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잠룡 티켓 확보한 김경수·박원순·이재명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18.06.15 09:44
  • 호수 149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엇갈린 6·13 명암] (上) 최재성, 송파 교두보로 여의도 당권 도전

 

반전은 없었다. 지방선거와 재·보궐 선거 등이 동시에 치러진 6·13 결과도 진보 바람을 탄 시대 흐름을 따랐다.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12대 1. 재·보궐 선거 11대 1. 이견 없는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이었다. 그 어느 때보다 여야 간, 진보와 보수 간 희비가 명확히 엇갈린 선거였다. 투표일 직전까지 광역단체장 17곳 중 절반 이상이 ‘초박빙’이었던 2010년·2014년 선거와는 애초부터 분위기가 달랐다. 선거기간 이어진 보수 야당의 반격은 미풍에 그쳤다. 도도한 민심(民心)의 흐름을 거스르진 못했다. 

 

한바탕 선거가 끝나면 여야 잠룡들의 정치적 운명도 자연히 엇갈린다. 누군가는 전에 없던 묵직한 존재감을 얻는 반면, 묵직했던 누군가의 존재감은 한없이 위태로워지기도 한다.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승리한 오세훈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후 각 진영에서 차세대 주자로 단단히 입지를 굳힐 수 있었다. 2014년 재선에 성공한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대권주자 반열에 올랐다. 반대로 같은 해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는 낙선 후 정치 생명에 치명적 위기를 맞았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이어진 선거에서 확실한 승기를 못 잡은 새정치민주연합(옛 더불어민주당)은 지도부가 몽땅 교체되기도 했다. 한 선거가 끝난 후 각 진영을 이끌 대표 주자가 뜨고 지는 건 이처럼 매우 필연적이다.

 

왼쪽부터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박원순 서울시장·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서울 송파 을 의원·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인 ⓒ연합뉴스·시사저널 최준필·박상훈·임준선


 

 

■ 지역구 의원서 단숨에 대선주자로 급부상한 김경수

 

“선거기간 중 가장 뜬 인물은 문재인 대통령”이란 말이 나올 만큼 6·13 선거는 미지근한 관심 속에 치러졌다. 그럼에도 어김없이 그 가운데 뜨겁게 떠오른 인물은 있었다. 승패가 압도적으로 갈린 만큼 주로 스타는 여당 출마자들 가운데 탄생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인물은 바로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이다. 이번 선거에서 경남지사는 서울시장보다 더 전국적인 관심을 끈 ‘격전지’였다. 그 불씨는 단연 드루킹 사건이었다. 

 

지난 4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김경수 당시 후보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처음 터진 후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야당은 이 사건을 가장 전면에 내세우며 총공세에 나섰다. 그러나 경남 민심은 물론 전국 여론도 크게 움직이지 못했다. 사건이 터진 후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경쟁자 김태호 자유한국당 후보는 김 당선인을 한 번도 꺾지 못했다. 선거에 임박할수록 되레 더 격차가 벌어지는 추세였다. 김경수 당선인의 최종 득표율은 52.8%. 그를 무너뜨리려던 전략이 오히려 지역에서 ‘노무현의 마지막 비서’로만 알려져온 그의 존재감을 전국적으로 키워준 셈이다. 

 

이후 특검 결과가 김 당선인의 정치 인생에 큰 변수로 남아 있긴 하다. 그러나 보수진영 텃밭인 경남에서 승리하고, 전국적 이슈로 인지도까지 쌓은 그가 이번 선거 최대 수혜자인 것만은 부정할 수 없다. 게다가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미투 사건으로 추락하면서 그는 현재 친문 내 가장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 ‘포스트 문재인’으로도 꼽히고 있다. 여당 내 그에 대한 평가 또한 대체로 긍정적이다. 따라서 당내 친문 중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김경수 대망론’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선이 제일 쉬웠어요” 최초 3선 서울시장 박원순

 

치열할 것 같던 당내 경선도, 보수진영 대권주자들과의 본선도 모두 다소 싱겁게 끝났다. 서울시장 최초로 3선에 성공한 박원순 시장은 일찌감치 과반 안팎의 지지율을 점하고 좀체 내려올 줄 몰랐다. 올해 초만 해도 역대급으로 많은 후보들이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에 도전장을 던졌다. 경쟁 후보들은 박 시장에 대한 서울 시민들의 피로감이 쌓여 있다며 교체론을 주장했다. 그러나 여론은 그보다 “10년 혁명을 이루겠다”는 박 시장에 다시 기대를 걸었다. 

