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 영어 이메일 쓸 때 어떻게 시작할까?
  • 김남규 김남규외국어출판사 대표 (nkkimnamgyu@naver.com)
  • 승인 2018.10.08 10: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회] Reference is made to your e-mail of 날짜

실제로 있었던 일입니다. 명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토익 점수도 거의 만점에 가까운 신입사원이 제가 근무한 부서로 와 일하게 됐습니다. 출근 첫날 회화수준을 테스트해보니 비교적 괜찮아 기대감이 컸습니다. 그런 다음 업무와 관련해 영어로 회신할 이메일(e-mail)을 작성해 보라고 지시했습니다. 충분히 시간을 줬는데도 소식이 없어 확인을 해보니, 전혀 시작도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맨 처음에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몰라서 전전긍긍하고 있었다고 하더군요.  

 

ⓒ pixabay

 

경험이 없는 분들은 다들 이런 고민을 하셨을 겁니다. 어떤 문장으로 시작해야할지 고민스러우셨을 겁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자주 사용했던 예문 몇 개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일단 회신을 보낼 때는 이렇게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몇 일자로 보내주신 e-mail 에 관한 사항입니다.(Reference is made to your e-mail of 날짜)’

이 표현은 가장 일반적이고 무난한 이메일 시작 표현입니다. ‘make reference to something’은 직역하면 ‘reference(언급, 또는 참고)를 make(만들다)하다’는 뜻입니다. 이는 언급하다(mention)라는 의미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이것이 수동태가 돼 Reference is made to ~은 ‘~에 관련된 사항입니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암기해야 합니다.

이와 유사한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몇 일자 e-mail과 관련해’라는 표현은
With reference to your e-mail of 날짜
With respect to your e-mail of 날짜
With regard to your e-mail of 날짜

또 이렇게 써도 의미는 통합니다.
with reference to ~
with respect to ~
with regard to ~
regarding ~
concerning ~
이는 ‘~와 관련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반대로 내가 먼저 이메일을 보낼 경우에는 이렇게 표현하면 좋습니다. 


‘어제의 전화 통화에 이은 확인 e-mail입니다.(Further to our telephone conversation yesterday, this is the follow-up e-mail)’

여기서 Further to ~은 ‘~에 관련해 덧붙여 말하자면’(지난 번 e-mail, 전화 통화, 편지 등)의 뜻이 됩니다. 또 follow-up은 후속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속조치는 follow-up action입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