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혁신2기 공약 무엇을 담았나
  • 세종 = 이기출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18.08.22 12: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정책방향·10대 중점과제, 70개 공약 최종 확정

 

세종시교육청이 혁신2기에 중점 추진할 4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8월22일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2개월여 동안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과 토론을 거쳐 마련한 혁신 2기 추진 공약인 4대 정책방향과 10대 중점과제 및 70개 공약에 대해 밝혔다. 


이날 제시된 주요 공약 실천을 위한 4대 정책방향을 보면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 △학습도시 세종 구현 등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교육자치 선도 △유아교육 선진화 △교원 전문성 강화 △미래인재 육성 △통일시대 세계인재 육성 △교육복지 완성 △안심교육 실현 △교육거버넌스 구축 △마을교육 공동체 강화 등 10대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이번에 제시된 4대 정책방향은 지난 혁신 1기의 혁신교육정책 씨앗이 학생·학부모·​교직원의 관심과 참여 속에 교육현장에서 착근된 만큼 긍정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혁신 2기에도 혁신 1기 정책기조를 확대·​보완해 추진하기 위한 내용이 담겼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8월22일 정례 언론브리핑에서 혁신2기 세종교육의 기본틀인 4대 정책방향과 10대 중점과제에 대해 설명했다.ⓒ세종시교육청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지난 6·​13지방선거기간 세종시민과 약속한 공약에 대해 체계적인 이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학부모·​학계 등 22명으로 구성된 세종교육혁신기획단을 출범해 수차례의 회의를 거쳤다고 밝혔다.


세종교육혁신기획단에서는 완성도 높은 ‘혁신 2기 공약 실천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3대 대책위원회와 5대 소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혁신 2기 정책방향과 중점과제를 설정하고, 교육주체와의 소통강화 차원에서 지난 7월6일 ‘세종교육 포럼’과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교육주체별 간담회를 가졌다. 

또 시민과 세종교육정책을 함께 설계하기 위해 ‘세종교육 희망나무’ 온라인 창구를 개설해 640여 건의 다양하고 참신한 의견을 수렴 반영했다. 특히, 선거기간 교육감과 시장이 공통으로 약속한 방과후·​돌봄 통합지원을 위한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설립’ 등 7개 협력공약 추진을 위해 TF를 구성해 공약 실행력을 높이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속적인 ‘혁신교육’ 으로 새로운 교육체계 확립

세종시 교육청이 혁신2기 공약 실천을 위해 이날 제시한 4대 정책방향을 살펴보면 먼저 지속적인 혁신으로 새로운 교육체제를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다. 

아이들을 지성과 심성·​시민성이 어우러진 새로운 학력을 갖춘 세종형 인재로 키우고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과 연계된 세종형 고교학점제를 추진해 학업 역량을 신장시킨다는 복안이다. 

또 아이들이 숲에서 놀고 배우며,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숲교육과정 도입을 확대하고, 숲 유치원 설립과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참여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과 공동체에 대한 책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학생자치 활동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미래교육’ 을 통한 인재양성

세종시 학생들을 통일시대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사회에 걸맞는 인재로 기르기 위해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 전 세계의 청소년들과 교류를 통한 글로벌 역량을 키우도록 할 계획이다. 

평화통일 준비를 위한 미래세대의 통일 공감대 확산과 역량 함양 교육 활성화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지능정보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교육환경에도 나선다. 이를 위한 7개 공약 실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공평한 기회 보장을 위한 ‘책임교육’ 실현

세종시 교육청은 ‘공평한 기회,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 실현을 위해 17개 공약을 마련했다. 고교학비지원과 교복지원 그리고 현장체험학습비지원 등 교육복지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읍·​면지역 교육력 제고를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해 고른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아름동 M9블럭 과대·​과밀학교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적정규모의 학교를 설립해 교육환경을 개선 할 계획이다. 


세종시와 협력해 ‘학습도시 세종’ 구현

교육을 중심으로 문화·예술이 꽃피는 ‘학습도시 세종’에서  아이들이 학교와 마을을 넘나들며 삶을 배우도록 선거기간 교육감과 시장이 공통으로 약속한 방과후·​돌봄 통합지원을 위한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학교와 마을의 협력적 가치 확산과 공동체적 성장을 위해 마을학교·​마을교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마을학습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다양한 형태의 기부자들에게 보답을 위해 세종지역에서 사용가능한 지역화폐를 도입할 예정이다. 교육기부, 자원봉사 등 사회적 가치를 ‘지역화폐’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 지역사회 공동체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혁신 2기 공약 실천을 위해 학부모와 시민 그리고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감공약사업 이행평가단’을 구성해 연 2회 이행정도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며 “구체적인 실행계획 마련을 위해 연차별 주요업무계획에 공약이행과제를 연계해 추진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