 

선거 때마다 요란하던 후보 단일화 논의가 이번에 전혀 뜨지 못한 것도 박 시장의 독보적 지지율 때문이었다. 김문수·안철수 중 어떤 후보로 단일화를 해도 박 시장에 미치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쏟아졌다. 서울시장 대결은 1위 대결보다 치열한 2위 쟁탈전으로 바뀌어버렸다. 

 

대권의 징검다리로 불리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3선을 따낸 박 시장은 자연히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과 함께 가장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꼽힐 수밖에 없다. 박 시장 역시 선거기간 중 차기 대권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마다 가타부타 명확히 답변하지 않았다. 지난 4월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도 그는 “현 정부 출범한 지 1년도 채 안 된 상황에 벌써 차기 대통령 얘기를 꺼내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

 

 

■ ​송파 교두보로 여의도 당권 노리는 최재성 

 

서울 송파 을에서 당선된 친문 핵심 최재성씨의 다음 스텝은 당권 도전으로 점쳐진다. 8월로 예정돼 있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유력한 차기 당대표 후보로 거론된다. 보수정당의 표밭 ‘강남 3구’에 속한 송파에서 54.4%라는 높은 득표율로 승리한 만큼 그의 당내 입지는 더욱 두터워질 것으로 보인다.

 

 최 의원은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일 때 사무총장과 총무본부장을 맡아 ‘문재인의 호위무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당내 재·보궐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의 복심(腹心)’이라 적힌 어깨띠를 두르고 다니기도 했다. 당 실세였음에도 2년 전 20대 총선에 불출마했다. 당내 공천 잡음과 계파 갈등을 봉합하고자 백의종군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전부터 청와대 정무수석 등 그의 입각설이 흘러나왔다. 하지만 그는 정부 출범 직후 2선 후퇴를 선언하며 소문을 일축했다. 

 

2년여 만에 국회에 재입성하는 그는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권 도전이) 필요하고 작은 힘이지만 기여할 바가 있다면 전향적으로 자세를 바꿔야 된다는 생각”이라며 당권 도전 의지가 있음을 시사했다. 친문 세력이 당내 주류인 현 상황에서 그가 당의 새로운 중심축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피로스의 승리? 난해한 숙제 풀어야 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선거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6월7~13일) 동안 얼마나 지지율 변동이 일어났을지 가장 큰 궁금증을 자아냈던 곳이다. 선거 직전 며칠간 가장 많은 이슈와 사건들이 터졌던 곳이었기 때문이다. 최종 득표율은 이재명 56.4% 대 남경필 35.5%. 그간 여론조사와 크게 다를 바 없는 결과였다. 이 당선인은 당선 확정 직후 인터뷰에서 “여러 논란도 있었지만 도민의 압도적 지지를 잊지 않겠다”는 소회를 밝혔다. 

 

그러나 그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채 산적해 있다. 과거부터 계속 문제로 지적된 ‘형수 욕설 사건’과 공식 선거에 앞서 터진 ‘혜경궁 김씨 사건(트위터에 문재인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 등에 대한 비방 글을 올린 ‘혜경궁 김씨’가 이재명 지사 아내 김혜경씨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사건)’은 최근 전직 부장판사 출신 이정렬 변호사가 정식으로 고발장을 접수하면서 본격적인 검찰수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여기에 가장 최근 벌어진 여배우 김부선씨와의 스캔들 역시 선거 직전까지 점입가경으로 치닫던 중이었다. 6월7일 한때 ‘이재명 사퇴하라’라는 실시간 검색어가 포털사이트 상위권에 오르기도 했다. 이후 김부선씨 인터뷰까지 공개되면서 당내에선 굳건했던 ‘이재명 대세론’이 꺾일까 우려하는 기류가 흐르기도 했다. 이번 선거를 치르며 심각한 타격을 입은 탓에 이 당선인의 차기 대권 도전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이전보다 많아졌다. 이 때문에 그의 당선은 ‘많은 희생과 대가를 치른 후 따낸 승리’, 즉 ‘피로스의 승리’에 가까워 보이기도 한다. “선거 후 책임을 묻겠다”며 모든 대응을 미뤄뒀던 만큼 향후 숙제처럼 남은 의혹을 그가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모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