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브리핑] 경남 고교생 53명 식중독 증세…보건당국 역학 조사
  • 경남 = 박종운 기자 (sisa515@sisajournal.com)
  • 승인 2018.09.06 14: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소상공인 노란우산공제 가입 장려금 지급…사천시의회, KAI 공장 고성 신축 ‘반대’

 

급식업체가 제공한 식품을 먹은 경남지역 고교생들이 집단으로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9월6일 경남교육청에 따르면, 전날(9월5일) 한 급식업체가 납품한 식품을 먹은 3개 고교 학생 53명이 발열·​설사 등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였다.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인 학생은 진주제일여고 29명, 창원사파고 18명, 창원대암고 6명 등이다.

 

공교롭게도 이들 3개 고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A 급식업체로부터 모두 초코케익을 납품받았다. 경남교육청은 이 제품이 식중독 의심 증세의 한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는 전언이다. 

 

창원시보건소 등 보건당국은 3개 학교의 보존식과 칼, 도마, 행주, 식판 조리기구 등 환경검사대상물을 확보해 역학조사에 들어갔다. 

 

경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식중독 의심환자는 전국 동시다발로 발생하고 있다”며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담당자 화상 회의 후 자세하게 브리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


◇ 사천시의회, KAI 날개부품 공장의 고성 신축 ‘반대’

 

경남 사천시의회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날개부품 공장 고성 신축에 반발하고 나섰다. 항공MRO사업 예산의 전액 삭감과 함께 고성 공장 신축 반대 결의문도 채택할 태세다. 

 

사천시의회는 9월6일 오전 정례회에서 구정화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KAI-고성군 항공부품 공장 신축 저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고성군에 KAI 항공부품공장을 신축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이날 사천시의회는 “경남도·​고성군·​KAI는 사천과 진주를 중심으로 항공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정부의 방침과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며 “정부는 항공산업 집적화 계획을 성실히 수행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사천에는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것은 물론 항공산업에 걸맞은 부지가 이미 확보돼 있다”며 “경남지사는 항공산업 집적화를 역행하는 고성군 날개공장 신축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사천시의회는 이날 결의안 채택을 계기로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KAI-고성군 항공부품 공장신축 저지’를 위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삼수 사천시의회 의장은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항공과 관련된 모든 예산을 전면 재검토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사천시의회는 전날(9월5일) 올해 KAI에 지원될 15억원 규모의 항공 MRO사업비 2차 추가경정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 사회적 가치 실현 나선 진주혁신도시 공공기관

 

경남 진주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사회적 가치 혁신을 위해 나섰다. 9월5일 한국남동발전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4개 기관 혁신담당자 10여명이 ‘진주 혁신 네트워크 실무 회의’를 열면서다. 

 

이들 4개 기관은 올해 ‘진주 사회가치혁신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이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만한 사례 및 성과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4개 기관은 이날 회의에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공헌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과제들을 논의했다. 

 

한국남동발전 관계자는 “‘진주 사회가치혁신 네트워크’는 앞으로 국민 참여와 기관 간 협업해 국민이 체감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9월5일 열린 진주지역 혁신 네트워크 실무 회의 ⓒ 한국남동발전 제공

 

 

 

◇ 경남도, 소상공인 노란우산공제 가입 장려금 지급

 

경남도는 9월10일부터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 소상공인에게 1년간 매월 1만원씩 희망 장려금을 지급한다. 경남 도내 연매출 2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으로, 올해 7월1일 이후 가입자가 지급 대상이다. 

 

경남도는 이를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또 소상공인들의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경남소상공인연합회, 시군 등과도 합동으로 홍보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2007년부터 도입된 ‘노란우산공제’는 소상공인과 소기업이 저축을 통해 폐업‧노령‧사망 등에 대비하고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제제도다.

  

소상공인이 이 공제에 가입하면 공제금에 대해 채권자 압류금지와 연 최대 500만원 소득공제, 폐업 시 목돈환급 등 혜택을 받는다. 공제 가입은 매월 5~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가능하며, 월납 또는 분기납으로 납부할 수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경남의 노란우산공제 가입률은 23.1%로, 전국 가입률(32.9%)보다 낮은 실정이다.

 

경남도는 올해 하반기까지 도내 소상공인 4500여명이 신규로 가입해 장려금 혜택을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이 사업은 최저임금 인상과 구조조정 여파에 노출된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책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