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앞에 댔는데 車 견인"…방문객 울리는 '연트럴파크'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8.08.29 14: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난 속 '거주자 우선 구역' 놓고도 오해·갈등 심화

서울 마포구 연남동 경의선 숲길 공원, 이른바 '연트럴파크' 근처의 주차난이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다. 만연한 불법 주차는 물론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을 놓고도 갈등이 끊이지 않는다. 

 

'연트럴파크' 근처에 위치한 한 중식당. 협소한 주차공간 때문에 오해와 갈등이 불거진다. ⓒ 인터넷 캡처

      

"식당 바로 앞 주차공간에 車 댔는데 견인돼"

 

8월29일 제보에 따르면 A씨는 전날 연트럴파크 인근 ㅈ중식당을 찾았다가 당황스러운 일을 겪었다. 식당 정문 바로 앞 주차 공간에 댄 차가 견인된 것이다. 앞서 차를 대고 식사를 즐길 때까지는 전혀 문제가 없는 듯했다. 흰 선이 그어진 엄연한 주차 공간이었고, 식당 등에서도 A씨 차를 제지하지 않았다. 주차 금지 표지판이나 안내문은 안 보였다. A씨가 견인이 어찌된 영문인지 묻자 식당은 "미안하다. 어쩔 수 없다"고만 할뿐이었다. 

 

ㅈ중식당은 맛과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다른 연트럴파크 근처 '맛집'들처럼 연일 손님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그러나 식당 건물 좌, 우편의 정식 주차 공간이 한 번에 수용 가능한 차는 6대 정도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여기 주차하지 못한 차들은 자연스레 정문 앞 공간으로 향한다. 이곳엔 차량 2대가 주차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문제는 식당 앞 주차 공간이 식당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으로, 인근 주민 2명이 달별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모르는 손님들은 A씨같이 차를 댔다가 견인되기 십상이다.

 

어느 누구에게도 책임을 물을 순 없다.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을 관리하는 마포구 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임을 나타내는) 흰 선 안은 우리가, 밖은 마포구청이 관리한다"며 "신고가 들어오면 견인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ㅈ중식당 측은 "(식당 정문 앞에 주차해도 되느냐는) 손님의 문의가 오면 차를 대지 못하게 한다"면서 "모르고 주차하는 손님 차가 단속 당하는 데 대해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결국 차주가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을 미리, 면밀히 파악하고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A씨는 오해가 충분히 생길 수 있는 만큼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항변했다. A씨는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임을 인지하기 힘들었다. (바닥에 표시된) 안내문은 전혀 보이지 않았고 식당 종업원도 별다른 말이 없어 당연히 차를 대도 되는 줄 알았다"며 "문제가 발생하면 어떤 식으로든 해결해야지, '미안하다'는 말로 넘긴 뒤 비슷한 일을 계속 만드는 건 좀 아니라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관계 당국도 단속에만 집중할 게 아니라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해 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식당 측은 뒤늦게나마 주차 금지 표지판을 설치하고, 앞으로 손님에게 명확하게 안내할 예정이라고 전해왔다. 

 

 

'연트럴파크' 주변 전체가 비슷한 문제 봉착…오해·갈등 불거져 

 

ㅈ중식당뿐 아니라 연트럴파크 주변 전체가 비슷한 문제에 봉착해 있다. 경의선 폐철로를 걷어내고 2015년 6월 개방된 경의선 숲길 공원은 미국 뉴욕 센트럴파크를 닮았다는 뜻에서 연트럴파크(연남동+센트럴파크)로 불린다. 공원 주변으로 이국적 분위기의 음식점과 주점, 카페 등이 들어서면서 인파가 몰려왔다. 

 

주차 공간은 태부족이라 방문객들의 불편이 끊이지 않는다. 공영 주차장의 경우 소규모 노상(路上) 외엔 없다. 불법 주차, 도로 혼잡 등으로 인해 거주자들은 거주자들대로 몸살을 앓는다. 거주자를 위해선 전용 주차 구역이 마련됐는데, 부족한 땅에 꾸역꾸역 만들다 보니 ㅈ중식당 사례처럼 오해와 갈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한편 마포구는 연남동 1646㎡ 부지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마포구에 따르면 해당 주차장 부지 부근은 이면도로의 불법 주차율이 71%에 달했다. 인근 지역의 주차면수 확보율도 86%에 불과해 서울시 전체 확보율(130%)에 크게 못 미쳤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