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브리핑] 순창군, 특정 업체에 ‘일감 몰아주기’ 논란
  • 전북 = 정성환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8.05.29 14: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선거용 특혜성 수의계약” 주장 vs 순창군 “규정대로 처리” 반박

전북 순창군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순창군의 가칭 ‘밝은 순창을 만드는 연대’는 28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순창군이 사업 예산을 쪼개서 수의계약을 하는 방식으로 A업체에 일감을 몰아준 뒤 선거에 이용한 정황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순창군의 일감 몰아주기가 선거운동에 대한 대가성 특혜나 대가성 금품수수 등이 있었는지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조만간 사법기관에 이같은 내용을 고발할 예정이다.

 

이 단체에 따르면 지난 3개월여동안 군수의 측근 업체가 3개의 회사를 만들어 100여건의 시설공사를 2000만원 이하 수의계약하는 방법으로 약 10억원 상당의 일감을 몰아줬다. 

 

일반경쟁계약이나 지역제한 경쟁계약 사업인데도 순창군이 특정인에게 일감을 몰아주려고 일부러 여러 개로 나눠서 수의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순창군도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순창군은 이날 도의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런 주장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순창군 관계자는 “이들 대부분 사업은 마을 농로 포장 등 2000만원이 안 되는 주민숙원사업들로 수의계약을 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특정 업체에 100여 건을 몰아줬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올해 5월 현재 순창군의 수의계약 공사는 총 880건에 126여억원으로 순창군 관내 57개 업체가 참여했다”며 “100여건을 수의계약한 업체는 단 한 군데도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특정 업체가 순창군과 맺은 수의계약만 49건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돼 특혜 시비를 둘러싼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전북 순창군청 전경 ⓒ순창군

 

◇ 전북도, 행안부 빅데이터 허브 구축 공모사업 선정 

 

전북도가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 빅데이터 허브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전북도는 공모사업 선정으로 받게 되는 5억원의 특별교부세에 도비 5억원을 보태 총사업비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빅데이터 허브 구축사업을 하반기 추진한다고 5월29일 밝혔다.

 

전북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행정을 본격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우선 복지, 교통 등 도민의 수요가 많은 주요 데이터를 발굴 후 카테고리 별 표준화를 통해 데이터 가공·융합을 도모한다. 또 기초 지자체 및 산하기관, 유관기관 등 원천데이터 보유기관 시스템과 연계를 통한 데이터 수집·정제·저장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각 기초 지자체 및 산하 공공기관 데이터를 한 데 모아 편리하게 개방하고 그래프 등 시각화를 통해 도민이 알기 쉬운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병관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빅데이터 허브 구축을 통해 행정의 효율성과 대민 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전북도, 지방선거 앞두고 공직기강 특별감찰

 

전북도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무원의 부당한 선거개입 등을 예방하기 위해 5월25일부터 특별감찰에 나섰다. 총 28명으로 구성된 특별감찰단은 도청을 비롯한 14개 시·군청 공무원들에 대해 선거일까지 선거개입에 대한 정보수집, 감시, 단속활동을 벌인다.

 

감찰단은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특정 후보 선거운동에 직·간접으로 참여하는 행위,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선심성 행정, 금품수수나 향응, 무단 이석, 근무 태만 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또 공직기강 확립과 부패행위 근절 방안의 하나로 지난 2월부터 도청 홈페이지에 '익명 제보시스템'을 설치·운영하고 있다며 도민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 고창군, 전국 6개 자매도시 주민에 관광지 이용료 할인

 

전북 고창군이 올여름에 지역의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는 자매결연 도시 주민에게 특별할인 혜택을 준다. 고창군과 자매결연을 한 도시는 서울 관악구·성북구·송파구, 부산 동래구, 경북 상주시, 경북 고령군 등 6곳이다.

 

고창읍성, 선운산도립공원, 고인돌박물관은 입장료와 주차료를 받지 않으며 석정 힐링카운티, 석정온천은 30% 할인해준다. 만돌, 하천, 장호 등 3곳의 갯벌 체험장은 체험비를 1인당 최고 4000원을 깎아준다. 할인 기간은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이다. 할인을 받으려면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야 한다.

 

고창 고인돌 유적지 ⓒ고창군

 

◇ 전주대, 교원창업으로 ‘일자리·장학금’ 두 마리 토끼 잡다

 

전주대 교수가 창업한 회사가 ‘일자리와 장학금’ 마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성과를 거둬 눈길을 끈다. 전주대 전기흥 교수(경영학과)와 김달승 대표가 지난해 공동으로 창업한 ㈜브랜드파이는 전주대 최초의 교원창업 기업으로 ‘기업 컨설팅 및 여론조사’가 주업종이다. 현재는 대학원생 및 학부생 30여 명이 사업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전북도 경제통상진흥원과 전주대 LINC+사업단의 사업 만족도 조사, 국제한식조리학교의 장기 전략 컨설팅을 맡아 진행했다. 올해에도 다양한 관공서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사업을 수주할 계획이다.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올해부터는 전주대학교 졸업생과 석·박사 과정 학생을 우선 채용하여 일자리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5월28일에는 수익금의 일부인 1000만원을 경영학과 장학금으로 내놓기도 했다. 전기흥 교수는 “향후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꾸준한 매출성장을 도모하면서 학생들의 역량제고와 일자리 창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대 전기흥 교수가 설립한 ㈜브랜드파이가 ‘일자리와, 장학금 마련’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내며 새로운 교육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주대 관계자는 “재학생에게 일자리와 실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익금의 일부를 장학금으로도 내놓으며 학생들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