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김정은의 '치킨 게임'…美, 6·12 정상회담 전격 취소(종합)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18.05.25 0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정세 중대 고비…공은 다시 北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24일(현지 시각)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북·미 정상회담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이로써 해빙 무드에 놓여 있던 한반도 정세는 중대 고비를 맞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을 통해 공개한 서한에서 "세계적으로 해악이 되겠지만 우리 서로를 위해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임을 이 서한을 통해 알리고자 한다"며 북·​미 정상회담 취소 의사를 밝혔다. 

 

 

노벨상보다 부통령 지지 택한 트럼프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전격 취소는 매우 즉흥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은 최근 싱가포르에 정부 관계자들을 파견해 정상회담 실무 점검을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불과 이틀 전 문재인 대통령과 가진 한​미 정상회담 때만 해도 북·​미 정상회담은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서도 일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였다. 하루 이틀 사이에 갑자기 워싱턴의 분위기가 급변한 데 따른 배경이 무엇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5월24일(현지 시각) 공개 서한을 통해 "다음달 12일 열릴 예정이던 북·미 정상회담은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여준 시간과 인내, 노력에 대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당신과 함께 그곳에 있기를 매우 고대했지만, 애석하게도 당신들(북한)의 최근 발언에 나타난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을 두고 현 시점에서 회담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최근 발언'은 리비아 모델 적용 가능성 등을 거론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맹비난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를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보도된 담화에서 펜스 부통령을 '정치적으로 아둔한 얼뜨기'라고 비난했다. 그는 "미국이 우리를 회담장에서 만나겠는지 아니면 핵 대 핵의 대결장에서 만나겠는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과 처신에 달려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CNN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와 그의 측근들은 이 성명서에 격분했고, 강력히 대응하기를 원했다.

 

북한과 미국의 비공식 언쟁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북한 당국자는 5월23일(현지 시각)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정상회담이 실패할 경우, 북한이 핵전쟁을 준비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은 당신의 핵 능력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의 핵도 매우 엄청나고 막강하기 때문에, 나는 그것들(미국이 보유한 핵무기)이 절대 사용되지 않기를 신에게 기도 드린다"고 경고성 발언을 했다.

 

 

美, 다시 대북 강경 노선으로 회귀하나

 

평화 분위기가 무르익어가던 한반도가 다시 급속도로 냉각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북·미 관계의 급작스런 회복이 위기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해 왔다. 돌발 변수들이 상존하는 가운데 급작스럽게 정상회담이 추진되면서 이런 상황이 얼마든지 벌어질 수 있다는 시각이었다. 문제는 그 이후다. 정상회담이 취소될 경우 군사 옵션을 포함한 대북 정책이 더욱 강경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태도를 바꾼 5월17일 이후 리비아 모델과 선을 그으면서도 "회담이 열리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선택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국제사회의 반응이 우호적이지 않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 군축회의에서 회담 취소 소식을 접한 뒤 "미국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의 싱가포르 회담이 취소됐다는 데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콘스탄틴 코사체프 러시아 상원 국제문제위원회 위원장은 "트럼프의 결정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뒤에 나온 근거 없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에 정상회담이 더 이상 예정대로 진행될 수 없다는 사실에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북 제재를 강화하는 단계에서부터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대북 제재를 위해선 유엔 회원국의 적극적인 동의가 있어야 한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북한과 관계를 회복한 중국은 정상회담 무산 탓을 미국에 돌리며 대북 제재에 동의하지 않고 북한을 지지하는 입장으로 선회할 공산이 커졌다.

 

 

北 반응에 한반도 운명 달렸다

 

일각에서는 북·​미 정상회담이 연기된 것일 뿐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라는 조심스러운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아마도 기존의 회담이 일어날 수도 있고 아니면 나중에 정상회담이 열릴 수도 있다"며 대화 재개 가능성을 열어뒀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개 서한에서 "억류됐던 인질들을 석방해 집으로 보내준 데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 그것은 아름다운 제스처였으며,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언젠가는 당신을 만나기를 고대한다"며 "가장 중요한 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주저 말고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를 해 달라"고 언급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북한과의 평화에 대한 희망은 여전히 있지만, 그렇게 하려면 북한은 수사(말)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써 대화 재개의 선택지는 다시 북한 앞에 놓였다. 북한이 다시 화해 제스처를 취하며 대화를 이어간다면 이번 사태는 정상회담 길목의 해프닝으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장면을 취재하러 간 취재진을 억류하거나 즉흥적이면서도 강경한 반응을 내놓으면 트럼프 행정부와의 대화는 사실상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꼴이 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 앞으로 공개서한을 보낸 만큼, 북한도 일단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 내용 등을 분석한 뒤 공개적인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전까지의 담화보다 한층 강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크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여지를 둔 상황이어서 북한이 반발의 '수위'를 어떻게 정할지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