 따라 국가지명위원회가 심의·의결한 결과를 고시했다.

 

하동군은 이같은 결과에 대해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지만, 남해군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대책위 모임을 갖기로 하는 등 '수용 불가' 방침을 천명했다. 남해군 측은 "이번 결정은 교량 명칭때 섬 지명을 따라야 한다는 등의 기준을 따르지 않아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행정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남해군으로서는 아쉽겠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명칭 결정 절차상 별다른 하자가 없기 때문에 오는 6월께 다리가 준공되면 노량대교로 이름 붙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두 지자체 간 갈등이 첨예화되자 지난해 10월말부터 12월 사이 3차례에 걸쳐 새 교량 명침을 심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결국 국토지리정보원에 이름을 지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1973년 건설된 기존 남해대교의 물동량이 늘어남에 따라 252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국도 19호선 3.1㎞ 확장공사와 함께 하동군 금남면과 남해군 설천면을 연결하는 길이 990m의 새 교량 공사에 들어가 오는 6월 완공목표로 하고 있다.

 

 

 

​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