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인터뷰③] “정부·여당, 자유민주시스템에 더 당당했으면…”
  • 김지영·송창섭 기자 정리=유경민 인턴기자 (young@sisajournal.com)
  • 승인 2018.08.24 16:48
  • 호수 1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태영호 前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태 전 공사의 남한 생활

 

올 상반기 서점가의 가장 큰 화제작은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쓴 《3층 서기실의 암호》다. 출간 세 달 만에 10쇄를 찍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 책은 단편적인 북한 실상이 아닌 다양한 권력 심층부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당 중앙위 3층에 있는 서기실은 북한에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통치행위를 가리킨다. 그만큼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다. 태 전 공사는 북한 내 금기어로 통하는 ‘서기실 비밀’을 과감하게 풀어헤쳤다.

 

북한에 태 전 공사는 눈엣가시다. 국회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진 태 전 공사를 향해 북한은 5월16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천하의 인간쓰레기들까지 국회 마당에 내세워 우리의 최고 존엄과 체제를 헐뜯고 판문점 선언을 비방 중상하는 놀음도 버젓이 감행하게 방치해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강연에서 태 전 공사는 김 위원장의 행보에 대해 ‘쇼맨십’에 불과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태 전 공사를 향한 북한의 비난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악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단어를 동원해 비난을 퍼붓고 있다.

 

시사저널은 7월24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본사 사무실에서 태 전 공사와 2시간 넘게 얘기를 나눴다. 주제는 비핵화 해법부터 북한의 대남전략, 태 전 공사의 사생활까지 다양했다. 인터뷰에서 태 전 공사는 “한·미 양국과의 대화 분위기 조성은 북한의 대남적화통일 전략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싱가포르에서 열린 6·12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태 전 공사는 “11월 의회 중간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성과를 얻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조급증 때문에 미국 외교가 북한 전략에 말려들었다”면서 “지금이라도 한반도 비핵화가 아닌 북한 비핵화라는 분명한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2시간 넘게 이뤄진 태 전 공사와의 인터뷰 내용을 ①남북, 북·미 정상회담 평가, ②北 김정은 체제 실상, ③태영호의 남한 생활 등 크게 세 편으로 나눠 연재한다.

※앞선 [태영호 인터뷰①] “北核 보유 인정하는 ‘트럼프 독트린’ 나올 것”, ☞[태영호 인터뷰②] “北, 여전히 적화통일 꿈꿔”​에서 이어지는 기사입니다. ​

 

■ 태영호의 남한 생활  

 

태영호 전 공사가 서기실 실체에 대해 알게 된 것은 2015년 3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형 김정철의 영국 런던 방문을 극비리 준비하면서다. 록음악에 흠뻑 빠져 있던 김정철은 당시 태 전 공사의 도움을 받아 기타리스트 에릭 클랩튼의 공연을 현장에서 봤다. 5월19일 런던 히스로공항 입국부터 출국까지 김정철이 영국에 머문 것은 61시간. 책 《3층 서기실의 암호》에서 태 전 공사는 당시 상황을 이렇게 묘사했다. “김정철은 공연에 도취된 것 같았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열광적으로 박수를 쳤고, 너무 흥분해 주먹을 쳐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책에는 김정철이 태 전 공사의 도움을 받아 런던에서 100km 떨어진 지방도시의 기타 판매점에서 그토록 바라던 미국산 전기기타를 사고는 너무 감격했다는 일화도 소개돼 있다.   

 

ⓒ시사저널 이종현


 

한국 생활이 이제 3년째 접어들었다. 어떤 점이 인상적인가. 

 

“한국 사회가 이렇게 좌와 우, 보수와 진보로 양극화된 시스템이라는 걸 처음 알았다. 보수와 진보의 대결은 이념, 정책적 대결보다 감정적 대립이 더 강한 것 같다. 또 한국은 민주화 역사가 너무 짧았기 때문에 과거 진보진영에 있었던 사람들은 군부 독재에 의한 인권 탄압을 받은 기억을 갖고 있다. 유럽은 아무리 진보진영에서 활동한다고 해도 감옥에 가고 고문당하는 일은 없지 않았나.” 

 

한국에 살면서 불편한 점은 없나.

 

“진보 쪽에선 나 같은 탈북민을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무엇을 하면 정치적으로 공격한다. 5월14일 국회에서 강연했을 때도 민주당 쪽에선 나보고 가만히 있으라 했다. 탈북민은 북한 체제가 싫어서 자유민주주의 한국에 온 건데 말이다.”

 

북한이 ‘인간쓰레기다’라며 비난했을 때 신변에 위협을 느꼈나.

 

“한두 번 겪은 일이 아니어서 특별히 위협을 느끼지는 않았다. 남북회담을 깨는 시점에 나를 이용한 것뿐이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5월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청강연에서 강연했다.​ⓒ시사저널 이종현

 

활동하는 데 있어 현 정부의 압박이 있나.

 

“5월14일 국회 강연 바로 다음 날 민주당 의원이 나를 공격하더라. 그런 활동을 하지 말라면서 말이다. 나는 현 정부나 여당인 민주당이 우리가 갖고 있는 자유민주 시스템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당당해졌으면 좋겠다. 북한에 대한 적대행위라며 소수의견을 가로막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부정이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층의 대북정책에 대해선 어떻게 보나.  

 

“솔직히 자유한국당 등 현 보수층의 대북정책이 뭔지 모르겠다. 한국에 와서 처음 노력한 것이 북한 인권 개선이었다. 북한인권법을 만드는 역사적 과정을 보라. 보수인 자유한국당이 국회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지 못하는 걸 보고 놀랐다.”

 

책이 베스트셀러가 됐다.

 

“책이 이렇게 많이 팔릴지 몰랐다. 아마도 최근 북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기가 잘 맞았던 것 같다. 영국에서 근무할 때 우연히 서기실과 연결된 업무를 봐서 책에 담을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중국 류경식당 여종업원 탈북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그 문제는 이슈화시키지 말았어야 했다. 만약 그들이 부모한테 돌아가고 싶다면 언론에서 터트릴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북한에 갈 수 있게 해 주면 됐다. 여권만 있으면 중국으로 가서 북한대사관을 찾아가 해명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 문제가 계속 거론되면 인권 부문에서 한국이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 남한과 북한은 자유민주주의와 독재 시스템의 대결이다. 누가 더 도덕적 우위에 있겠는가. 그런데 이 문제로 우리가 수세에 몰려 있다. 지금이라도 이 문제를 이슈화시키지 말고 조용히 처리해야 한다. 식당 종업원 스스로가 결심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9·9절(북한 정권수립일)을 앞두고 북한 내 변화가 있지 않겠나.

 

“현재 북한은 두 가지 구호를 내걸고 있다. 9·9절까지 종전선언을 체결하면서 동북아에서 큰 대외적 성과물을 만들자는 것이다. 북한은 6·12 북·미 정상회담을 큰 성과로 보고 있다. 종전선언까지 한다면 대외적으로 더 큰 승리를 거두는 것이다. 경제적으론 관광특구 완성에 올인하고 있다. 이걸 완성한 뒤 한국 정부에 금강산 관광 재개를 제안할 것이다. 금강산과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마식령스키장을 3대 축으로 대북제재 해제를 요청할 것이다.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종전선언을 원한다면 비핵화를 선언하라는 식이다. 미사일 발사대 해체는 별 의미가 없다.” ​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